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Joe Biden) 대통령이 일요일에 대선 출마를 포기하면서, 공화당의 승리가 미국의 재정 및 인플레이션 압력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예측한 거래를 투자자들이 해체할 가능성이 있다. 일부 분석가들은 차기 행정부 하에서 분열된 정부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시장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바이든의 재앙적인 TV 토론 이후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의 세금 정책이 기업 이익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국가의 장기 예산 건강을 저해할 것이라는 '트럼프 무역'이 힘을 얻었다.
특히 미국 국채 시장에서 트럼프가 암살 시도를 겪은 지난 주말 이후 공화당 대통령 후보가 백악관을 되찾을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면서 장기 국채 수익률이 잠시 상승했다.
수익률은 경제 약화의 징후로 인해 빠르게 후퇴했지만, 이는 트럼프 대통령직이 인플레이션 정책과 더 확장적인 재정 자세를 가져올 수 있다는 투자자들의 믿음을 반영했다. 그러나 바이든이 사퇴하고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 부통령을 민주당 후보로 지지하면서 트럼프 승리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고, 투자자들은 이러한 예측을 줄일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측은 그의 성장 촉진 정책이 금리를 낮추고 적자를 줄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많은 시장 참가자들은 두 번째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적자가 계속 악화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뉴에지 웰스(NewEdge Wealth)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카메론 도슨(Cameron Dawson)은 "트럼프 무역의 바람이 다소 줄어들게 된다"고 말했다. "후보자가 누가 될지에 대한 더 많은 명확성을 시장은 기다릴 것이다."
트럼프가 목요일 공화당 지명을 수락할 때, 그는 다시 한번 법인세 인하와 금리 인하를 약속했다. 분석가들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직이 무역 관계를 더 어려워지게 할 것이며, 이는 인플레이션 관세로 이어질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세수 감소는 미국 연방 정부의 예산 적자를 확대할 수 있으며, 이는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2020년 급증은 주로 COVID-19 정부 구제책에 의해 주도되었다.
많은 투자자들은 민주당의 두 번째 행정부 하에서도 적자가 계속 악화될 것이라고 믿지만, 보다 균형 잡힌 선거 결과는 공화당이 워싱턴을 휩쓸 경우 예상되는 과도한 재정 부양책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분열된 정부 또는 완전한 승리?
현재 의회는 공화당이 하원을, 민주당이 상원을 좁게 장악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분열된 정부를 시장에 긍정적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어느 당도 극적인 정책 변화를 강행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여러 민주당원들은 바이든이 사퇴를 거부한 초기 결정이 민주당 기부자들이 지원을 중단하게 만들어, 하원과 상원 선거에서도 민주당이 패배할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바이든의 사퇴는 민주당이 최소한 한 의회를 장악할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웰링턴 매니지먼트 컴퍼니(Wellington Management Company)의 고정 수입 포트폴리오 매니저 브리주 쿠라나(Brij Khurana)는 말했다.
해리스 파이낸셜 그룹(Harris Financial Group)의 관리 파트너 제이미 콕스(Jamie Cox)는 "상원은 공화당으로 갈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하원은 민주당이 차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브랜디와인 글로벌 투자 관리(Brandywine Global Investment Management)의 글로벌 고정 수입 포트폴리오 매니저 잭 맥킨타이어(Jack McIntyre)는 분열된 정부를 잠재적인 결과로 언급하며 "시장을 위한 긍정적인 요소"라고 말했다.
변동성 예상
투자자들은 대선 불확실성이 계속되면서 시장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볼빈 웰스 매니지먼트 그룹(Bolvin Wealth Management Group)의 회장 지나 볼빈(Gina Bolvin)은 "바이든의 사퇴는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정치적 불확실성이다. 이것은 시장 변동성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소형주를 중심으로 한 주식 시장은 최근 몇 주 동안 트럼프 승리 가능성에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암호화폐도 인플레이션 베팅으로 상승했다.
Cboe 변동성 지수(VIX) - 월스트리트의 '공포 지수' - 는 금요일에 4월 말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
시카고의 페리곤 웰스(Perigon Wealth)의 최고 투자 책임자 라피아 하산(Rafia Hasan)은 "시장은 불확실성을 좋아하지 않으며, 알려지지 않은 민주당 후보의 추가 요소는 투자자 불안을 증가시킬 것이다. 우리는 내일과 앞으로 몇 주 동안 시장이 이 뉴스로 어떻게 반응할지 모르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