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부와 여당이 전기차 배터리 인증 프로그램을 앞당기기로 합의했다. 이는 최근 잇따른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한 국민들의 안전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국민의힘 한지애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정부가 당초 예정보다 앞당겨 10월부터 배터리 인증 제도를 시행해 전기차 배터리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한 국내에서 영업 중인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전기차에 사용된 배터리를 공개하도록 요구하기로 했다.
전기차 안전에 대한 더 엄격한 규정 합의는 8월 1일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수백 대의 차량이 피해를 입고 대중의 공포를 유발한 사건 이후 정부가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자발적으로 정보를 공개하도록 촉구한 데 따른 것이다.
파라시스 에너지(Farasis Energy) 배터리를 장착한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에서 자연 발화한 것으로 보이는 화재는 진압에 8시간이 걸렸으며, 약 140대의 차량을 파괴하거나 손상시켰고 일부 주민들은 대피소로 이동해야 했다.
최근 일부 자동차 회사들은 자발적으로 사용 중인 배터리 제조업체 이름을 공개하기 시작했다.
업계 소식통들은 로이터 통신에 한국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자사 전원 장치가 어디에 사용되는지 명시하는 것에 반대할 이유가 없지만, 대중이 전기차 화재의 원인이 항상 배터리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회사들이 배터리를 공개하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일부는 어떤 배터리 브랜드가 화재에 더 취약한지에 대한 결정적인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것이 안전성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한다.
한 대변인은 강화된 안전 조치의 일환으로 정부가 소방 설비 규정을 개정해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 지하 주차장에 습식 스프링클러 시스템을 설치하고 과충전을 방지하는 충전기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헤드라인이 시사하는 것만큼 전기차에 자주 화재가 발생하는 것 같지는 않다. 일부 데이터에 따르면 전기차는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보다 화재 위험이 적다.
그러나 자동차 전문가들은 전기차 화재가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와는 다르게 타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전기차 화재는 종종 더 오래 지속되고 진압하기 더 어려우며 재점화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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