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열성 지지자인 잭 도시(Jack Dorsey) 트위터·스퀘어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 전문 탈중앙화 거래소(DEX, 덱스)를 설립하겠다고 2021년 8월 2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발표했다.
잭 도시 트위터 CEO는 비트코인이 미래의 인터넷 글로벌 단일 통화를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비트코인 기술 개선 및 인프라 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번에는 비트코인을 위한 덱스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결제 서비스 업체 스퀘어(Square)의 TBD 유닛을 통해 비트코인에 중점을 둔 '비수탁형, 비허가형,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TBD를 이끄는 마이크 브록(Mike Brock) 수석은 "모든 이들을 위한 건전한 글로벌 통화 시스템 개발에 집중하고 있지만 몇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다"며 비트코인을 획득하기 위해 캐시앱(CashApp)이나 코인베이스(Coinbase) 같은 중앙화된 수탁형(custodial) 서비스가 이용된다는 점을 짚었다.
블록체인 산업 주요 소식을 BBR 매거진을 통해 만나보세요(구독신청)
그는 "TBD를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TBD는 덱스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비수탁형 월렛으로 손쉽게 자금을 넣을 수 있는 비트코인 진출입 경로를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완전히 비트코인 친화적이고, TBD가 통제하는 기반이나 거버넌스가 없는 오픈소스, 비허가형 덱스가 되길 바란다"며 "모든 월렛과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고 자금세탁 방지 및 고객 확인 규정을 준수하는 덱스를 구상 중"이라고 덧붙였다.
잭 도시 CEO는 스퀘어의 현금 자산을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등 적극적으로 비트코인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스퀘어는 비트코인 하드월렛 개발도 검토 중이다. 잭 도시가 CEO로 있는 트위터도 2021년 지캐시 출신 개발자를 영입하며 소셜 미디어의 탈중앙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