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의 암호화폐 자산 규제(MiCA) 규칙 준수를 위한 첫 기한이 다가오면서 여러 스테이블코인이 현지 시장에서 제외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6월 26일 비트스탬프는 Tether의 유로 연동 스테이블코인인 EURT를 새로운 규칙에 맞추기 위해 상장 폐지한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같은 맥락에서, 업홀드는 최근 유럽 사용자들에게 여섯 개의 인기 있는 스테이블코인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통보했다: 테더(USDT), 다이(DAI), 프랙스 프로토콜(FRAX), 제미니 달러(GUSD), 팍스 달러(USDP), 트루USD(TUSD).
바이낸스도 스테이블코인 전략을 재정비했다. 바이낸스는 스테이블코인을 '규제된' 코인과 '미승인' 코인으로 분류하며, '미승인' 코인은 플랫폼에서 '판매 전용' 모드로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MiCA 요건을 충족하는 스테이블코인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MiCA 규제는 2024년 6월 30일부터 두 단계로 시행될 예정이며, 2024년 12월 30일에 완전히 발효된다. 이 프레임워크는 암호화 자산을 전자 화폐 토큰, 자산 참조 토큰, 기타 유틸리티 토큰으로 분류한다. 규제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은 통화 주권과 금융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현재 스테이블코인의 시가총액은 1630억 달러를 넘는다.
PwC 룩셈부르크의 부관리 파트너 올리비에 카레는 "명확한 규칙과 지침으로 규제가 투자자 보호를 제공하면서도 EU 전역의 금융 안정성과 시장 무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암호화폐 기업은 유럽 규제를 비판했다. 테더의 CEO 파올로 아르도이노는 5월 인터뷰에서 "유럽에서 이러한 유형의 비즈니스를 받아들이는 은행이 거의 없다. 하나라도 얻는 것이 매우 어렵다"며 스테이블코인의 준비금 요구사항을 언급했다.
Jump Crypto 대표 사임
Jump Crypto의 대표인 카나브 카리야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조사를 받는 가운데 사임했다. Jump Crypto는 Jump Trading의 디지털 자산 자회사로, 카리야는 개인 관계와 독서에 집중하며 다음 사업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Jump Crypto는 2022년 Wormhole 브리지 해킹, Terra 생태계 붕괴, FTX 노출 우려 등 여러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애니모카 브랜드, 2025년까지 주식시장 복귀 계획
게임 및 메타버스 기업인 애니모카 브랜드는 2020년 3월 호주 증권거래소(ASX)에서 상장 폐지된 후 주식시장 복귀를 고려 중이다. 이번에는 홍콩과 중동의 친화적인 지역을 분석하고 있다. 애니모카는 투자 은행들과 회의를 진행 중이지만, 아직 장소나 고문을 선정하지 않았다.
Riot, Bitfarms 이사회 교체 추진
Riot 플랫폼은 Bitfarms의 지분 14.9%를 주장하며, Bitfarms 이사회 구성원 3명을 교체하려고 한다. Bitfarms는 주주 권리 계획을 발표하며 Riot의 추가 주식 구매를 막으려 했지만, Riot은 Bitfarms의 이사회 구성원을 교체하려고 계획 중이다.
누뱅크, 라이트닝 네트워크 도입
브라질의 네오뱅크인 누뱅크는 라이트스파크와 협력하여 1억 명의 라틴 아메리카 고객에게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제공할 예정이다. 라이트스파크는 사용자에게 이메일과 같은 주소를 제공하여 돈을 전송할 수 있는 결제 시스템인 범용 화폐 주소 표준을 통합할 예정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