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표들이 예상보다 좋은 결과를 보이며, 11월 금리 인하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 발표된 데이터는 경제가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임을 보여주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블록웍스(Blockworks)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소매 판매는 전월 대비 0.4% 증가하여 예상치 0.3%를 상회했다. 이러한 경제적 호조로 인해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은 3분기 GDPNow 전망치를 3.2%에서 3.4%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지난 여름 성장 둔화 우려 속에서 경제 회복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금리 인하 경로를 보여주는 SOFR 곡선을 보면, 여름 동안의 성장 둔화 공포로 인해 금리 인하가 공격적으로 예상되었으나, 최근 경제 지표들이 긍정적으로 나오면서 시장의 금리 인하 경로가 연준의 전망보다 얕아졌다. 연준은 최종 금리를 약 2.9%로 예상했지만, 시장은 현재 3.3%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경제가 예상보다 강력하다는 점과 연준이 계획했던 것보다 덜 비둘기파적일 것이라는 믿음에 기인한다.
Stifel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린지 피에그자(Lindsey Piegza)는 최근 실업수당 청구 데이터가 연준의 50bp 금리 인하가 너무 과한 조치였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11월 금리 인하를 다시 고려하거나, 금리 인하를 아예 건너뛸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연방기금선물 시장은 여전히 11월 25bp 금리 인하 가능성을 90%로 보고 있다.
한편, FBI는 2024년 1월 SEC의 X(구 트위터) 계정을 해킹한 혐의로 에릭 카운슬 주니어(Eric Council Jr.)를 체포했다. 그와 공모자들은 SIM 스와핑을 통해 계정에 접근한 후,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었다는 가짜 게시물을 올렸다. 카운슬 주니어는 이 역할에 대한 대가로 비트코인으로 지불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