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실적 시즌 동안 투자자들은 대형 기술기업의 자본 지출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아마존(Amazon), 메타(Meta), 알파벳(Alphabet) 같은 대형 기술기업들이 인공지능(AI)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가늠하는 지표로 이 지출을 보고 있다. 그러나 줄리 하이먼(Julie Hyman)이 목요일에 쓴 것처럼, 그들이 테이블에 앉기 위해 전면적으로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은 조금 더 복잡하다.
공급망 역학의 특성상, 산에서 모이고 녹은 물이 강과 호수로 흘러드는 것과 같다.
이번 주 차트에 따르면, 대형 기술기업들은 여전히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엔비디아(Nvidia)가 있다.
블룸버그의 추정치와 분기 보고서를 보면, 엔비디아 매출의 40% 이상이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알파벳, 아마존 등 '매그니피센트 세븐(Magnificent Seven)' 주식 중 일부에서 나온다.
가장 큰 기여는 마이크로소프트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의 지출은 엔비디아 매출의 19%를 차지한다. 이는 메타의 지출을 거의 두 배로, 알파벳과 아마존의 지출을 세 배로 만드는 수치다.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는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엔비디아가 자본 지출의 45%를 차지하며, 반면 알파벳의 경우 칩 제조업체가 15%만을 차지하고 있다.
이 AI 정글에서 이 데이터는 칩 제조업체들이 하이퍼스케일러들이 투자자들에게 AI 투자 수익 흐름을 제시하기 전에 먼저 이익을 얻는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준다.
이 차트는 특히 기술 실적 시즌 동안 시장을 견인하는 주요 지표 중 하나다.
현재로서는 수익 부족이 투자자들에게 큰 걱정거리가 되지는 않지만 의구심은 커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라는 조 단위의 가치를 지닌 회사가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상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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