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추천 추천

웹3 스마트폰은 블록체인의 매스어답션에 기여할 수 있는가?

TL;DR

  • 최근 웹3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폰들이 연이어 출시되며 주목받고 있다. 웹3 스마트폰은 웹3 기술의 활용 정도에 따라 1) 웹3 지원 스마트폰, 2) 웹3 특화 스마트폰, 3) 웹3 네이티브 스마트폰으로 구분된다.

  • 웹3 스마트폰은 웹3 서비스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물론, 기존 모바일 시장의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는 등 큰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기술 혁신보다는 에어드랍 위주의 마케팅에 치중되어 있는 점, 그리고 하드웨어 성능이 미흡하다는 점은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삼성 등 전통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단발성 프로모션 차원에서 제한적으로 웹3 기술을 적용하나, 최근 이들 제조사의 디바이스를 활용한 웹3 기술 활용의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4,000명 이상의 웹3 시장 리더들이 읽고있는 아시아 웹3 시장의 인사이트를 가장 먼저 확인해보세요.

🐯 타이거리서치 구독하기


 

1. 들어가며

최근 웹3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연이어 출시되며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이는 스마트폰이 일반 대중이 최신 기술을 경험하는 최종 접점(Last-mile Endpoint)이자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매개체라는 점에서, 웹3 기술의 대중화를 위한 중요한 시도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본 리포트에서는 웹3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폰의 현황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하고자 한다.

 

2. 웹3 스마트폰 프로젝트의 유형 분류

 

웹3 스마트폰 프로젝트는 저마다 웹3 기술을 활용하는 방식과 그 깊이가 다양하다. 타이거리서치는 2024년 10월 기준 출시된 웹3 스마트폰과 출시 계획이 발표된 프로젝트를 분석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1) 웹3 지원 스마트폰(Web3 Supported Smartphone), 2) 웹3 특화 스마트폰(Web3 Focused Smartphone), 3) 웹3 네이티브 스마트폰(Web3 Native Smartphone)으로 구분되며, 이들 분류는 웹3 기술의 활용 정도를 기준으로 한다.

 

2.1. 웹3 지원 스마트폰(Web3 Supported Smart Phone)

 

웹3 지원 스마트폰의 경우, 기존 스마트폰과 비교하였을 때 기능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으며 기본적인 수준의 웹3 기술을 지원하는 유형이다. 주로 메타마스크(Metamask), 페트라(Petra) 등 웹3 지갑이나 가상자산 거래소 어플리케이션 등이 기본 탑재되어 있다. 이들은 블록체인 메인넷과 파트너십을 통해 실험적으로 웹3 요소를 도입하며 생태계 확장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웹3 기술이 적용되어 있지 않았다. 일반 스마트폰에 웹3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동일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어 차별화된 가치를 제시하지 못했고, 결국 사용자들의 관심도 급격히 감소했다. 대표적인 예로 스마트폰 제조 스타트업 낫싱(Nothing)은 폴리곤과 협력해 NFT 커뮤니티와 폴리곤 기반 ID 등 다양한 웹3 인프라를 도입하려 했으나, 최근 관련 서비스를 대부분 중단한 바 있다.

 

Source: Jambo Phone

 

다만 최근에는 웹3 요소를 더욱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잠보폰(Jambo Phone)은 웹3 지갑 페트라나 가상자산 거래소 OKX와 같은 기본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체 앱 '잠보 플레이(Jambo Play)'를 통해 사용자들이 다양한 웹3 프로젝트 퀘스트에 참여하고 가상화폐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하여 웹3 생태계 진입을 촉진한다. 이러한 접근은 프로젝트들이 가볍게 시도해볼 수 있는 테스트베드이자 협력 모델이 되고 있어, 앞으로도 유사한 사례가 계속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2. 웹3 특화 스마트폰(Web3 Focused Smart Phone)

 

웹3 특화 스마트폰은 웹3 기술이 디바이스 시스템에 부분적으로 통합한 형태를 의미한다. 이는 기존 모바일 OS를 기반으로 하되 웹3 기능을 추가로 구현하였으며, 웹3 기술을 완전히 빌트인(Built-in)한 형태가 아닌 중간 단계의 통합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솔라나가 출시한 1세대 스마트폰 '사가(Saga)'와 최근 발표된 2세대 모델 '시커(Seeker)'가 있다.

