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추천 추천

두바이는 웹3 게임을 다시 중심으로 돌려놓을 수 있을까?

본 리포트는 타이거 리서치에서 작성했으며, 글로벌 웹3 게임 허브로 도약하고자 하는 두바이의 웹3 게임 생태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잠재적 기회들을 탐색했습니다.

 


 

TL;DR

  • 아랍에미리트는 석유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경제 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웹3 게임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현재 아랍에미리트의 게임 시장은 4억 2천만 달러 규모로 성인 인구의 90%가 게임을 즐기는 탄탄한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 두바이는 'Dubai Program for Gaming 2033'을 통해 2030년까지 GDP 40억 달러 기여와 27,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며, 가상현실, 인공지능, 웹3 기술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게임 산업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 DMCC(Dubai Multi Commodities Centre)는 100개 이상의 게임 기업이 입주해 있는 웹3 게임 생태계의 핵심 허브로, 게임센터와 암호화폐 부문의 유기적 협업을 통해 기업들에게 자금 조달, 인큐베이팅, 인재 확보 등을 지원하고 있다.

 


 

4,000명 이상의 웹3 시장 리더들이 읽고있는 아시아 웹3 시장의 인사이트를 가장 먼저 확인해보세요.

🐯타이거리서치 구독하기

 


 

1. 두바이를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아랍에미리트의 게임 산업 전략

아랍에미리트가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며 게임 산업에서 큰 보폭을 보이고 있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지리적 이점과 5G 네트워크, 데이터 센터 등 디지털 인프라, 그리고 세제 혜택과 규제 샌드박스 등 혁신 기업 친화적 정책을 바탕으로 중동의 대표적인 혁신 허브로 성장했으며, 새로운 도약의 중심에 게임 산업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2023년 아랍에미리트의 게임 시장 규모는 4억 2천만 달러를 돌파했으며, 연간 8.94%의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성인 인구의 90%가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그중 23%는 매주 11시간 이상을 게임에 투자하고 있어 게임이 이미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와 문화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탄탄한 게임 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아랍에미리트는 최근 부상하는 웹3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잡으려 하고 있다. 자국 게임 산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으며, 이를 위해 현지 인재 발굴과 스타트업 육성은 물론, 안정적인 혁신 생태계를 찾는 글로벌 기업 유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아랍에미리트의 웹3 게임 산업 육성 전략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특히 두바이를 중심으로 형성된 전략 체계를 심층적으로 파악해 어떤 기회들이 있을지 면밀히 살펴볼 것이다.

 

 

2. 아랍에미리트의 Web3 게임: 경제 다각화를 위한 전략적 선택

아랍에미리트는 경제 다각화를 통해 석유·가스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연방통계청에 따르면 석유·가스 산업의 GDP 기여도가 2019년 28.4%에서 2022년 27.6%로 감소했다. 이는 다각화 정책의 성과를 보여주지만, 여전히 원유 산업이 경제의 중추를 이루고 있다.

 

현재 아랍에미리트는 협소한 내수시장과 재수출 및 원유시장 의존이라는 구조적 한계에 직면했다. 이에 글로벌 유가 변동에 취약한 경제 체질을 개선하고자 디지털 산업 육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게임 산업은 현지의 문화적 특성과 경제적 잠재력이 시너지를 창출하는 핵심 분야로, 높은 이용률과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Source: Com2us group

 

이러한 흐름 속에서 아랍에미리트는 게임 산업에서도 차별화된 접근법을 추구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게임 시장은 미국과 중국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 전통적 게임 시장에서 단기간 내 경쟁 구도 변화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엔씨소프트, 컴투스 등 한국의 유수 게임사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게임 산업 성장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기존 게임 시장의 강자를 유치해 산업 성장의 토대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기존 게임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므로 차별화에는 한계가 있다. 아랍에미리트는 이런 한계를 인식하고 명확한 차별화 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보인다.

 

 

3. 두바이의 Web3 게임 산업 성장 전략

 

이러한 전반적인 전략 속에서도 아랍에미리트의 토후국 중 특히 두바이의 행보가 주목된다. 이전 리포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다른 토후국과 달리 천연 자원이 고갈된 두바이는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아부다비와 비교했을 때 두바이의 GDP 구성에서는 이미 무역, 관광, 물류 등 비석유 산업의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산업 다각화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두바이는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시장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선정했다. 특히 '세계 10대 메타버스 경제 대국' 진입을 목표로 1,000개 이상의 블록체인·메타버스 기업 유치 계획을 발표하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은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져 바이낸스, FTX, Crypto.com 등 주요 기업들이 두바이를 거점으로 선택하고 있다.

