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Ethereum)이 매수세 급증에 힘입어 4000달러 돌파를 앞두고 있으나, 주요 저항선 근처에서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3일(현지시간)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2500달러 지지선 부근에서 형성된 매수세를 바탕으로 강한 상승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100일선과 20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며 매수 우위 시장으로 전환된 모습이다.
이더리움은 현재 주요 저항선인 4000달러 수준에 근접했다. 이 구간은 심리적, 기술적으로 중요한 지점으로 장기 투자자들의 차익실현이 예상된다. 시장은 매도 압력을 소화하기 위해 이 수준에서 일정 기간 조정을 거칠 가능성이 높다.
4000달러 돌파 시 숏 포지션 청산으로 인한 급격한 상승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더리움의 역대 최고가인 4900달러까지 상승 여력이 있다.
4시간 차트에서 이더리움은 2000달러에서 2800달러 구간에서 와이코프(Wyckoff) 누적 패턴을 형성했으며, 이후 3500달러를 돌파하며 강한 상승세를 보였다. 하락쐐기형 패턴의 상단을 돌파한 뒤 조정을 완료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다만 RSI 지표와 가격 간 하락 다이버전스가 관찰돼 상승 모멘텀이 약화될 수 있다는 신호가 포착됐다. 시장은 다음 큰 움직임을 결정하기 전 조정 국면에 진입할 수 있다.
온체인 분석 결과 바이낸스(Binance) 청산 히트맵에서 3300달러 아래 상당한 유동성이 확인됐다. 이는 대형 투자자들의 스톱로스 주문과 청산가가 집중된 구간으로 보인다. 이들은 연쇄 청산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포지션을 방어하고 있다.
4000달러 구간에도 숏 포지션과 연계된 상당한 유동성이 있어, 이 수준 돌파 시 숏커버링으로 인한 급격한 상승이 발생할 수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