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고객확인(KYC)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8일 뉴스1은 KISA가 바이낸스 개인정보유출 의혹사건과 관련해 국내 피해자 현황을 파악 중이라고 관계자의 말을 빌어 보도했다. KISA가 이처럼 대응에 나선 이유는 유출된 고객정보 중에 국내 이용자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KISA 관계자는 "국외업체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현황파악이 어렵지만 국내 이용자 피해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며 "경우에 따라 해당 업체에 공문을 전달하고 현장조사도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내 피해자 규모가 클 경우 바이낸스 쪽에서 해킹을 당한 것인지, 아니면 제3자가 유출한 것인지 여부를 파악할 예정"이라며 "다만 해외 법인이라 현장 조사가 어려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7일 익명의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들을 텔레그램 채팅방으로 무작위 초대해 바이낸스 KYC 인증에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과 신분증 등 개인정보 수백여 건을 여과없이 공개한 사건이 있었다. 노출된 정보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중국, 일본, 베트남, 파기스탄 등 국가 이용자들의 개인 신상이 포함됐다.
논란이 커지자 바이낸스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KYC 정보 유출 의혹에 대해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불일치한다고 해명하는 한편, 외주 업체에 의한 유출 가능성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한 해커는 코인데스크와 인터뷰에서 "바이낸스 회원 개인정보를 갖고 있고, 추후 더 공개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해커는 6만여 명의 개인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빌미로 바이낸스에 금전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불법적으로 유출된 투자자 개인정보가 유포되고 있는 텔레그램 커뮤니티에 참여하거나 링크를 공유하는 행위는 해커들을 돕는 행위"라며 "산업 전반은 악의적인 해커들에 대항해야 하고, 사용자들 역시 산업의 긍정적인 편에 서길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