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센시스(Consensys) 인큐베이팅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리니아(Linea)가 토큰 에어드롭을 앞두고 난센(Nansen)과 협력해 자격을 갖춘 지갑을 분석한 결과 약 51만 개의 지갑을 시빌 공격 의심 계정으로 분류했다.
21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리니아는 앞으로 있을 토큰 배포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리니아 XP(LXP) 토큰을 할당받은 지갑을 분석해 자동화되고 조율된 활동을 보이는 '시빌' 행위를 식별했다. 총 129만7203개의 적격 주소 중 51만6960개가 시빌로 의심돼 최종 적격 주소는 78만243개로 감소했다.
리니아 개발자들은 예정된 토큰 배포에서 정당하고 의도된 이용자들에게만 에어드롭이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 가짜나 중복으로 의심되는 주소들을 '시빌' 주소로 분류해 제외했다.
리니아는 전용 웹페이지를 통해 이용자들이 자신의 주소가 시빌로 분류됐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시빌로 표시된 이용자들은 오류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리니아는 ZK-롤업을 활용해 확장성을 확보하고 이더리움 앱과 호환되는 레이어2 네트워크(zkEVM)로, 2023년 7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프로젝트는 2025년 1분기에 토큰 생성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인 비영리 거버넌스 조직 리니아 협회(Linea Association)를 출범했다. 개발자들이 세부사항을 마무리하고 있는 이 토큰은 커뮤니티 에어드롭과 함께 출시될 예정이다.
이 토큰은 거버넌스, 레이어2 인프라 탈중앙화, zkEVM의 무허가 시스템 전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게 된다.
다만 토큰 설계, 토큰이코노믹스, 토큰 할당을 위한 이용자 활동 스냅샷 등 추가 세부사항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