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가상자산사업자 현장 컨설팅 돌입…"검사 아닌 법 준수 지원 목적"
뉴스1에 따르면 오는 7월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 시행을 앞두고 금융감독원이 가상자산사업자를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에 착수했다. 이는 그동안 이뤄졌던 금융정보분석원(FIU)의 현장 검사와는 성격이 다르다. 이번 현장 컨설팅은 이용자 보호법 시행에 앞서 사업자들의 시스템 마련을 '지원'하는 목적이 강하다. 가상자산사업자들은 법 시행에 앞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등을 갖추고 전담 조직을 마련해야 한다.
美 ETF 전문가 "암호화폐 회의론, 1990년대에 인터넷 없어진다는 말과 같아"
미국 ETF 전문 업체 ETF스토어 CEO 네이트 제라시(Nate Geraci)가 X를 통해 "암호화폐 및 비트코인이 사기라고 말하는 것은 1990년대에 인터넷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암호화폐 및 비트코인이 사라질 것 같은지 회의론자들에게 묻고 싶다. 신흥 기술 중 살아남을 승자를 선택하는 것은 항상 어렵지만, 그렇다고 투자자들이 이를 무시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CME 페드워치 "연준 3월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 97.5%"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CME Fedwatch)에 따르면, 트레이더들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확률을 97.5%로 내다보고 있다. 연준의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은 2.5%로 점쳤다. 한편 연준은 오는 3월 2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진행한다.
이더리움 전문가 "EIP-4844, 신규 트랜잭션 유형 '블롭' 도입...확장성 개선"
이더리움(ETH) 트랜잭션 수수료 추적 플랫폼 더데일리그웨이(The Daily Gwei) 설립자 사쌀(sassal)이 자신의 X(구 트위터)를 통해 "EIP-4844(프로토-댕크샤딩, proto-danksharding)은 다가오는 이더리움(ETH) 덴쿤(Dencun) 업그레이드의 일환으로, 새로운 트랜잭션 유형인 '블롭'(blobs)을 도입해 효과적으로 수수료를 낮출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블롭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최대 18일) 비콘 노드에 유지되는 데이터로, 별도의 수수료 시장을 갖추고 있다. 즉, 레이어1 메인넷의 트랜잭션 수수료 급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 이더리움 풀노드의 스토리지 부담을 덜어줄 수 있으며, 모든 하드포크에 적용 가능한 유연성도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EIP-4844는 데이터가용성(DA) 샘플링을 통해 레이어2 확장성을 개선, 댕크샤딩을 위한 완전한 토대를 마련해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EIP-4844가 포함된 덴쿤 업그레이드는 오는 3월 13일(현지시간)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활성화될 전망이다.
외환 트레이딩 업체 오안다, 영국서 암호화폐 거래소 출범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외환 트레이딩 업체 오안다가 영국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오픈했다. 영국 금융감독청(FCA)에 ‘오안다 크립토’라는 이름으로 정식 등록절차를 마쳤다. 이와 관련 오안다는 “BTC, ETH, XRP 등 총 63개 이상의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으며 올해 중으로 더 많은 토큰을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안다는 지난해 FCA 등록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패스(Coinpass) 지분을 인수한 바 있다.
키체인X CEO "AI·하드웨어 발전, 암호화폐 지갑 복구 기술 고도화"
암호화폐 지갑 복구 서비스 업체 키체인X(KeychainX) 최고경영자(CEO) 로버트 로딘(Robert Rhodin)이 크립토슬레이트 기고문을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모델, 컴퓨팅 하드웨어 발전, 혁신적인 알고리즘, 사이드채널 공격 등 기술은 암호화폐 복구 서비스의 기능을 고도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혁신은 유실된 암호화폐 자산을 복구할 수 있는 새로운 희망을 제시한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그는 "최근 인공지능(AI) 발전을 탄생한 GPT 기반 'PASS-GPT'는 비밀번호 추측 능력이 기존 모델보다 20% 강화됐으며, GPU 및 CPU 등 하드웨어의 성능 개선도 보다 공격적인 암호화폐 컴퓨팅 및 무작위 대입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까지 비밀번호 분실, 하드웨어 고장, 자산 소유자의 변고 등으로 수천억 달러 규모의 디지털 자산(암호화폐)가 유실된 것으로 알려졌다.
ETH 단기 강세, 3,100 달러선 회복...2022년 4월 이후 처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밤사이 이더리움(ETH)이 단기 강세를 나타내며 3,100 달러선을 일시 회복했다. ETH가 3,100 달러선을 탈환한 것은 지난 2022년 4월 이후 처음이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ETH는 현재 4.12% 오른 3,112.9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