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RNC 연설에서 기술 산업에 대한 미묘한 암시를 남겼다. 이는 특히 암호화폐와 인공지능에 대한 GOP의 지지를 반영하며, 향후 기술 혁신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전당대회(RNC)에서 한 연설에서 기술 산업에 대한 미묘한 암시를 남겼다. 90분 연설 중 단 몇 마디로 언급되었지만 중요한 내용이었다. "미국은 새로운 황금기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우리는 이를 잡을 용기를 가질 것이다"라고 트럼프는 말했다.
마크 안드레센(Marc Andreessen)과 게리 탄(Gary Tan)이 지지하는 기술 중심 운동인 'e/acc' 커뮤니티의 일원들은 이를 주목했다. 운동의 창립자 중 한 명인 익명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 "@BasedBeffJezos"는 트럼프의 발언을 공유하며 팔로워들에게 "가속을 느끼는가?"라고 물었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공화당이 비트코인(BTC)을 지지한다는 것이다. 지난 여름, 업계 대표들과 만난 후, 트럼프는 미래의 모든 비트코인을 미국에서 채굴하고 싶다고 말했다. 공화당의 공식 플랫폼은 "민주당의 불법적이고 비미국적인 암호화폐 단속을 끝내고,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의 창설에 반대할 것이다. 우리는 비트코인 채굴 권리를 지키고, 모든 미국인이 자신의 디지털 자산을 스스로 보관할 권리와 정부 감시 및 통제 없이 거래할 권리를 보장할 것이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공화당의 새로운 부통령 후보로 지명된 J.D. 밴스(J.D. Vance)는 SEC에 회의적인 비트코인 보유자로, "거의 정반대"라고 비판했다.
트럼프의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은 7월 27일 내슈빌에서 열리는 비트코인 2024 컨퍼런스에서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이 신흥 기술 전반에 걸쳐 무제한 혁신을 포용하는 것으로 확대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고무적인 이유가 있다. 인공지능(AI)에 대해 공화당은 기술이 우리 경제와 사회에 미칠 약속을 포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 공화당은 바이든 행정부의 AI 행정명령을 폐지하고, 자유 발언과 인간의 번영에 뿌리를 둔 AI 개발을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 트럼프는 AI에 대한 언급을 잠시 하며, 미국이 세계를 위해 기술을 형성하는 역할을 방해하지 않도록 중요성을 강조했다.
미국 우선 정책 연구소(AFPI)와 헤리티지 재단(The Heritage Foundation) 같은 단체들도 AI 같은 기술을 지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AFPI는 미국이 AI에서 첫 번째가 되도록 프레임워크를 작성 중이라고 전해진다. 헤리티지의 "프로젝트 2025"는 AI 기술 개발의 중요성과 정부 지출의 낭비, 사기, 악용을 탐지하고 국제 무역 협정을 시행하는 데 AI를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우려할 만한 이유도 있다. 기술 친화적인 백악관이 가진 모든 중요성을 고려할 때, 이것이 미국의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어떻게 번역될지는 분명하지 않다.
자율 주행 차량은 AI를 자동차에 적용한 것에 불과하다. 공화당의 입장은 친AI이지만,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해서는 입장이 불분명하다. 터커 칼슨(Tucker Carlson)과 션 오브라이언(Sean O’Brien)이 RNC에서 발언할 기회를 얻었다. 칼슨은 자율 주행 트럭을 "즉시" 금지할 것이며, 대통령이 된다면 "무인 트럭을 도로에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팀스터 노조의 회장인 오브라이언은 자율 주행 트럭에는 항상 상업 운전 면허를 소지한 인간이 동승해야 한다는 연방 규정을 요구했으며, 전국적으로 자율 주행 차량을 금지하기 위해 로비를 벌였다.
밴스가 게리 겐슬러(Gary Gensler)를 비판한 것에 대한 모든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는 연방 무역 위원회(FTC) 의장 리나 칸(Lina Khan)을 찬양했다.
사실, 그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접근 방식을 비판한 같은 연설에서 그는 "바이든 행정부에서 유일하게 잘하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녀가 한 일은? 그녀는 AI에 대한 가장 공격적인 규제 접근 방식을 제시하고, 거의 모든 기술 합병을 차단하며, "새로운 황금기"를 궁극적으로 저해할 법적 이론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이것이 우려할 만한 일인가? 실리콘 밸리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많은 기술 거물들이 공화당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고무적인 점이 많지만, 무제한 혁신을 외치는 백악관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현재로서는 암호화폐가 그늘에서 벗어날 기회를 갖고 있다. 모든 혁신가들이 그 길을 찾기를 바란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