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10월 24일 코인니스 저녁 뉴스 브리핑

작성자 이미지
Coinness 기자
0
0

[佛 중앙은행 부총재 "암호화폐, 화폐·금융 수단으로써 장점 많다"]

프랑스 중앙은행 부총재가 23일 '암호화 자산이 결제 시스템에 미칠 영향'이라는 글을 통해 "암호화폐가 금융 수단 또는 화폐로써의 특성을 지니며, 동시에 기존의 금융 기관 또는 중앙은행이 개발한 결제 시스템 또는 화폐와는 구별되는 다수의 장점들이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날 "블록체인 기술은 현재 시장의 부족한 부분과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특히 블록체인을 통해 현재 금융 시장 및 도매 영역의 기초 인프라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현재 글로벌 결제 시장은 현금의 비중이 빠르게 줄어드는 대신 무현금 결제 영역에서 이용자들의 습관 변화와 기술 혁신이 동시에 이뤄지고 있다. 암호화폐는 이같은 추세를 이끄는 주요 동력 중 하나"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암호화폐가 가져오는 리스크도 작지 않다. 현재 암호화폐는 결제 프로세스와 관련해 사람들이 요구하는 품질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기술 수준 역시 상업은행의 화폐 그리고 중앙은행의 화폐 호환될 수 있는 수준에 못 미친다. 이에 중앙은행의 화폐를 대체할 수 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또한 암호화폐는 자금 세탁, 테러 자금 조달, 소비자 및 투자자 보호, 규제 리스크 등 프론트 엔드, 백 엔드 모든 영역에 잠재적인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암호화폐가 향후 결제 시스템의 '약한 고리'가 되지 않으려면 이같은 잠재적 리스크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되어 한다"고 진단했다.

[가트너 2020년 10대 기술 트렌드, 블록체인 포함]

미국 유력 경제 매체 포브스에 따르면, 24일 가트너가 발표한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2020년 주요 전략 기술 트렌드' 보고서에 블록체인이 포함됐다. 보고서는 "블록체인은 신뢰 구축, 투명성 제공, 비즈니스 생태계 간 가치 교환 구현, 잠재적 비용 절감, 거래 합의 시간 단축, 현금 흐름 개선 등을 통해 산업을 재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기술"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가트너가 선정한 10대 유망 기술은 초자동화, 다중 경험, 전문성의 민주화, 인간 증강, 투명성과 추적성, 자율권을 가진 엣지, 분산형 클라우드, 자율 사물, 실용적 블록체인, 인공지능 보안 등이 있다.

[中 텐센트 "리브라, 세계 금융·결제 기업에 큰 타격"]

중국 ICT 공룡 텐센트가 최근 발간한 블록체인 백서 2019에서 "페이스북 코인 리브라가 발행된다면 글로벌 결제 및 금융 업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사용자 경험, 비용, 기술, 비즈니스 모델 등에서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며 "기존 금융기관 뿐만 아니라 (텐센트, 알리바바 같은) 결제 생태계를 갖춘 인터넷 기업도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리브라의 금융 속성은 단순한 모바일 결제보다 중대한 의미를 지닌다. 여기에 리브라 협회 파트너사의 리소스까지 합쳐지면 기존 인터넷 기업들은 향후 해외 비즈니스에서 커다란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美 금융위원장, 리브라 반대 입장 재확인]

23일(현지시간)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가 리브라 청문회를 마쳤지만 리브라 발행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맥신 워터스(Maxine Waters)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의 인터뷰를 인용해 "현시점에서 나는 리브라를 전혀 지지하지 않는다. 리브라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않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나는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리브라 프로젝트와 관련된 우려들을 해소하지 않은 상태에서 리브라를 발행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한편, 저커버그를 포함한 일부 리브라를 지지하는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들은 리브라 발행 금지가 금융 혁신을 막는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저커버그는 "금융 업계는 정체돼 있으며 사람들에게 필요한 디지털 금융 혁신이 일어나지 않고 있다.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리브라가 효력을 발휘할지는 모르겠지만 시도 자체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워터스 위원장은 혁신을 지지하지만 정부는 잠재적으로 천문학적인 부를 관리할 리브라 협회 승인 전 반드시 해당 프로젝트의 개념 및 운영방식 등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탈릭 부테린 "양자컴퓨터 상용화, 아직 먼 미래"]

24일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양자우월성과 실제 사용가능한 양자컴퓨터의 관계는 마치 수소 폭탄과 핵융합과 같다"며 "양자우월성이 검증된 것과 양자컴퓨터가 완성돼 직접 사용이 가능한 것은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앞서 구글은 23일(현지 시간) 자사 블로그와 네이처지에 구글이 개발한 퀀텀 프로세서가 기존 슈퍼컴퓨터 성능을 능가했다고 밝힌 바 있다.

Provided by 코인니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댓글

0

추천

0

스크랩

Scrap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