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 부통령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 두 번째 임기에도 BTC=법정화폐 유지될 것"
로이터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부통령 펠릭스 울로아(Felix Ulloa)가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의 두 번째 임기 동안에도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은 법정 화폐로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울로아는 "정부는 이 결정을 번복할 생각이 없으며,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현물 ETF를 허용하겠다고 발표한 것은 정부의 결정을 더욱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 이 순간 비트코인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신뢰를 누리고 있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2024년 1분기 동안 비트코인 담보 채권 발행 계획을 계속 유지할 것이며, 동부 지역 비트코인 시티 건설과 100만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부하는 투자자에 대한 여권 발급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크립토퀀트 대표 "채굴자들, BTC 매도 시작"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가 X를 통해 "채굴자들이 BTC을 매도하기 시작했다. 채굴자들은 주로 장외거래 데스크를 통해 기관들에게 BTC를 전송하고 있다. 이는 분명 매도 측 유동성이며, 수개월 동안 시장을 횡보하게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분석 "FTT 고래들, 'FTX 재개 철회' 이슈로 가격 흔드는 중"
스팟온체인이 X를 통해 "FTT 가격이 단시간 내 35% 급락했다. 누가 매도하고 있는걸까? FTX, 알라메다리서치는 FTT 총 공급량의 76%를 보유 중이며, 지난 2개월간 5.5달러까지 상승했음에도 매도하지 않았다. 지난 몇 시간 동안 온체인 이동은 많지 않았으며 거래소를 통한 거래가 주를 이뤘다. 유통량이 제한된 상황에서 고래들은 'FTX 거래소 재개 계획 철회' 이슈를 이용해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전했다.
아크인베스트 "투자 포트폴리오에 BTC 4.8% 할당 적합"
미국 자산운용사 아크인베스트먼트가 '2024년 빅 아이디어 보고서'를 통해 "최근 9년간의 리스크 조정 수익률 분석을 통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비트코인 비중을 4.8%로 할당하는 게 가장 적합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만약 전세계적으로 투자 포트폴리오의 1%를 BTC에 할당할 경우 BTC 가격은 12만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4.8%, 19.4% 할당 시엔 각각 55만달러, 230만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고래들, 2주간 거래소서 10만 BTC 출금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업체 글래스노드가 최근 보고서에서 "1000 BTC 이상 보유 고래들이 지난 2주간 거래소에서 약 10만 BTC를 출금했다. 이 기간 고래 주소 수는 1513개에서 1563개로 소폭 증가했다"고 전했다.
애널리스트 "이번 주말 암호화폐 옵션 중단기 내재변동성 하락 전망"
암호화폐 옵션 전문 분석 업체 그릭스닷라이브(Greeks.live) 매크로 연구원 애덤(Adam)이 X를 통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매파적인 발언 후 암호화폐 옵션 시장 중단기 내재 변동성(IV)이 약간 조정을 겪었다. 이번 주말 IV는 30% 미만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낮은 IV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는 여전히 콜옵션(강세 베팅) 매도가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보안업체 "올 1월 해킹 피해액 $1억 8254만...작년 대비 771.39%↑
블록체인 보안업체 펙실드가 공식 X를 통해 "해커들이 2024년 1월 30건이 넘는 공격을 통해 1억 8254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탈취했다. 이는 작년 1월 피해액인 2095만 달러에 비해 771.39% 증가한 수치"라고 전했다. 블록체인 전문가 잭XBT(ZachXBT)는 "크리스 라슨의 2억 1300만 XRP(약 $1억 1250만) 해킹은 올해 첫 달 최악의 해킹이 됐다"고 설명했다.
리플 공동설립자 해킹 피해 자금, 크라켄 등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세탁
블록체인 보안 데이터 플랫폼 비오신 얼러트가 X를 통해 "리플 공동설립자 크리스 라슨(Chris Larsen)의 개인 계정이 도난당해 2억 1300만 XRP(약 $1억 1250만)의 손실이 발생됐다. 도난 당한 자금 중 일부는 크라켄, 쿠코인, 바이낸스, 멕시콘, 픽스드플로트, 화이트비트 등을 통해 세탁됐다"고 전했다.
