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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 도시, 매출과 혁신을 위해 블록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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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기자

2024.08.02 (금)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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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블록이 애프터페이(Afterpay)를 290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즉시 결제 후 할부 결제(BNPL) 대출 시장에 진입할 수 있었다. 3년 후, 이 인수는 블록의 경영 문화에도 큰 변화를 주고 있다.

2일(현지시간) 아메리칸뱅커에 따르면, 결제 회사 블록은 애프터페이 공동 창업자인 닉 몰나(Nick Molnar)를 블록 전체의 세일즈 총괄로 임명했다고 한다. 이는 블록이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의 핵심 부분이다. 블록의 최고 경영자인 잭 도시(Jack Dorsey)는 목요일 실적 발표 회의에서 "이것은 훨씬 더 나은 기술, 훨씬 더 나은 디자인, 훨씬 더 나은 제품으로 이어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6월 30일로 끝나는 분기 동안 블록은 총 순매출 61억 6천만 달러를 보고했으며, 이는 전년도 55억 달러에서 11% 증가한 수치이다. 총 이익은 전년도의 약 19억 달러에서 20% 증가한 22억 3천만 달러였다. 주당 순이익은 0.98달러로 CNBC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인 0.84달러를 상회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총 순매출 62억 8천만 달러를 예측했다.

도시는 2022년과 2023년 기술 산업 둔화 이후 블록의 새로운 성장 시기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회에 대한 회사의 대응 방식을 개선하려 하고 있다. 블록은 캐시 앱(Cash App), 스퀘어(Square), 타이달(Tidal) 등의 사업 라인으로 조직되었던 것을 엔지니어링, 제품 개발, 세일즈 등 기능 중심의 구조로 전환하고 있다. 도시 대표는 "직원의 전문 분야, 예를 들어 엔지니어링, 디자인, 제품 또는 세일즈가 그들이 누구에게 보고하고 어떻게 일하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라고 말했다. 몰나는 블록의 상인용 스퀘어 유닛에 대한 집중을 개선하고 스퀘어의 생태계와 규모를 블록의 캐시 앱과 연결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애프터페이는 블록에게 견고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애프터페이의 총 상품 매출, 즉 비즈니스의 총 가치는 지난해에 21%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도시는 "이번 재조직으로 우리는 시장에 나오는 새로운 AI 모델과 같은 신기술을 더 빠르게 도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하면서 간접적으로 생성형 AI를 언급했다. 이는 결제 회사들이 내부 작업, 마케팅, 보안 등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이다. 또한 "이 기술은 우리의 경쟁력을 높여줄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블록의 재조직이 단기적으로는 약세의 신호로 해석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긍정적이라는 분석이 제프리(Jeffries) 애널리스트들의 연구 노트에서 제시되었다. 이전 구조가 의사 결정 속도를 늦추고 블록의 총 결제량(GPV) 성장 둔화에 기여했다는 징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GPV 성장 둔화는 블록이 제품을 적절히 개선하지 못하고, 대형 상인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속도와 규모로 제품을 제공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블록은 이미 각 제품의 제품 팀을 책임지는 총괄 관리자가 있는 구조에서 벗어나 전체 회사에 걸쳐 자원 배분을 최적화할 수 있는 보고 구조로 전환했다. 제프리는 "블록이 필요한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있다는 신호로 보입니다"라고 말했다.

블록은 최근 9월 영국에서 캐시 앱을 철수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미국 외 확장에 덜 집중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소비자와 상인 대상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수요일, 블록은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가 "기본 은행 서비스 제공"이라며 급여 입금 채택을 촉진하고 계좌로의 자금 유입을 늘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캐시 앱 카드의 활성 사용자 수가 전년 대비 13% 증가한 2천 4백만 명을 초과했으며, 자금 유입은 10%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도시는 블록의 비용 절감과 소비자 중심의 캐시 앱과 협력하기 위해 비즈니스 중심의 스퀘어 앱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캐시의 근본은 P2P 송금이며, 이는 블록의 페이팔(PayPal) 벤모(Venmo)에 대한 답변으로 작용한다. 벤모처럼 캐시는 5천 7백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블록은 캐시에 서비스를 추가하여 현재 소비자와 상인 모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블록의 암호화폐 거래와 기타 기능의 자금 출처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캐시는 애프터페이의 일부로 홍보되고 있다.

블록의 목표는 캐시가 사용자에게 사회적 은행 역할을 하는 것으로, 대출, 결제, 투자, 암호화폐 및 약 15만 달러의 가구 소득을 가진 가정과 중소기업을 위한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본 제품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회사는 또한 암호화폐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비트코인 투자로 인한 총 수익의 10%를 추가 비트코인 구매에 사용할 것을 약속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블록의 재정적 반등을 촉진하여 2023년 4분기와 2024년 1분기에 애널리스트 예상을 초과한 실적을 기록하게 했다. 블록의 GPV 성과 개선은 2025년까지는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제프리는 예측했다.

도시는 "새 조직은 더 많은 협업을 가능하게 하고 직원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완전히 숙련되도록 도울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블록의 경쟁사인 페이팔도 수익 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AI 기반 결제 기술과 개선된 결제 경험에 투자하면서 유사한 전략적 전환을 겪고 있다. 페이팔은 지난 두 분기 동안 강력한 수익을 보고했다. 마스터카드(Mastercard), 비자(Visa),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도 지난 2주 동안 수익 성장과 강력한 소비자 및 상인 결제량을 보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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