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 PYUSD 첫 비즈니스 페이먼트로 EY 송장 결제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페이팔이 지난 9월 23일(현지시간) 스테이블코인 PYUSD를 사용해 세계 4대 회계·컨설팅법인 중 하나인 언스트앤영(Ernst & Young, 이하 EY)의 송장을 결제, 첫 비즈니스 페이먼트를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거래는 소프트웨어 회사 SAP의 디지털 통화 허브를 통해 진행됐다.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블랙록 "BTC 변동성, 계속해 감소할 것으로 예측"
크립토브리핑에 따르면 블랙록이 3일(현지시간) 디지털자산 컨퍼런스에서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상당히 감소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 하락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전했다. 블랙록 측은 "비트코인 변동성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지만, 자산이 성숙해짐에 따라 계속해 감소하고 있다"며 "비트코인은 정부와 법정화폐에 대한 신뢰도가 감소하는데 따른 헤지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고 설명했다.
폴리마켓 9월 거래량 $5.33억... 역대 최대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11월 미국 대선 기대감과 중동을 중심으로 한 지정학적 긴장 속에서 탈중앙 예측시장 플랫폼 폴리마켓의 9월 거래량이 5.33억 달러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플랫폼의 9월 거래량은 전월 대비 6,151만 달러 증가했다. 같은 기간 폴리마켓의 선거 관련 베팅은 84%로 이외 '이스라엘군의 레바논 진입 여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기준금리 예측' 등 지정학적, 금융 관련 예측이 포함됐다.
미 증시 3대 지수 하락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하락 마감했다.
S&P500: -0.17%
나스닥: -0.04%
다우: -0.44%
미 HBO '머니 일렉트릭' 다큐멘터리 "사토시 정체 밝힌다"
크립토브리핑에 따르면 미국 케이블 채널 HBO가 다음주에 방영되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의 진짜 정체를 밝혀낸다고 주장했다. 이는 머니 일렉트릭: 비트코인의 미스터리(Money Electric: The Bitcoin Mystery)라는 제목으로 오는 8일 21시(ET 시준) HBO에서 방송된다. HBO Max에서도 스트리밍 된다는 설명이다.
체이널리시스 CEO 휴직... 개인적인 문제
더블록이 업계 관계자 발언을 인용, 체이널리시스 CEO 마이클 그로나저(Michael Gronager)가 휴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지난 9월 25일(현지시간) 개인적인 문제로 휴직 상태에 들어갔다. 체이널리시스 재임 10년 만의 일이다. 이에 따라 체이널리시스의 사장 겸 COO인 사리 그라나트(Sari Granat)가 임시 CEO를 맡고 있다. 미디어는 "향후 복귀 여부 및 시점 그리고 휴직에 대한 구체적인 사유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애널리스트 “BTC 단기 조정, 매수 기회"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미카엘 반 데 포페(Michaël van de Poppe)가 X를 통해 “BTC가 10월 첫째 주부터 조정을 받고 있다. 이번주는 실업률 발표가 있는 주로, 단순 조정일 가능성이 크다. 단기 조정은 매수 기회이며, 다음 10월 둘째 주부터는 추세 반전(상승)이 일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IMF "엘살바도르, BTC 규정 전면 개편해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IMF(국제통화기금)가 엘살바도르에 비트코인 관련 규정 전면 개편을 다시금 촉구했다. 3일(현지시간) IMF는 엘살바도르에 "암호화폐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관련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편해야 한다. 또한 퍼블릭 부문의 비트코인 익스포저(노출)를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엘살바도르는 지난 2021년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도입했으며, 이후 IMF는 엘살바도르가 암호화폐 관련 프레임워크를 강화하고 전통 금융 인프라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크라켄, 버뮤다 파생상품 거래 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이 버뮤다 통화청(BMA)으로부터 디지털 자산 사업자 라이선스를 취득,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을 출시했다. 미디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거래소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버뮤다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버뮤다 통화청은 코인베이스 인터내셔널과 해시키 글로벌에도 동일한 라이선스를 발급한 바 있다.
바이낸스 파생상품 점유율 40.7%... 2020년 9월 이래 최저
코인텔레그래프가 CC데이터를 인용해 9월 바이낸스 파생상품 시장 거래량이 전월 대비 21% 감소한 1조 2,500억 달러를 기록, 2023년 10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파생상품 시장 점유율 또한 9월 말 기준 40.7%로 2020년 9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분석 "BTC ‘업토버’ 역사적으로 10월 중순 이후 재현"
코인텔레그래프가 복수 애널리스트들을 인용해 “10월의 상승장을 의미하는 '업토버' 랠리는 역사적으로 10월 중순 이후부터 재현됐다”고 전했다. 케인아일랜드알터너티브어드바이저의 투자 고문이자 암호화폐 애널리스트인 티모시 피터슨(Timothy Peterson)은 X를 통해 “BTC의 ‘업토버’는 역사적으로 10월 19일 이후 나타났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관련 저서만 5권을 집필한 비트코인 투자자 올리버 벨레즈(Oliver L. Velez) 역시 “10월 BTC의 ‘업토버’는 전반부가 아닌 후반부에서 나타났다. 10월 초반부 부터 BTC가 약세를 보이는 것은 향후 상승을 위한 일시적 조정”이라고 진단했다.
액셀라, 상호운용성 플랫폼 MDS 출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블록체인 상호운용 프로토콜 액셀라(AXL)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상호운용성 플랫폼 모비우스 개발 스택(MDS)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MDS는 새로운 상호운용성 표준을 제시하며, 고급 토큰 유틸리티, 보안, 확장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모건스탠리 "지정학적 긴장 고조... 금·BTC 상반된 평가"
크립토브리핑에 따르면 모건스탠리가 보고서를 발표,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11월 미국 대선이 진행됨에 따라 투자자들은 통화 평가절하에 대한 헤지수단으로 금과 비트코인을 선호하고 있다. 다만 최근 시장 움직임은 두 자산에 대한 엇갈리는 경로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금은 전통적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반면, 비트코인은 중동 갈등 특히 최근 이스라엘과 이란 간의 긴장감으로 매도 압박에 직면해 있다.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확산되는 시기에 금이 안전한 피난처로서 더 큰 매력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비트코인의 평가절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서의 장기적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투자자는 여전히 이를 위험자산으로 분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석 "BTC, 과거 강세장 사이클 고점 대비 MVRV 비율↓…상승 여력 충분"
크립토베이직이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 인투더블록 데이터를 인용해 “올해 BTC 단기 투자자 MVRV(실현 가치 대비 시장 가치) 비율 고점은 2.64로, 이전 사이클 최고 수준인 4.35(2017년 고점), 3.7(2021년 고점)에는 미치지 못한다. 이는 온체인 데이터상 현재 BTC는 상승 사이클 중반부에 위치해 있으며, 여전히 상승할 여력이 남아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2.06% 내린 60,574.5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스페인 대형 은행 BBVA·비자, 2025년 ETH 기반 스테이블코인 출시
크립토베이직에 따르면, 스페인 대형 은행 BBVA가 글로벌 결제 기업 비자와 파트너십을 통해 2025년까지 이더리움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BBVA 관계자는 “현재 BBVA은행은 금융기관의 토큰화된 자산 개발에 협력하기 위해 비자 이니셔티브의 샌드박스 단계에 참여하고 있다. BBVA는 2025년까지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정식 서비스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