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美 바이든 캠프, 암호화폐 후원금 허용 가닥…업계와 논의중”
더블록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대선 캠프가 코인베이스 커머스를 통해 암호화폐로 후원금(대통령 선거)을 받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했다. 미디어는 “바이든 캠프는 이를 위해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들과 긴밀히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대선 후원금 옵션에 암호화폐를 추가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도 코인베이스 커머스를 이용하고 있다. 소식통은 ‘바이든 캠프의 이같은 결정은 암호화폐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바이든 캠프는 암호화폐 문제에 촉각을 세우고 있으며, 자신들이 암호화폐의 적이 아니라는 인식을 주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앞서 금융 기업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의무에 대한 회계 지침(SAB 121)을 무효화하려는 의회의 노력에 거부권을 행사한 것을 두고 업계 안팎의 반발이 거세자 바이든 캠프가 기조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캠프 안팎에서도 ‘암호화폐 문제에 침묵한다면 선거에서 패배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CEO “이틀간 미 상원의원 12명 만나 암호화폐 산업 논의”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가 X를 통해 “최근 이틀 동안 미국 워싱턴에서 12명 이상의 민주당 및 공화당 상원의원들을 만나 암호화폐 산업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과 명확한 규제안 마련과 암호화폐 소비자 보호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21세기 금융혁신 및 기술 법안(FIT21) 규제법이 하원을 통과했기 때문에 이제 상원에서 매듭을 지을 일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리플 CLO "SEC, 좋은 정책 보다 헤드라인 쫓는 쇼 규제기관"
리플(XRP) 최고법률책임자(CLO) 스튜어트 알데로티(Stuart Alderoty)가 X를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또다시 거액의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선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파산 법원의 채권자가 될 것이다(블록파이 참조). SEC는 좋은 정책 보다 헤드라인을 쫓는 쇼 규제기관이 되었다"고 말했다.
카이코 "튀르키예 리라 암호화폐 거래량, 역대 최고 점유율 기록"
크립토포테이토가 카이코 보고서를 인용, 튀르키예 리라 기반 암호화폐 거래량의 시장 점유율이 19%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거래량 기준 글로벌 법정화폐 중 세번째로 큰 수치로, 유로를 제쳤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급등세는 70%가 넘는 튀르키예 국내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S&P500: +0.85%
나스닥: +1.53%
다우: -0.09%
美 나스닥 지수 장중 2%대 상승
미국 증시 나스닥 지수의 장중 상승폭이 2.01%까지 확대됐다. 현재 S&P 500지수는 1.14%, 다우지수는 0.11%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파월 "아무도 금리 인상=기본 시나리오로 생각 안 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FOMC 후 기자회견에서 "금리 인상을 기본 시나리오로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궁극적으로 목표를 계속 유지하려면 금리가 하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팍소스, 전직원 약 20% 인력 감축
더블록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팍소스(Paxos)가 인력 감축을 단행했다. 팍소스 CEO 찰스 카스카릴라(Charles Cascarilla)는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발송, "전직원의 약 20%에 해당하는 65명에게 정리해고 소식을 전했다"며 "인력 감축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지만, 이를 통해 토큰화 및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팍소스는 5억 달러 이상의 대차대조표로 탄탄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파월 "회의 전 최신 CPI 데이터 보고 받았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FOMC 후 기자회견에서 "오늘(한국시간으론 전날 밤) 발표된 CPI가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우리에게 자신감을 줬다. 오늘 아침 초기 CPI 수치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고, FOMC 참가자들은 원할 경우 최신 CPI 데이터를 참고해 경제전망(SEP)을 수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은 전망치를 수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파월 "금리 인하 위한 인플레 확신 얻지 못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FOMC 후 기자회견에서 "올 들어 금리를 인하할만큼 인플레이션에 대해 확신을 얻지 못했다"고 말했다.
고래 주소들, ETH 가격 조정에 $8.4억 규모 매수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겸 트레이더 알리 마르티네즈(Ali Martinez)가 X를 통해 "고래들이 최근 이더리움 가격 하락 기간 동안 약 24만 ETH 매수했다. 이는 약 8.4억 달러 규모"라고 전했다.
파월 "강력한 노동시장 계속될 것"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FOMC 후 기자회견에서 "노동시장 강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최근 월간 인플레이션 지표는 완화됐다"고 말했다.
파월 "인플레 크게 완화됐지만 여전히 높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FOMC 후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완화됐지만 여전히 너무 높다"고 말했다.
외신 "BTC ETF, 해킹·시장 변동성 악화 등 리스크 보유"
비인크립토가 업계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 비트코인 ETF가 지니는 리스크에 대해 경고했다. 보도에 따르면 비트멕스 공동 설립자 아서 헤이즈(Arthur Hayes)가 "대량의 암호화폐를 관리하는 중앙화된 기관으로부터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며 "암호화폐 해커들은 미국 수탁기관(Custodians)을 타겟할 것이며, 암호화폐에 익숙하지 않은 기관들은 이를 간과할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암호화폐를 탈취 당할 시 재무부나 연준에 구제금융을 요청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표적인 비트코인 회의론자이자 금 강세론자인 피터 시프(Peter Schiff) 유로 퍼시픽 캐피탈 CEO는 "현물 구매자는 비트코인을 장기간 보유하려는 반면, ETF 투자자는 대규모 매도를 촉발한다. 시장 변동성을 악화 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연준 비공식 대변인 "연내 금리인하 없을 거라 예상한 위원, 3월보다 2명 늘어"
연준의 비공식 대변인으로 불리는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 닉 티미라오스는 "올해 금리 인하가 없을 것이라 예상한 연준 위원이 3월 2명에서 4명으로 늘어났다. 7명은 올해 1차례, 8명은 2차례 금리 인하를 예상했다"고 밝혔다.