1월 NFT 매출, 전월 대비 32% 감소
크립토슬램 데이터에 따르면 1월 NFT 매출이 11억 8,600만 달러로 전월 대비 32%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중 이더리움 기반 NFT 매출이 3억 5600만 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비트코인 기반 NFT 매출은 3억 3500만달러로 2위를 기록했다.
빗썸·코인원 REAP 투자유의종목 지정
빗썸·코인원이 립체인(REAP)을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한다고 공지했다.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 회원사들에 의하여 유의 종목으로 지정됐다는 이유에서다.
코어사이언티픽, 작년 19,274 BTC 채굴...북미 최다
암호화폐 채굴업체 코어사이언티픽이 공식 X를 통해 "2023년 코어사이언티픽은 총 19,274 BTC를 채굴했다. 이중 자체 채굴 물량은 13,762개, 클라이언트 채굴 물량은 5,512개다. 북미 지역 채굴업체 중 채굴량으로는 1위"라고 전했다.
분석 "BTC 채굴자들, 재무 상태 건전...카피출레이션 우려 적어"
크립토퀀트 기고자 Yonsei_dent는 "BTC 현물 ETF 출시 이후 나타난 BTC 가격 조정에도 불구,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수익 활동을 기반으로 한 지표인 해시리본은 아직 데드크로스를 형성하지 않은 상태다. 비트코인 채굴자 포지션 지수(MPI) 관점에서도 아직 채굴자 투매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채굴자 카피출레이션(항복) 우려는 미미한 수준이다. 다만 채굴자들은 지난달 대량 BTC를 매도했는데, 이는 4월 반감기에 대한 선제적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채굴자들은 이미 충분한 수익을 확보, 건전한 재무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추후 발생 가능한 더 큰 가격 조정을 견딜 수 있는 역량도 갖췄다"고 분석했다.
그레이스케일 추정 주소, 플로우트레이더스에 $2637만 암호화폐 이체
온체인 애널리스트 AI(@ai_9684xtpa)가 X를 통해 "약 15분 전 그레이스케일 추정 주소가 총 2,637만 달러 상당의 311 BTC와 5,863 ETH를 암호화폐 마켓메이커 플로우트레이더스(Flow Traders)에 이체했다. 온체인 데이터 상 플로우트레이더스는 그레이스케일로부터 넘겨받은 자산을 다시 이체하거나 판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콘플럭스, 바이프로스트 주도 '웹3 KYC 얼라이언스' 합류
전자신문에 따르면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콘플럭스(Conflux)가 바이프로스트 재단이 이끄는 '웹3 KYC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고 1일 밝혔다. 웹3 KYC 얼라이언스는 웹3 생태계 내 신원 인증을 위한 규제 기술(RegTech) 솔루션을 발전시키고 규제 변화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만들어진 협력체로, 한국정보인증(KICA) 및 코드(CODE) 기반 2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 풀을 활용해 사용자들이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트블록스, 디지털 아트 마켓플레이스 산사 인수
NFT 마켓 플레이스 아트블록스(Art Blocks)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디지털 아트 마켓플레이스인 산사(Sansa)를 인수했다"고 전했다.
아발란체 월렛, 3월 서비스 종료
아발란체 월렛이 3월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이용자들은 향후 코어 스테이크를 통해 스테이킹 자산을 관리할 수 있다. 앞서 아발란체 웹월렛은 1월 23일 운영을 종료한 바 있다.
저스틴 선 "리플 공동설립자 XRP 계정 해킹 관련 자산 동결 조치"
저스틴 선 트론(TRX) 설립자가 "HTX(구 후오비)는 리플 공동설립자 크리스 라슨(Chris Larsen)의 계정 해킹 관련 자산 동결을 위해 조치를 취했다. 크리스 라슨이 빠른 시일 내에 도난 당한 자산을 회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크리스 라슨은 개인 XRP 계정이 해킹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한 피해 규모는 1.12억 달러 상당 XRP인 것으로 알려졌다.
美 에너지부, 암호화폐 채굴 업체들에 향후 6개월간 에너지 소비량 보고 요청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에너지부(DOE)가 암호화폐 채굴 업체들에 향후 6개월 동안의 에너지 소비량 보고를 요구했다. 최근 BTC 가격 상승으로 인한 암호화폐 채굴량 급증 우려가 제기됐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DOE 산하 에너지정보청(EIA)은 다음주부터 암호화폐 채굴업체의 전력 사용량 측정을 위한 임시 조사에 착수한다. 아울러 EIA는 채굴 업체의 에너지 사용에 대한 공개 피드백도 수집할 계획이다.