이러한 웹3 특화 스마트폰은 전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존 모바일 환경과 웹3 생태계를 연결한다. 대표적으로 솔라나는 '솔라나 모바일 스택(Solana Mobile Stack, SMS)'을 제공하여 개발자들의 웹3 서비스 구현을 돕는다. 또한 NFC와 QR코드를 활용한 '솔라나 페이' 결제 시스템과 보안 강화를 위한 '시드 볼트(Seed Vault)' 등 웹3에 최적화된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Solana Seeker, Source: Solana Mobile

 

그러나 이러한 웹3 특화 스마트폰들은 완전한 웹3 네이티브 환경과는 아직 차이가 있다. 웹3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별도의 웹3 지갑이나 브레이브(Brave)와 같은 전용 브라우저 설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시커는 솔플레어(Solflare)와의 협업을 통해 내장형 지갑 '시드 볼트 월렛(Seed Vault Wallet)'을 탑재할 예정이며, 아직 공개되지 않은 기능들이 많아 웹3 네이티브 스마트폰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주목할 만하다.

 

2.3. 웹3 네이티브 스마트폰(Web3 Native Smart Phone)

 

웹3 네이티브 스마트폰은 시스템 레벨에서 웹3 기술이 빌트인된 모바일 기기이다. 이는 자체 웹3 OS를 탑재하거나 P2P 분산 파일 시스템(IPFS), 웹3 메시징 프로토콜(XMTP), 블록체인 기반 네이밍 시스템(CNS) 등의 핵심 웹3 기술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형태로 구현된다. 또한 디바이스 내 라이트 노드 클라이언트를 통합해 사용자가 직접 트랜잭션을 검증할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

 

ethOS Nouns edition (Left), dGEN1 (Right) Source: ethOS

 

대표적인 사례로 프리덤 팩토리(Freedom Factory)의 ethOS가 있다. ethOS는 2023년 NounsDAO의 지원을 받아 첫 번째 스마트폰을 시범 출시했으며, 자체 개발한 이더리움 기반 웹3 OS를 도입해 시스템 레벨의 통합을 이루었다. 최근에는 dGEN1 스마트폰을 새롭게 공개하며 웹3 네이티브 기능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내장된 ethOS 브라우저는 IPFS와 ENS를 지원하며, 라이트 클라이언트 노드 기능을 통해 온체인 디앱(dApp)의 실행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외부 RPC 노드 없이도 직접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또한 OS 계층에 통합된 웹3 지갑으로 앱 전환이나 인앱 브라우저 없이도 서명이 가능하며, SMS 기반 암호화폐 전송이나 갤러리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직접 NFT로 발행하는 등 고도화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Source: Up Network

 

무브먼트 랩스(Movement Labs)와 업 네트워크(Up Network)가 협력 개발 중인 '업 모바일(Up Mobile)' 또한 유사한 수준의 통합을 보여준다. 이들은 자체 개발한 웹3 OS인 'Up OS'를 통해 시스템 레벨의 웹3 통합을 구현하며, 라이트 노드 기능과 헤드리스 서명 기술을 지원하는 빌트인 웹3 지갑을 제공할 예정이다.

 

3. 웹3 스마트폰은 어떤 이점을 가져다 주는가?

웹3 스마트폰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웹3 스마트폰이 기존 산업의 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웹3 기술의 매스어돕션을 촉진할 수 있는 핵심 매개체가 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웹3 스마트폰이 가져올 수 있는 이점은 다음 세 가지로 분석된다.

첫 번째로 웹3 스마트폰은 '휴대용 디바이스'라는 강점을 활용해 웹3 서비스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웹3 지갑과 프라이빗 키 관리 기능, 그리고 디앱 서비스가 디바이스에 내장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든 웹3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웹3 기술과 금융 분야의 시너지가 더욱 주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스마트폰 디바이스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가상자산 기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금융 인프라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에서도 모바일 디바이스만으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에 접근이 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웹3 스마트폰은 기존 모바일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모바일 시장에서는 중앙화된 스토어가 약 30%에 달하는 수수료를 부과해 앱 개발사의 수익성을 저해하고 시장 활성화를 방해하는 요소로 지적되어 왔다. 웹3 스마트폰 프로젝트는 이러한 중앙화된 스토어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을 제시한다. 대표적으로 솔라나 모바일과 업 네트워크는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웹3 스마트폰 내 디앱 스토어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수수료 없는 탈중앙화 앱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위 두 가지 이점이 결합되어 웹3 산업에 폭발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웹3 산업에서는 컨슈머 앱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나, 서비스를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환경이 부족한 상황이다. 웹3 스마트폰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컨슈머 앱의 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PC에서 모바일로의 전환 과정에서 새로운 서비스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것처럼, 웹3 스마트폰의 등장으로도 유사한 혁신이 일어날 수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휴대성과 여러 센서 기능을 활용해 IT 서비스의 활용도가 다양해졌듯이, 웹3 영역에서도 모바일 디바이스의 등장은 큰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다. 특히 수수료 없는 디앱 스토어 환경은 기존 웹2 산업보다 더 활발한 개발 생태계 조성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전망된다.

