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페(PEPE)를 필두로 하는 밈코인 열기에 대해 비트코인 약세 전환 시그널이라는 우려가 제시된 가운데,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코인게코가 9일(현지시간) 최근 밈코인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 인도, 영국인 것으로 분석했다. ·
이번 연구는 이달 3일 기준 시가총액 상위 15개의 밈 코인 DOGE, SHIB, PEPE, BABYDOGE, FLOKI, ELON, AIDOGE, VOLT, 우오작(WOJAK), 기슈 이누(KISHU), 데지타루 츠카(TSUKA), 도지 킬러(LEASH), 시바 프레데터(QOM), 박치기(BONK), 디노LFG(DINO)의 연간 페이지 조회수 총합을 통해 조사됐다.
코인게코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3개국에서는 올해 밈 코인 팬들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밈 코인의 관심도는 필리핀과 말레이시아, 아프리카 대륙의 나이지리아와 모로코, 호주와 뉴질랜드, 그리고 캐나다 순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상위 10개국에서 밈 코인은 지역과 경제 발전의 다양한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밈 코인 관심도는 82.9%를 차지했다.
미국은 밈 코인 열풍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현재까지 밈 코인 페이지의 조회 수가 200만건을 넘었으며, 전체 관심의 23.6%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밈 코인은 시바이누(Shiba Inu)로, 미국의 밈 코인 관심의 60.7%를 차지했다. 최근 인기있는 페페코인(Pepe)은 11.8%, 봉크(Bonk)와 볼트이누(Volt Inu)가 각각 그 뒤를 이었다.
인도는 20.3%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미국 다음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Shiba Inu는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밈 코인으로, 인도의 밈 코인 관심도 중 55.8%를 차지했다. 이어 베이비 도지 코인(Baby Doge Coin) 29.9%로 2위를 기록했다.
필리핀과 나이지리아에서도 밈 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필리핀에서는 플로키 이누(Floki)가 올해 전체 밈 코인 관심의 26.7%를 차지했다. Shiba Inu와 Bonk도 각각 18.3%, 17.8%의 관심도를 나타냈다. Baby Doge Coin과 Pepe도 12.7%, 10.2%의 관심을 끌었다.
반면, 나이지리아에서의 밈 코인은 다른 8개 국가와는 다른 데이터를 나타냈다. Floki와 아비도지(ArbDoge AI)가 가장 큰 관심을 받는 밈 코인으로 집계됐다. 코인은 각각 24.2%, 20.8%의 순위를 기록했으며, 도지론 마스(Dogelon Mars)가 17.4%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8개 국가와 다른 모습을 보였다.
이에 보고서는 "이는 필리핀과 나이지리아 사람들이 이미 인기를 차지하고 있는 밈 코인에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잘 알려지지 않은 밈 코인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각 국 데이터를 살펴보면, 가장 관심이 큰 밈 코인은 Shiba Inu 다. 상위 밈 코인 중 46.7%를 차지했으며, Baby Doge Coin은 12.3%, Pepe는 9.4%, Floki는 8.6%, Bonk는 8.2%를 기록했다.
캐나다에서는 Pepe가 가장 높은 비중을 기록했으며, 모로코에서는 원조 도지코인(DOGE)이 61.1%의 관심도를 나타냈다.
또한 솔라나(Solana) 기반 Bonk는 올해 초 8일 동안 300%의 가격 상승을 기록해 Shiba Inu(141일)와 도지코인(1253일)보다 빠른 관심을 이끈 것으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지난 3일 기준 밈코인의 시가총액은 182억5000만 달러(한화 약 24조1265억원) 규모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