아이보, 얼리 어답터 보상 에어드랍 예고.. 파밍 프로그램 시작 예정
리본파이낸스(RBN) 산하 탈중앙화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아이보(Aevo)가 블로그를 통해 에어드랍 세부사항을 공개했다. 아이보는 "거래소 얼리 어답터 보상 AEVO 에어드랍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몇 주간 파밍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파밍 프로그램은 며칠 내 시작되며, 시작 전 첫번째 스냅샷을 진행한다. 사용자는 파밍 프로그램을 통해 에어드랍 물량을 늘릴 수 있다"고 전했다.
보안 업체 "피싱 범죄 조직 엔젤 드레이너, 새 파밍 공격 매커니즘 도입"
웹3 보안업체 블록에이드(Blockaid)가 X를 통해 "오래된 피싱 범죄 조직인 엔젤 드레이너(Angel Drainer)가 새로운 형태의 파밍 공격 벡터(attack vector)인 '큐인출(queueWithdrawal)' 매커니즘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는 큐인출 트랜잭션에 서명하는 사용자가 해커를 승인해, 월렛 내 스테이킹 보상을 해커가 선택한 주소로 출금하도록 하는 수법이다.
엑스플라, 2024년 로드맵 발표... "웹3 게임 라인업 및 생태계 확장 박차"
아이뉴스24에 따르면 컴투스 그룹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XPLA)가 올해 로드맵 비전 ‘로드 투 윈(Road to WIN)’을 발표했다. 올해 XPLA 메인넷은 비전에 맞춰 대형 콘텐츠 온보딩에 중점을 두고 생태계 확장을 추진한다. 온보딩 리스트에는 카보네이티드 작품 등 3개의 트리플A 게임과 다양한 글로벌 탑티어 제작사의 게임들이 추가된다. 또 NFT의 활용성을 향상시키고 토크노믹스를 고도화하며 XPLA 토큰 홀더 대상 혜택을 확대하는 등 더욱 다양한 웹3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셀시우스, 이틀 간 코인베이스로 $1.56억 ETH 입금
스팟온체인에 따르면 "최근 이틀동안 셀시우스 추정 주소가 코인베이스 프라임에 6만7,500 ETH(1.56억 달러)를 입금했다. 해당 주소는 지난해 11월 14일 이후 19억 달러 상당의 84만 7626 ETH를 중앙화거래소로 입금했다. 이중 일부는 장외거래(OTC)를 통해 고래 주소로 유입됐을 수 있다"고 전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셀시우스가 챕터11 파산 상태를 벗어나게 됐으며 30억달러 이상 암호화폐, 법정화폐, 아이오닉 디지털(자체 신규 채굴업체) 주식을 채권자에게 분배하기 시작했다고 전한 바 있다.
두들스, 카시오 지샥과 콜라보 진행
유명 NFT 프로젝트 두들스(Doodles)가 일본 전자시계 브랜드 카시오(CASIO)의 스테디셀러 모델 지샥(G-Shock)과 콜라보를 진행하게 됐다고 X를 통해 밝혔다. 콜라보 상품이 곧 출시 예정이다.
믹스인 커널, 해킹 사건 대응 위해 믹스인 부채 토큰 출시
탈중앙화 무료 네트워크 믹스인 커널(Mixin Kernel)이 공식 X를 통해 "작년 9월 23일 해킹 사건에 대응해 믹스인 부채 토큰(Mixin Debt Token, MDT)를 공식 출시했다. BTC의 부채를 나타내는 MDTb와 ETH의 부채를 나타내는 MDTe, USDT-ERC20의 부채를 나타내는 MDTu로 구성된다. 각 부채 토큰은 1달러의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부채 토큰 클레임을 위해서는 마이그레이션 봇을 사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작년 9월 믹스인네트워크는 "믹스인네트워크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데이터베이스가 해킹 공격을 받았다. 피해 자금은 2억 달러로 추산되며 믹스인네트워크 입출금 서비스는 일시 중단됐다"고 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