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와이오밍 주 상원의회가 '탈중앙자율조직(DAO)'을 기업으로 인정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2021년 3월 11일(이하 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와이오밍주 의회는 3월 9일 와이오밍 지역 내 DAO의 법인 등록을 공식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법안은 DAO의 법적 지위를 인정하고 DAO의 법인 등록과 기존 유한책임회사의 DAO 전환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DAO는 법인 등기 시 DAO, LAO, DAO LLC으로 표기된다.
탈중앙자율조직(DAO)은 사람이 아니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조직이다. 스마트컨트랙트에 작성된 미리 정한 규칙에 따라 자율적으로 기능한다.
소수의 핵심 관리자가 아니라 모든 참여자들에게 의사결정권과 조직 통제력을 분산시키며 블록체인에 모든 규칙과 거래를 기록하기 때문에 운영과 자금 측면에서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블록체인 소위원회는 2021년 1월 DAO 법안을 제출하고 2월 상원의회 기업·선거·정치분과위원회에 관련 보고서를 전달했다.
법안은 와이오밍 주 하원의회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내용 변경 없이 하원을 통과하면 와이오밍 주는 DAO의 법적 지위를 인정하는 미국 최초의 주가 된다.
업계는 DAO의 운영 방식이 안정적인 법률 환경에서 일반 산업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와이오밍 주, 암호화폐 규제 본보기
와이오밍 주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에 친화적인 규제 환경을 조성하며 관련 규제 모델이 되고 있다.
2019년 11월 13일 특수목적예금취급금융기관(SPDI)의 암호화폐 수탁 규정을 만들어 암호화폐 기업들이 은행 자격을 얻을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했다.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은 2020년 9월에, 아반티는 10월에 주 암호화폐 은행 설립 인가를 획득했다.
주 의회는 기업이 법정 보고서와 기타 정보를 제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구축 법안도 작업하고 있다.
와이오밍 주는 암호화폐 기업의 유연한 기업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거점으로 각광받고 있다. 리플은 2021년 2월 와이오밍 주에 '리플마켓츠WY(Ripple Markets WY LLC)'라는 명칭으로 사업자를 등록했다.
케이틀린 롱 아반티은행신탁 최고경영자(CEO)는 "와이오밍 주는 기업세나 면허세를 부과하지 않으며 암호화폐와 관련해 자산세와 판매세도 부과하지 않는다"면서 "암호화폐 기업들이 와이오밍 주 이전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