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집행 사건의 절반이 암호화폐 산업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7일(현지시간) 보고서에 따르면 CFTC가 2023년 회계연도에 취한 총 96건 중 47건이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집행 조치로 확인됐다.
CFTC의 암호화폐 관련 집행 조치는 작년 18건에서 2배 넘게 늘었다.
당국은 현재 샘 뱅크먼 프리드 FTX 전 CEO, 창펑 자오 바이낸스 CEO, 알렉스 마신스키 셀시우스 전 CEO 등 다수의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 및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이다.
로스틴 베넘 위원장은 "CFTC가 올해 암호화폐 분야의 최고 집행 기관으로 명성을 확고히 했다"면서 "미국 사기 및 조작 행위를 막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CFTC 위원장은 암호화폐 부문에 대한 집행부의 작업이 기록적인 수의 소송으로 이어졌다면서, "등록 기업 및 시장 참여자가 규제 시장에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상품 선물 시장 감독 당국은 최근 몇 달간 탈중앙화 금융 부문으로도 눈을 돌리고 있다.
CFTC는 오핀(Opyn), 제로엑스(ZeroEx), 데리덱스(Deridex), 총 3개 디파이 프로토콜에 불법 디지털 자산 파생상품 거래 혐의 소송을 제기해 각각 25만, 20만, 1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다.
또한 오오키 다오(Ooki DAO)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승소하면서 탈중앙자율조직(DAO) 구성원이 법적 책임을 물 수 있다는 선례도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