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가 더 많은 투자자에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금융 자문가(RIA)를 설득하는 것이 관건이다.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등록된 투자 자문가(RIA)들은 이제 암호화폐 채택의 다음 단계의 문지기로 자리 잡고 있다. 암호화폐의 평가가 급등했음에도 불구하고, 핵심 투자자층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2024년 미국에서 마침내 출시된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는 기존 틀을 깨지 못했다. 올해 들어 펀드에 유입된 약 600억 달러는 주로 암호화폐 중심의 개인 투자자와 헤지 펀드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일상적인 투자자에게 도달하고 시장을 크게 확대하려면 암호화폐는 RIA를 설득해야 한다.
암호화폐 ETF 발행사인 21셰어즈(21Shares)의 미국 사업 책임자인 페데리코 브로카테(Federico Brokate)는 "우리가 오늘 여기에 있는 이유는 소매 채널이 암호화폐 ETF와 암호화폐를 보다 광범위하게 수용하기 때문이다. 다음 카테고리는 RIA이며, 향후 5년 동안 ETF 흐름의 대부분을 이곳에서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ETF는 약 9조 달러 시장을 대표하며, RIA가 그 흐름의 30%에서 50%를 주도할 것이라고 브로카테는 말했다. 그는 RIA가 미국 자산 관리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중 하나이며 ETF의 주요 구매자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RIA가 아직 암호화폐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룰리 어소시에이츠(Cerulli Associates)의 제품 개발 디렉터 매트 아프카리안(Matt Apkarian)은 2024년 세룰리 조사 결과를 인용하여 "상담사의 55% 이상이 고객과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 없다"며 "RIA의 2.6%만이 고객에게 암호화폐를 적극 추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망설임은 부분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 때문이다. 모닝스타(Morningstar)에서 수동 전략 연구를 담당하는 브라이언 아머(Bryan Armour)는 "제가 이야기한 RIA는 암호화폐 가격이 급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인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아머는 또한 규제의 불명확성이 채택을 저해했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투자를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여분의 돈으로 생각할 것을 제안한다. 그 가치는 매우 빠르게 90%까지 오르거나 내릴 수 있다"라고 캔자스 주 오버랜드 파크에 본사를 둔 240억 달러 규모의 RIA인 프라임 캐피탈 파이낸셜(Prime Capital Financial)의 투자 책임자 윌 맥고(Will McGough)는 말했다.
"우리는 포트폴리오에서 암호화폐 ETF에 대한 할당을 시작하지 않았다. 현물 비트코인 ETF 출시 이후, 특히 최근 이더리움 ETF 출시 이후 이에 대한 질문이 확실히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RIA가 암호화폐에 관심을 갖게 되는 이유는 더 많은 고객들이 참여를 원한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아프카리안에 따르면, RIA의 약 4분의 1이 고객의 요청에 따라 암호화폐를 탐색하고 있으며, 거의 18%는 곧 그렇게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펀드 연구기관 베타피(VettaFi)의 부문 및 산업 연구 책임자인 록사나 이슬람(Roxanna Islam)은 "우리는 RIA 사이에서 iShares 비트코인 트러스트(IBIT) 및 피델리티의 와이즈 오리진 비트코인 펀드(FBTC)와 같은 대형 유동성 제품을 통해 현물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려는 더 많은 의지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펀드 매니저들은 7월에 출시된 이더리움 ETF도 RIA 사이에서 관심을 얻고 있다고 말한다.
암호화폐 ETF 발행사인 VanEck의 디지털 자산 제품 이사 카일 다크루즈(Kyle DaCruz)는 "상담사 커뮤니티의 상당한 관심은 놀라운 일이었다"고 말했다.
"상담사가 비트코인을 이해하는 데 몇 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더 복잡한 이더리움은 설명하기 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제가 받은 피드백은 정반대였다."
비트코인에 비해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현금 흐름을 생성"하며 기술 주식과 유사하기 때문에 가치 평가와 설명이 더 쉽다고 다크루즈는 말했다. 이더리움 검증자는 네트워크 거래를 처리한 대가로 ETH로 수수료를 받는다.
궁극적으로 암호화폐 ETF가 RIA의 고객 포트폴리오에서 5%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아머는 말했다.
현재 RIA의 일부만이 암호화폐 ETF에 접근할 수 있다. ETF는 아직 대형 금융 자문 회사인 와이어하우스에서 접근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세룰리 연구에 따르면, 이들 기업은 뱅크 오브 아메리카, JP모건 체이스 및 웰스파고와 같은 대형 기업을 포함하여 약 1조2000억 달러의 투자 자금을 관리하고 있다.
와이어하우스에서 "판매 과정은 규정 준수 관점에서 훨씬 더 엄격한 문지기 과정으로 다르다"고 브로카테는 말했다. "독립적인 RIA에서 일부 진전을 보고 있다."
그것은 곧 바뀔 수 있다. 여러 발행자는 코인텔레그래프에 와이어하우스가 포트폴리오 모델에 BTC를 추가하는 것을 탐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게 되면 RIA의 BTC 할당이 두 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고 VanEck의 디지털 자산 연구 책임자 매튜 시겔(Matthew Sigel)은 말했다.
"상담사가 [암호화폐]를 모델에 추가하고 제품을 밀어붙일 수 있을 때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라고 다크루즈는 말했다.
이더리움 ETF는 또 다른 성장 촉매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검증자에게 담보로 ETH를 입금하고 네트워크 수수료를 분배받는 스테이킹을 추가하는 것은 채택을 "확실히" 촉진할 것이라고 브로카테는 말했다.
지금까지 미국 규제 당국은 주로 유동성 우려로 인해 ETF에 스테이킹을 추가하는 것을 차단했다. 스테이킹된 ETH는 인출하는 데 며칠이 걸리는 반면, ETF는 요청 시 기초 자산에 대해 즉시 주식을 상환할 수 있어야 한다.
발행자는 앞으로의 경로를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른 글로벌 시장이 규제 관점에서 전개되는 방식은 미국에서 우리가 보는 것과 유사하다. 스테이킹 없이 이더리움으로 시작하고, 스테이킹 기능을 제품에 추가한다"라고 브로카테는 말했다.
궁극적으로 채택은 정당성과 신뢰에 달려 있으며, ETF 출시 덕분에 암호화폐가 마침내 RIA 사이에서 신뢰를 얻고 있다.
"ETF 포장지에 디지털 자산이 제공되는 것은 고객 수요를 충족하는 금융 자문사에게 확실한 게임 체인저다. 이러한 투자를 정규 투자 채널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큰 채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맥고는 말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