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산업을 지원하는 정치행동위원회(PAC)들이 수억 달러를 모금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금이 차기 미국 대통령 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3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중심의 정치행동위원회인 Fairshake는 2억 200만 달러 이상을 모금하며, 미국 정치 무대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금 모금 활동을 펼쳤다.
7월 27일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열린 비트코인 2024 컨퍼런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조 연설은 정치계가 암호화폐 산업에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또 다른 지표이다. 이전에 암호화폐에 회의적이었던 트럼프는 이제 완전히 업계에 동참하는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플랫폼 Propy의 최고 전략 책임자인 Erik LaPaglia는 내슈빌에서 열린 트럼프의 연설에 참석한 인물 중 한 명이었다. LaPaglia에 따르면, 암호화폐와 정치의 융합이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양측의 정치인과 선출직 공무원들이 많이 참석했으며, 이는 토요일 컨퍼런스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조 연설로 더욱 강조되었다,"고 LaPaglia는 Cointelegraph에 말했다. "내슈빌에서 참석한 정치인 수와 내가 다른 컨퍼런스에서 본 수를 비교해보면, 이 문제가 정치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Xapo Bank의 공공정책 및 규제 담당 책임자인 Joey Garcia도 내슈빌에서 눈에 띄는 열광적인 분위기를 느꼈다.
"오늘 오후 트럼프의 연설을 앞줄에서 들으면서, 비트코인 내슈빌에서 최근 몇 주간 미국 정치에서 본 열기가 절정에 달했음을 느꼈다. 청중들은 비트코인이 현재의 강철이라는 연사들의 발언과 우리의 산업이 오늘날의 라이트 형제 또는 헨리 포드라는 말을 즐겼다,"고 Garcia는 말했다.
비트코인 친화적 은행으로 알려진 Xapo Bank는 비트코인 2024 컨퍼런스의 주요 후원자였다. 전 CEO인 Wences Casares는 2023년 9월 FairShake에 25만 달러를 기부하는 등 정치 기부자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Casares가 암호화폐 친화적인 후보인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를 지원하는 PAC인 American Values 2024에 100만 달러를 기부했다.
정치 기부를 추적하는 것은 세부 사항이 공공 기록임에도 불구하고 도전적이다. 각 PAC는 인식하기 어려운 기업 이름으로 기부하는 많은 기부자를 포함할 수 있다.
게다가, PAC는 다른 PAC에 기부할 수도 있어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이 과정이 본질적으로 부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점을 연결하는 것이 즉각적인 명확성을 제공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FairShake, 암호화폐 슈퍼 PAC이 그 예이다.
그 최대 기부자 세 명은 Coinbase(4,650만 달러), Ripple Labs(4,500만 달러), 암호화폐 투자 회사 Andreessen Horowitz(4,400만 달러)이다.
FairShake의 가장 큰 기부 중 일부는 공화당 후보들에게 이루어졌지만, OpenSecrets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 기금 중 1,350만 달러가 진보적 성향의 슈퍼 PAC인 Protect Progress에 기부되었다 — 사실상 양쪽 모두에게 자금을 기부한 것이다.
7월 19일부터 24일까지 Protect Progress는 워싱턴의 제6선거구의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세 차례의 기부를 했다. 이러한 기부의 수혜자는 민주당 후보인 Emily Randall이었으며, 총 기부액은 140만 달러였다.
이로 인해 경쟁자인 Hilary Franz — 역시 민주당원 — 는 X에 "트럼프 기부자가 자금을 지원하는 암호화폐 슈퍼 PAC이 나의 경쟁자인 Emily Randall을 지원하기 위해 140만 달러의 광고를 샀다"고 게시했다.
FairShake의 1,350만 달러 기부를 제외하면 Protect Progress PAC의 주요 기부자 세 명은 Coinbase(150만 달러), Ripple Labs(150만 달러), Andreessen Horowitz(150만 달러)이다.
DoTheySupportIt의 정보에 따르면, Franz와 Randall 모두 과거에 암호화폐에 대해 긍정적으로 발언했지만, Randall의 캠페인에 암호화폐 자금이 유입된 이후 Franz는 업계에 대해 새롭게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두 후보 모두 암호화폐 지지 민주당원이었는데, 왜 Protect Progress는 Randall을 선호했을까? 이는 쉽게 답할 수 없는 질문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 하에서 민주당은, 공정하든 아니든, 공화당보다 덜 암호화폐 친화적이라는 평판을 얻었다. 바이든이 경주에서 빠지면서, 민주당의 새로운 추정 후보인 부통령 카말라 해리스는 당의 입장을 재설정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PAC 활동은 당의 입장이 이미 영향을 받고 있음을 시사한다.
암호화폐 PAC 지출을 추적하는 사이트인 Follow the Crypto에 따르면, 이번 선거 사이클에서 민주당 후보들이 공화당보다 더 많은 돈을 받았다.
엘리자베스 워렌 상원 의원과 같은 유명 민주당원들은 반 암호화폐 성향이 강할 수 있지만, Randall과 같은 암호화폐 긍정적 민주당원들은 상당한 금액을 받으며, 덜 선호되는 민주당 후보를 밀어내고 있다.
Wrapped Bitcoin(WBTC) 공급자인 DLC.Link의 파트너십 책임자 Peter Moricz는 해리스의 부통령 지명이 그녀가 암호화폐 PAC 자금을 확보하는 데 중요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카말라 해리스가 암호화폐 친화적인 부통령을 선택하면, 보다 우호적인 규제를 위한 약속 측면에서 균형이 긍정적인 쪽으로 기울어질 수 있다,"고 Moricz는 Cointelegraph에 말했다. "예를 들어, 켄터키 주지사 Andy Beshear는 화석 연료와 같은 부침이 심한 산업에 의존하며 암호화폐 채굴자를 유치하는 데 열심이다."
그러나 누가 부통령 역할을 맡든, 해리스는 더 암호화폐 친화적인 입장을 취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
암호화폐 자문 회사 OJL Advisory의 창립자인 Oliver Link는 Cointelegraph에 "가드 교체는 민주당이 암호화폐에 관한 정책을 재설정하고 재구성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1600 펜실베이니아 애비뉴로 가는 길은 디지털이 될 수 있으며, 암호화폐와 블록체인과 같은 신흥 기술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암호화폐 산업은 이제 막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했지만, 이미 워싱턴에서 가장 큰 정치적 영향력 중 하나가 되고 있다.
Statista의 데이터에 따르면, 제약, 전자 및 보험이 2023년 가장 큰 로비 그룹이었다. 2024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상위 3위 안에 들 수 있다.
일부는 워싱턴에서의 새로운 영향력과 관련성을 환영할 수도 있지만, 업계 인물들은 신중하고 비정치적인 접근을 권장한다.
Garcia는 "트럼프의 캠페인은 최근 몇 달 동안 비트코인의 표준이 되었으며, 이전에는 상당한 회의론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하며 덧붙였다:
"우리 산업은 근본적으로 비정치적이며, 그렇게 유지될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LaPaglia도 비슷한 감정을 표현했다.
"나는 사실 산업이 정치적으로 중립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 좋다고 믿는다. 양쪽 어느 쪽에서든 정치적 문제로 여겨지는 것은 기본 기술에 좋지 않다,"고 그는 말했다.
2024년 미국의 정치 양극화는 이번 대통령 선거 주기 동안 중립을 유지하는 것을 쉬운 일이 아니게 만들 것이다.
미국은 4개월 뒤에 투표를 한다. 그때까지 암호화폐 기부자와 그들이 지원하는 PAC는 강력한 감시를 받을 수밖에 없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