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주 금융보호혁신국(Department of Financial Protection and Innovation, 이하 DFPI)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스캠 코인 의심 정황이 포착된 암호화폐 관련 플랫폼 17개의 명단을 2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이 명단에는 이더리움 윈터뮤트넷(eth-Wintermute.net), 유니스왑 엘엘씨(UniSwap LLC) 등 업계 내 유명 브랜드를 활용한 가짜 사이트도 포함됐다.
코인 사기범들은 가짜 사이트를 운영하며 거액의 돈을 요구하는 '선불 요금제'를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가 이에 속은 경우 사기범들은 초기 투자금을 챙겨갈 뿐만 아니라 모든 형태의 연락을 차단하기 전까지 추가 금액을 챙기게 된다.
DFPI 관계자는 "캘리포니아 내 투자자들이 해당 플랫폼에서 스캠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DFPI는 일반적으로 회사에 대한 조사에 대한 산발적인 경고나 특정 사건에 대한 경고를 게시하지만, 지난 6월에도 스캠 의심 암호화폐 관련 플랫폼 26개를 공개한 바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DFPI가 한 번에 많은 경고를 게시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며, 이는 올해 후반기에 암호화폐 사기 신고 건수가 증가했을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