 

두바이는 디지털 전환 전략의 핵심 분야로 게임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Dubai Program for Gaming 2033'을 통해 Web3 게임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DMCC Gaming Centre 설립 등 인프라 구축으로 글로벌 게임 기업들의 허브로 도약하려 한다.

 

 

3.1. 두바이의 웹3 게임 산업 장기 성장 전략

The Crown Prince of Dubai approved the launch of “Dubai Program for Gaming 2033”. Source: wam.ae

 

2024년 5월 7일, 하므단 빈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His Highness Sheikh Hamdan bin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왕세자는 'DPG33(두바이 게이밍 프로그램 2033)'을 공식 출범했다. 이 프로그램은 게임을 중심으로 가상현실, 인공지능, 웹3 분야를 집중 육성함으로써 UAE의 디지털 경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두바이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30년까지 GDP 40억 달러 기여와 27,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2025년까지 10만 명의 프로그래머, 개발자, 크리에이터를 양성하여 인재 기반을 다지고, 이를 통해 게임 산업에서 10억 달러 규모의 GDP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DPG33은 가상현실, 인공지능, 웹3 기술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3개의 핵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정부 기관, 국제 기업, 기술 기업들의 협력 네트워크인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통해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메타버스 가이드라인'으로 개발자들에게 포괄적인 기술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여기에 '메타버스 파이오니어 프로그램'으로 혁신적인 프로젝트들을 지원함으로써, 차세대 게임 산업의 핵심 기술들이 융합된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처럼 두바이는 인재 육성부터 기술 프레임워크 구축, 혁신 프로젝트 지원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접근으로 차세대 게임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려 한다. 특히 가상현실, 인공지능, 웹3 기술의 융합을 통해 게임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려는 두바이의 야심찬 행보가 주목된다.

 

 

3.2. DMCC: 두바이 웹3 게임 생태계의 핵심 동력

Source: DMCC

 

DMCC는 두바이의 웹3 게임 생태계를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DMCC에는 게임센터와 암호화폐 부문이 한 자유 지구(Free Zone)에 있기에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DMCC 암호화폐 센터는 최근 메타버스 플랫폼을 출시하며 서비스 영역을 확장했는데, 해당 가상 허브는 컴플라이언스와 뱅킹 서비스 클리닉을 제공하고, 암호화폐 벤처 설립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블록체인 창업자들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을 구현하여 보다 넓은 범위에서의 협업기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100개 이상의 게임 기업이 DMCC에 입주해 있으며, 이들은 자금 조달과 비즈니스 인큐베이팅, 우수 인재 확보 등 핵심 자원을 지원받고 있다. 스타트업부터 대형 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가운데, 블록체인 생태계와의 연계를 통해 전문성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DMCC의 이러한 통합적 접근은 웹3 게임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들은 상호 협력을 통해 혁신을 이루며, 이는 두바이가 글로벌 웹3 게임 허브로 도약하는 발판이 되고 있다.

 

 

4. 아랍에미리트와 두바이의 웹3 게임 산업 미래

아랍에미리트 웹3 시장에서는 아부다비와 두바이가 주도권 경쟁을 펼치고 있다. 아부다비는 AD Gaming으로 게임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나 웹3 게임 관련 정책이 구체화되지 않은 반면, 두바이는 'Dubai Program for Gaming 2033'과 DMCC 지원 체계를 통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중동의 풍부한 자본과 혁신적 규제 환경은 웹3 게임 스타트업들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웹3 게임 시장은 초기 프로젝트들의 부진으로 인한 '초기 실패 효과(First Failure Effect)'를 겪고 있다. 이로 인해 새롭게 출시되는 게임들도 시장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두바이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정책은 웹3 게임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부상하는 AI 에이전트 기술은 웹3 게임과의 시너지가 기대되는 분야다. AI 기술을 통해 게임 내 NPC의 지능화, 게임 테스트 자동화, 개인화된 게임 경험 제공 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두바이의 혁신적인 규제 환경과 자본의 풍부함은 AI 기반 웹3 게임 프로젝트나 독립적인 AI 에이전트 이니셔티브에도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4,000명 이상의 웹3 시장 리더들이 읽고있는 아시아 웹3 시장의 인사이트를 가장 먼저 확인해보세요.

