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포렌식의 공동 설립자인 아데지 오원니비는 나이지리아의 암호화폐 업계에서 감시되지 않는 관행, 특히 금융 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규제 감독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는 거래소를 통과하는 자금이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금융 기관의 컴플라이언스 전문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나이지리아의 암호화폐 공간에 대한 규제 감독의 긴급한 필요성
나이지리아 블록체인 인텔리전스 서비스 제공업체 A&D 포렌식의 공동 설립자 아데지 오워니비(Adedeji Owonibi)는 특히 자금 세탁과 같은 금융 범죄와 관련하여 나이지리아의 암호화폐 분야에서 감시되지 않는 관행을 해결하기 위해 규제 감독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는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록체인 및 디지털 포렌식 회사가 주최한 암호화폐 규정 준수 전문가를 위한 교육 세션에서 오원니비는 나이지리아 내 포괄적인 암호화폐 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러한 법률의 부재로 인해 불법 활동이 발생할 여지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나이지리아 중앙은행(CBN)이 암호화폐 거래 금지를 해제하여 은행이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체(VASP)와 거래할 수 있게 되었지만, 오원니비는 이번 규정 준수 교육의 목적이 은행이 VASP와 거래할 때 관련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뷰에서 오원니비는 나이지리아 금융기관에서 거래소를 통과하는 자금이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전문가의 중추적인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컴플라이언스 법률은 범죄 활동을 억제하고 은행이 자금 세탁이나 기타 불법적인 목적에 악용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앞서 중앙은행은 은행과 금융기관이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고, 2023년 12월 22일에 VASP가 계좌를 개설하기 위한 전제 조건을 설명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금융 기관에서 컴플라이언스 전문가의 중요성
오원니비는 은행이 계좌를 개설하기 전에 VASP의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하여 자금 세탁이나 테러 자금 조달과 같은 불법 활동을 조장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원니비는 나이지리아 정부가 일부 법 집행 요원을 규정 준수 전문가로 양성하려는 노력을 인정하면서도 모든 보안 담당자가 금융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추기 위한 추가 교육을 실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CBN의 완화적인 입장에도 불구하고 현지 암호화폐 분석가들은 나이지리아 증권거래위원회에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가 자국 내에서 운영하기 위한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도록 VASP 가이드라인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