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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새 관세폭탄, 와이오밍 소상공인에 직격탄… 소비자 물가도 치솟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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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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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의 새 관세 정책이 와이오밍 소상공인과 소비자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부 업계는 공급망 가격 상승과 사업계획 전면 수정까지 고려 중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새로운 전방위 관세 정책이 와이오밍 지역의 소비자와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소규모 수입 장비에 의존하는 제조업체부터 일반 소비자 제품에 이르기까지 영향이 광범위하게 미칠 것으로 보인다.

드릭스에서 베이커리를 운영하는 벤 엘리스는 400파운드의 반죽을 혼합·분리할 수 있는 기계를 유럽에서 주문했다가 예기치 못한 고율 관세로 약 3만 달러(약 4억 3,800만 원)의 추가 비용을 부담하게 됐다. 그는 “미국 장비 중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갖춘 제품을 찾기 어려웠다”며 “관세 부과 시점마저 너무 촉박해 사업계획이 전면 수정될 위기”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대부분의 수입품에 대해 10% 기본관세를 부과하고, 약 60개국에 대해서는 내일부터 한층 더 높은 관세를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유럽연합에서 제조 중이던 엘리스의 기계 역시 이 조치에 포함됐다.

이 같은 조치는 와이오밍 소상공인뿐 아니라 식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은 사업체들에도 충격을 줄 수 있다. 엘리스는 밀가루, 효모, 올리브 등 주요 원재료 가격까지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결국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세 정책의 경제적 파장을 분석한 와이오밍대 경제학부 사샤 스키바 교수는 “이번에는 유례 없는 규모로 고르게 적용된 광범위한 관세”라며 “글로벌 공급망이 얽혀 있는 오늘날 경제 환경에서는 국제적 파급력이 매우 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2018년 트럼프 정부 1기 당시 철강 및 알루미늄에 대해 처음 실시한 관세 정책이 국내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던 사례를 언급하며, “해외 기업이 할인 없이 기존 가격을 유지하면 관세는 고스란히 미국 내 수입업체와 소비자 부담으로 전가된다”고 분석했다.

시장경쟁 왜곡도 우려된다. 제이슨 쇼그렌 교수는 “수입 제품 가격이 올라가면 국내 기업이 가격을 함께 올리는 현상이 나타난다”며 “이는 자유시장 질서를 저해하고, 소비자 선택권을 제한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내 일부 유통업체가 초기 비용 상승을 흡수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부담은 소비자 가격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 의견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같은 관세 정책이 미국 제조업의 부활을 목표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고용·생산 인프라가 위축된 상태에서 설비 투자를 확대하는 일은 당장 어려운 과제로 지적된다. 스키바 교수는 “기술직 근로자가 이미 자리 잡은 지역이 아니면 생산 유치를 위한 재교육과 지역이동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자동차 산업도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잭슨시 티튼 모터스에서 판매 담당을 맡은 관계자는 “고객 문의는 증가했지만 가격 인상 우려로 인한 구매 폭증까지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자동차 부품은 국가 간 경계를 여러 차례 넘나들며 조립되기 때문에, 적용 관세가 복합적이고 전체 차량 가격에 누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농업도 불확실한 대외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와이오밍 북동부 알빈 지역에서 농장을 운영 중인 테론 앤더슨은 “기계, 비료, 심지어 부품까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며 “러시아나 중국으로부터의 공급차질은 생산성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미국 내 제조 복귀에 찬성 입장을 보이며, “지금처럼 억울한 무역 조건이 계속되기보다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엘리스는 일본에서 들여오려던 생산 장비 도입도 보류했다.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 투자를 계획했지만 관세로 인해 사업 효율을 포기하게 생겼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고정비 증가로 이어지고, 근본적인 생산비율 하락 및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조치가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단기적 혼란에 그치지 않고 구조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무역 패러다임 자체가 변할 수 있는 만큼, 기업과 소비자 모두 대비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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