 

4. 웹3 스마트폰의 도전 요소는 무엇인가?

웹3 스마트폰은 여러 기대점에도 불구하고 극복해야 할 도전 과제도 분명하다. 우선 전통적인 스마트폰 제조사의 모델 대비 하드웨어 스펙이 차이를 보인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웹3 스마트폰은 카메라 성능과 화면 주사율 등에서 차이가 있으며, 메인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다는 평가다. 여기에 500 달러를 상회하는 가격은 제공되는 스펙 대비 높은 수준으로, 일반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단계별 프리오더 방식의 판매로 인해 정확한 배송 시기 예측이 어렵고 구매 접근성도 떨어진다. 결과적으로 웹3 스마트폰은 하드웨어 경쟁력은 물론 판매 및 운영 방식의 개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해결 과제를 안고 있다.

Source: Jambo Phone (left), Goosefx (right)

 

다음으로 웹3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기술적 혁신보다는 에어드랍과 같은 보상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이는 솔라나의 첫 웹3 스마트폰 프로젝트인 사가에서 잘 드러난다. 사가는 초기에 저조한 판매량으로 가격을 인하하였으나, 사용자들에게 지급된 밈코인 봉크($BONK)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로 인해 사가 스마트폰의 재판매 가격이 5k 달러까지 치솟았고, 후속작 시커의 사전 예약은 14만 건을 넘어섰다. 최근 잠보폰 역시 앱토스 기반의 밈코인 구이이누($GUI)를 무상으로 제공하며 주목받기도 하였다. 이처럼 웹3 스마트폰 시장은 기술 혁신보다는 무상 제공되는 토큰과 재판매 가치라는 투기적 요소가 성장을 견인하고 있어, 지속 가능한 생태계 구축보다는 단기적 트렌드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마지막으로, 웹3 스마트폰은 운영적 측면에서도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우선 웹3 스마트폰의 일부 탈중앙화된 운영 방식이 기존 중앙화된 플랫폼이 제공하는 실질적 가치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고 급진적일 수 있다는 점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는 30% 수준의 수수료를 부과하지만, 이를 통해 전담 팀을 운영하며 플랫폼 내 어뷰징과 불법 사례를 방지하고, 결제 등 앱 서비스를 위한 기본 인프라 개발 및 유지보수, 고객 상담 서비스 등 필수적인 운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웹3 스마트폰별 디앱 사용 환경은 새로운 사용자 경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전통 스마트폰 시장에서 제조사나 통신사가 강제 설치한 앱들이 사용자 불만을 초래했던 것처럼, 웹3 스마트폰이 기본 탑재하는 블록체인 인프라와 디앱 구성도 제조사와 협업사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상이해 사용자들에게 특정 웹3 환경을 강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웹3 스마트폰은 기술적 통합을 넘어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 전통 스마트폰 제조사의 행보는 어떠한가?

Galaxy S20 Wemix Edition (Left), Galaxy Note10 Klaytn Edition, Source: Samsung

 

전통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디바이스 내 웹3 기술 적용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초기에는 대부분 단순한 마케팅 차원의 일회성 프로모션에 그쳤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는 위메이드 트리(현 위메이드 내 흡수합병)와 그라운드X(전 클레이튼 개발사)와 협력하여 각 메인넷의 디앱을 내장한 웹3 스마트폰 시리즈를 출시했으나, 기본적인 지갑 앱 설치와 구매자 대상 가상화폐 제공 외에 차별화된 요소는 없었다.

Source: Envato

 

하지만 최근에는 보다 실용적인 수준의 웹3 기술 적용이 시도되고 있어 기대해볼 필요가 있다. 대표적으로 써클이 애플의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술을 활용해 아이폰에서 USDC 스테이블 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는 탭투페이(Tab to Pay)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비록 애플이 직접 개발한 것은 아니지만, 아이폰과 같은 디바이스에서 웹3 결제 기능이 구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의미 있는 시도라고 평가할 수 있다.

Samsung Blockchain Wallet, Source: Samsung

 

삼성전자는 2019년부터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통해 메타마스크, 코인베이스 월렛 등 외부 웹3 지갑 연동은 물론 블록체인 월렛 앱을 지원하고 있으며, 최신 모델에서도 이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한국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을 삼성페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처럼 모바일 시장을 선도하는 전통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웹3 기술 도입 가능성은 웹3 대중화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다.

