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소셜미디어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탈중앙화 흐름에 합류하고 있다. 미국의 초대형 소셜 커뮤니티 레딧(Reddit)은 사용자 포인트를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으로 전환하고 있다. 레딧은 해당 기능을 통해 새로운 암호화폐 사용자 5억 명이 생길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2021년 11월 4일(현지시간) 레딧 엔지니어 라훌(Rahul)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레딧은 다양한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있다"면서 레딧의 포인트 토큰화 계획을 공개했다.
라훌은 "폐쇄된 공간보다 더 나은 수익화 방안,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은 분명 존재한다"면서 "사용자도 콘텐츠 큐레이팅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커뮤니티 포인트는 레딧과 분리돼 블록체인 상에 존재하게 될 것"이면서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이용자가 포인트를 직접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커뮤니티는 블록체인 포크(fork) 실행을 결정하고, 웹3.0을 활용한 새로운 수익화 방안도 검토할 수 있게 된다.
레딧 엔지니어는 "작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웹2.0 사용자 5억 명이 웹3.0에 합류하게 될 것이며, 이를 돌이킬 수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록체인 산업 주요 소식을 BBR 매거진을 통해 만나보세요(구독신청)
레딧, 소셜미디어 블록체인 실험 선두
레딧은 초대형 사용자 기반을 가진 커뮤니티로서 가장 활발하게 블록체인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2021년 7월 자체 보상 포인트인 '커뮤니티포인트(Community Points)'에 암호화폐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 아비트럼(Arbitrum) 기술을 활용한 레이어2 롤업을 출시했다.
r/cryptocurrency, r/FortNiteBR 두 서브레딧의 사용자 약 8만 명의 커뮤니티 포인트가 아비트럼 네트워크의 린케비(Rinkeby) 테스트넷으로 이동한 상태다.
레딧은 2021년 6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자체 NFT '크립토스누(CryptoSnoo)'를 발행하고 아바타, 댓글 효과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1년 10월 22일에는 NFT 플랫폼의 설계, 구축, 유지관리를 맡을 개발자를 구하는 구인 공고를 게재해 자체 NFT 플랫폼 출시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