🐯타이거리서치 구독하기

 


 

🐯 More from Tiger Research

이번 리서치와 관련된 더 많은 자료를 읽어보세요.

 


 

Disclaimer

이 보고서는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그리고 적합성을 명시적으로나 암시적으로 보증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본 보고서나 그 내용을 이용함에 따른 모든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보고서의 결론과 권고사항, 예상, 추정, 전망, 목표, 의견 및 관점은 작성 당시의 정보를 바탕으로 하며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 및 타조직의 의견과 일치하지 않거나 반대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법률, 사업, 투자, 또는 세금에 관한 조언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증권이나 디지털 자산에 대한 언급은 설명을 위한 것일 뿐, 투자 권고나 투자 자문 서비스 제공을 제안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자료는 투자자나 잠재적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타이거리서치 리포트 이용 안내

타이거리서치는 리포트의 공정 사용을 지지합니다. 이는 공익적 목적으로 콘텐츠를 인용하되 상업적 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의 넓은 사용을 허용하는 원칙입니다. 공정 사용 규칙에 따라, 리포트를 사전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있으나, 타이거리서치 리포트를 인용 시에는 1) 출처로 '타이거리서치'를 분명히 밝히고, 2) 타이거리서치 로고(Black/White)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자료를 재구성하여 출판할 경우에는 별도의 협의가 요구됩니다. 사전 허가 없는 사용은 법적 조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안내사항

  • (주)토큰포스트에서 제공하는 리서치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주)토큰포스트 또는 제휴 파트너에게 있으며, 이용자를 위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 작성된 내용은 작성자 본인의 견해이며, (주)토큰포스트의 공식 입장이나 의견을 대변하지 않습니다.
  • (주)토큰포스트는 리서치 및 관련 데이터를 이용한 거래, 투자에서 발생한 어떠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해서 보상하지 않습니다.
  • 가상자산은 고위험 상품으로써 투자금의 전부 또는 일부 손실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코인 이미지 Bitcoin (BTC)
144,235,806 (-0.07%)
코인 이미지 Ethereum (ETH)
5,355,616 (+0.86%)
코인 이미지 XRP (XRP)
3,549 (-1.55%)
코인 이미지 Tether USDt (USDT)
1,467 (+0.01%)
코인 이미지 Solana (SOL)
317,260 (-0.32%)
코인 이미지 BNB (BNB)
1,046,638 (-0.02%)
코인 이미지 Dogecoin (DOGE)
573.3 (+1.35%)
코인 이미지 USDC (USDC)
1,467 (-0.01%)
코인 이미지 Cardano (ADA)
1,573 (-1.67%)
코인 이미지 TRON (TRX)
395.1 (-0.59%)
왼쪽
2025 1월  4(일)
오른쪽
진행기간 2025.01.03 (금) ~ 2025.01.04 (토)

48명 참여

정답 75%

오답 25%

진행기간 2025.01.02 (목) ~ 2025.01.03 (금)

43명 참여

정답 67%

오답 33%

진행기간 2024.12.31 (화) ~ 2025.01.01 (수)

40명 참여

정답 43%

오답 58%

진행기간 2024.12.30 (월) ~ 2024.12.31 (화)

45명 참여

정답 64%

오답 36%

기간 2024.08.30(금) ~ 2024.09.21(토)
보상내역 $10 상당의 밈코인 ($BOME, $DOGE, $MEW, $PEPE, $TRUMP 택1)
신청인원

35 / 200

자이언트맘모스(GMMT) 일반 마감

[Episode 15] GM Wallet 다운받고, GMMT 에어드랍받자!

기간 2024.08.09(금) ~ 2024.08.16(금)
보상내역 500 GMMT 에어드랍 (500명)
신청인원

101 / 500

자이언트맘모스(GMMT) 일반 마감

[Episode 14] GM Wallet 다운받고, GMMT 에어드랍받자!

기간 2024.08.01(목) ~ 2024.08.07(수)
보상내역 500 GMMT 에어드랍 (500명)
신청인원

32 / 500

기간 2024.07.18(목) ~ 2024.07.28(일)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총 1000 USDT 에어드랍
신청인원

41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