 

6. 마치며

 

웹3 스마트폰은 혁신적인 개념이지만, 아직 극히 초기 단계의 시장이다. 일부 프로젝트가 토큰 보상으로 주목받고 있으나, 기존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출하량과 비교하면 그 규모는 미미하다. 글로벌 스마트폰 보급 수가 64억 대로 전체 인구의 76%를 차지하는 반면, 웹3 사용자는 천만 명 수준으로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의 0.156%에 불과하다. 웹3 산업 자체가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웹3 스마트폰 시장은 더욱 제한적인 영역에 머물러 있다.

 

 

또한 웹3 스마트폰이 갖는 기술적 한계도 분명하다. 특히 하드웨어 성능과 디바이스 생산 능력 면에서 전통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큰 격차가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웹3 스마트폰 프로젝트들은 장기적으로 전통 스마트폰 제조사와의 협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하드웨어에서의 부족한 점을 OS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면에서의 강점으로 보완하여, 안드로이드와 삼성의 관계처럼 상호 보완적인 협력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디앱 생태계 구축 등 해결할 과제가 남아있지만, 기존 제조사의 하드웨어 기술력과 웹3 프로젝트의 소프트웨어 역량이 결합된다면 웹3 스마트폰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4,000명 이상의 웹3 시장 리더들이 읽고있는 아시아 웹3 시장의 인사이트를 가장 먼저 확인해보세요.

🐯 타이거리서치 구독하기


 

🐯 More from Tiger Research

이번 리서치와 관련된 더 많은 자료를 읽어보세요.

 

Disclaimer

이 보고서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그리고 적합성을 명시적으로나 암시적으로 보증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본 보고서나 그 내용을 이용함에 따른 모든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의 결론과 권고사항, 예상, 추정, 전망, 목표, 의견 및 관점은 작성 당시의 정보를 바탕으로 하며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 및 타조직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거나 반대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법률, 사업, 투자, 또는 세금에 관한 조언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증권이나 디지털 자산에 대한 언급은 설명을 위한 것일 뿐, 투자 권고나 투자 자문 서비스 제공을 제안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자료는 투자자나 잠재적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안내사항

  • (주)토큰포스트에서 제공하는 리서치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주)토큰포스트 또는 제휴 파트너에게 있으며, 이용자를 위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 작성된 내용은 작성자 본인의 견해이며, (주)토큰포스트의 공식 입장이나 의견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 (주)토큰포스트는 리서치 및 관련 데이터를 이용한 거래, 투자에서 발생한 어떠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해서 보상하지 않습니다.
  • 가상자산은 고위험 상품으로써 투자금의 전부 또는 일부 손실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코인 이미지 Bitcoin (BTC)
136,684,867 (+3.47%)
코인 이미지 Ethereum (ETH)
4,668,031 (+7.24%)
코인 이미지 Tether USDt (USDT)
1,400 (-0.07%)
코인 이미지 Solana (SOL)
345,021 (+3.29%)
코인 이미지 BNB (BNB)
870,166 (+0.92%)
코인 이미지 XRP (XRP)
1,575 (-0.07%)
코인 이미지 Dogecoin (DOGE)
542.5 (-0.56%)
코인 이미지 USDC (USDC)
1,400 (0.00%)
코인 이미지 Cardano (ADA)
1,114 (-4.49%)
코인 이미지 TRON (TRX)
280.5 (+1.41%)
왼쪽
2024 11월  21(목)
오른쪽
진행기간 2024.11.21 (목) ~ 2024.11.22 (금)

15명 참여

정답 0%

오답 100%

진행기간 2024.11.21 (목) ~ 2024.11.22 (금)

4명 참여

정답 0%

오답 100%

진행기간 2024.11.20 (수) ~ 2024.11.21 (목)

51명 참여

정답 63%

오답 37%

진행기간 2024.11.19 (화) ~ 2024.11.20 (수)

50명 참여

정답 86%

오답 14%

기간 2024.08.30(금) ~ 2024.09.21(토)
보상내역 $10 상당의 밈코인 ($BOME, $DOGE, $MEW, $PEPE, $TRUMP 택1)
신청인원

35 / 200

자이언트맘모스(GMMT) 일반 마감

[Episode 15] GM Wallet 다운받고, GMMT 에어드랍받자!

기간 2024.08.09(금) ~ 2024.08.16(금)
보상내역 500 GMMT 에어드랍 (500명)
신청인원

101 / 500

자이언트맘모스(GMMT) 일반 마감

[Episode 14] GM Wallet 다운받고, GMMT 에어드랍받자!

기간 2024.08.01(목) ~ 2024.08.07(수)
보상내역 500 GMMT 에어드랍 (500명)
신청인원

32 / 500

기간 2024.07.18(목) ~ 2024.07.28(일)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총 1000 USDT 에어드랍
신청인원

41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