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암호화폐에 대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논의가 펼쳐질 ‘2018 블록체인 오픈포럼'에서 분야별 대형 인플루언서들이 ‘미디어의 미래(Future of Media)’를 조망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독립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면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안 미디어의 확산과 결합하면서, 생생한 블록체인·암호화폐 정보를 다루는 인플루언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개인 콘텐츠 생성을 지원하는 유튜브, 블로그, 암호화폐와 블로그를 결합한 스팀잇 등이 기존 언론이 극복할 수 없었던 여러 한계를 넘어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들은 블록체인·암호화폐 시장을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하며 업계와 대중을 연결해준다. 주류 언론이 해당 분야를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거나, 단순히 자극적인 보도를 위해 표면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로 이용할 때, 인플루언서들은 더 실제적이고 심도 있는 정보를 (기존 언론보다는) 애정어린 시선으로 해석 및 제공하면서 독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참여자들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기 때문에 개인 미디어가 콘텐츠 품질, 지식, 전문성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다.
개인 미디어의 자율성을 통해 현실과 현재에 가까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정보를 과감한 형식으로 다루면서 기존 언론보다 독자들과 더 긴밀하고, 강력한 유대를 형성한다. 이때문에 대형 인플루언스의 가치와 전망은 블록체인·암호화폐 커뮤니티에도 상당한 영향력과 파급력을 갖는다. 오히려 자본·광고, 권력을 역이용하는 마케팅 채널로 인정받고 있다.
'2018 블록체인 오픈포럼' 둘째 날(29일) 블록체인·암호화폐 분야의 대형 인플루언서들이 ‘미디어의 미래(Future of Media)’라는 제목으로 패널 토의를 진행한다. 업계 현황을 기반으로 미디어의 방향과 미래를 또렷이 그리는 동시에 대안 미디어의 가치와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구독자 4만1,000명을 보유한 스펑키부터 킬러웨일, BLOCK INFO, SoSo LAB 등 유명 유튜버들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