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UAE)에서 2024년 한 해 동안 암호화폐 애플리케이션(앱) 다운로드가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 분석 플랫폼 앱스플라이어(AppsFlyer)의 보고서에 따르면, UAE 내 암호화폐 관련 앱 다운로드 수는 2023년 620만 건에서 2024년 1,500만 건으로 급증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상승세가 두드러졌으며, 4분기에는 월간 다운로드 수가 100만 건을 넘겼다. 12월에는 280만 건으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앱스플라이어는 이러한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 글로벌 암호화폐 시장의 확대와 함께 친(親) 암호화폐 정책 기조를 꼽았다. 2024년 11월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암호화폐 업계에 우호적인 정책이 기대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앱스플라이어의 시장 분석 책임자 샤니 로젠펠더는 "트럼프의 친암호화폐 발언과 시장 내 긍정적인 분위기가 맞물리면서 UAE에서 암호화폐 앱 다운로드 증가세가 이어졌다"라며 "향후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시장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선 이후 2025년 1월 직접 밈코인 프로젝트를 출시하면서 기존 투자자뿐만 아니라 신규 투자자 유입을 촉진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도 크립토닷컴(Crypto.com), 코인베이스(Coinbase) 등 주요 암호화폐 앱이 애플 앱스토어 금융 카테고리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그러나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트럼프 밈코인 투자자 중 일부가 최대 20억 달러(약 2조 8,800억 원)의 손실을 입었다고 분석했다.
앱스플라이어의 보고서는 2024년 증가한 다운로드의 약 60%가 대대적인 마케팅 캠페인에서 기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높은 다운로드 수에도 불구하고 앱 유지율이 주요 과제로 남아 있다. 조사에 따르면 설치된 앱의 20%는 30일 이내 삭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로젠펠더는 "2025년에도 암호화폐 앱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라며 "UAE 내 크립토 앱 시장이 한 해 동안 기록적인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업체들은 사용자 유지 전략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