FOMC 회의, 올해 말 PCE 인플레 2.6% 예상
연준 FOMC 회의 결과 2024~2026년 말 PCE(개인소비지출) 인플레이션 예상 중간값은 각각 2.6%, 2.3%, 2.0%으로 나타났다. 3월 회의 당시에는 가각 2.4%, 2.2%, 2.0%였다.
연내 미국 금리 3차례 이상 인하 예상 위원 0명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6월 점도표(dot plot·참여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에 따르면 올해 금리가 3차례 이상 인하될 것으로 예상하는 위원은 한 명도 없었다. 3월에는 10명이 3차례 이상 금리 인하를 전망했었다.
연준 점도표 하향, 연내 1차례 금리인하 시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6월 점도표(dot plot·참여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에 따르면 올해 금리인하 폭은 25bp(1차례)로 예상됐다. 3월 공개된 점도표에선 올해 75bp(3차례) 금리인하를 시사했었다.
미국 기준금리 동결...시장 전망치 부합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공식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치와 부합한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5.25~5.50%를 유지했다.
월드코인 "뉴욕에 홍채 스캔장치 오브 설치"
월드코인(WLD)은 7월 20~27일 뉴욕에 홍채 스캔장치 오브(Orb)가 설치된다고 밝혔다.
미 SEC-테라폼랩스 $44.7억 합의
트리뉴스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테라폼랩스가 44.7억 달러에 합의했다. 여기에는 환수금 약 35억 달러, 판결 전 이자 4.6억 달러, 과징금 4.2억 달러가 포함된다. 권도형 전 대표는 테라폼랩스 파산 재단에 2억 달러를 지불할 예정이다. 법원이 이 합의를 승인하면 SEC와 테라폼랩스의 법적 싸움은 끝이 난다.
채굴주 급등...트럼프 비트코인 채굴 언급 영향
더블록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가 전날 소셜 미디어에 "나에게 투표하라. 비트코인 채굴은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에 대한 우리의 마지막 방어선이 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테라울프, 하이브디지털테크놀러지 등 채굴주들이 급등하고 있다. 트럼프는 재선 성공 시 CBDC를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었다.
1000 BTC 이상 고래 보유량, 4년래 최대
비트파이넥스 보고서에 따르면 1000 BTC 이상을 보유한 고래들의 보유량이 거의 4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비트파이넥스 애널리스트는 "2020년 이전 강세장을 연상시키는 속도로 고래들이 비트코인을 축적하고 있다. 앞으로 ETF 매수량 증가, 장기 홀더 매도 압력 감소, 금리인하 등이 비트코인 상승 모멘텀을 이끌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더리움 NFT 거래자 수, 4000명 하회...21년 6월 이후 처음
더블록에 따르면 이더리움 NFT 일일 거래자 수가 2021년 6월 이후 처음으로 4000명을 하회했다. 이더리움 NFT 마켓플레이스 거래량은 1월부터 쭉 감소세다. 5월에는 거래량이 5억 달러도 넘지 못했다.
시진핑, 칭화대 교수에 노고 치하 서한...콘플럭스 수석 과학자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콘플럭스(CFX) 수석 과학자이자 칭화대 교수인 앤드루 야오(Andrew Chi-Chih Yao)를 공개적으로 칭찬하는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는 "학생들을 열정적으로 가르치고 과학 연구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보고서 "포춘 100대 기업, 웹3 프로젝트 전년 대비 39% 늘려"
코인베이스 보고서에 따르면 포춘 100대 기업은 웹3 이니셔티브를 전년 대비 39% 늘렸다. 포춘 500대 기업 임원 56%는 자신의 회사가 소비자 대면 결제 애플리케이션 등 블록체인 기반 이니셔티브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40억 암호화폐 에어드랍
더블록에 따르면 올 들어 에어드랍된 암호화폐 가치는 약 40억 달러로 집계됐다. 가장 규모가 컸던 에어드랍은 주피터(JUP), 스타크넷(STRK), 낫코인(NOT)으로 각각 약 10억 달러 상당 토큰을 분배했다.
체인링크 CCIP, 노시스에 적용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체인링크(LINK) CCIP 상호운용성 프로토콜, 자동화 서비스가 노시스(GNO)에 적용됐다. 노시스 사용자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에서 체인링크를 사용하고 가스비를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체인링크 CCIP 프로토콜을 통해 블록체인 간 메시지를 보내고, 상호 작용하고, 가치를 교환할 수 있게 됐다.
코인베이스 프로로 1261억원 BTC 입금
크립토퀀트 알람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프로로 1292.98 BTC(1261억원)가 입금됐다.
프롬, 리니어파이낸스 지원
모듈러 zkEVM 레이어2 프롬(PROM)은 리니어파이낸스(LINA)를 생태계에 통합했다고 밝혔다.
메커니즘 캐피털 설립자 "TON, 이번 사이클에서 가장 크게 성장 예상"
암호화폐 투자사 메커니즘캐피털(Mechanism Capital)의 공동 설립자인 앤드류 캉(Andrew Kang)은 "TON은 이번 사이클에서 가장 큰 성장 스토리를 보여줄 것이다. 파벨 두로프는 텔레그램을 세계에서 가장 큰 앱 중 하나로 성장시켰다. 미니앱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이는 TON에 긍정적"이라고 포스트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