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솔라(Xsolla)가 GDC 2025를 앞두고 게임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공개했다. 이번 발표는 엑솔라의 'Release Notes'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게임 개발사가 게임을 효과적으로 자금 조달하고, 마케팅하며, 출시 및 수익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됐다.
엑솔라는 단순한 결제 솔루션을 넘어 게임 개발에 필요한 종합적인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크리스 휴이시(Chris Hewish) 엑솔라 최고 전략 책임자는 “게임 산업의 미래는 단순한 거래를 넘어 개발자와 게이머 간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에 있다”며 “우리는 산업의 주요 과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중에서도 ‘엑솔라 웹샵’은 개인화된 프로모션 기능과 모바일 접근성을 개선했다. 실시간 플레이어 분석을 통해 맞춤형 프로모션을 제공하며, ‘프로그레시브 웹앱(PWA)’을 지원해 사용자가 웹샵을 모바일 홈 화면에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거래 전환율을 높이고 구매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자동화된 지역별 가격 조정 시스템을 도입해 환율 변동에 따른 가격 최적화를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결제 전환율을 향상시켰다.
엑솔라 클라우드 게이밍은 ‘구매 전 체험(Play Before You Buy)’ 기능을 추가해, 플레이어가 게임을 구매하기 전에 일정 시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하드웨어 요구사항을 줄이고 접근성을 높이며, 게임의 매출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를 활용한 스트리밍 기술을 결합해 안정적인 클라우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조성했다.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을 겨냥한 결제 네트워크 확장도 주목할 만하다. 엑솔라는 이집트,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등을 포함한 11개 신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며, 해당 시장의 3억 8,000만 명에 달하는 게이머를 공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엑솔라의 ‘오퍼월(Offerwall)’ 기능은 무료 플레이어를 수익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광고 참여를 통해 게임 내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퍼블리싱 스위트(Publishing Suite)’를 통해 게임 개발자가 직접 게임을 배포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케팅 및 분석 툴도 포함돼 있어 효율적인 유저 유입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아울러, 엑솔라의 ‘골드 기프트 카드(Gold Gift Card)’와 ‘파트너 네트워크(Partner Network)’를 활용해 결제 옵션과 인플루언서 협업 기능을 강화했다.
엑솔라는 이번 업데이트로 게임 개발자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수익 모델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게임 업계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엑솔라의 새로운 솔루션이 개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