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Ethereum) 영구 선물의 자금조달률이 지난 8월 글로벌 청산 사태 이전 수준으로 상승해 파생상품 전문가 고든 그랜트(Gordon Grant)가 기술적, 거시경제적 요인으로 인한 과도한 레버리지 포지션 기반의 매도세에 취약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16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이더리움 영구 선물의 자금조달률이 지난 8월 글로벌 청산 사태 이전 수준으로 상승했다. 당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주요 암호화폐들이 주식과 함께 하락해 20% 이상의 가치를 잃었다. 파생상품 트레이더 고든 그랜트는 암호화폐 영구 선물 시장이 여전히 과도한 레버리지 포지션으로 인한 유사한 매도세에 취약할 수 있으며, 이는 기술적 요인과 거시경제적 요인의 조합으로 촉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인글래스(Coinglass) 데이터에 따르면, 미결제약정(OI) 가중 자금조달률은 0.0116%로 7월 29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당시 이더의 가격은 3,316달러였고, 8월 초 22% 가격 폭락 직전이었다. 이 폭락은 주로 일본은행의 예상치 못한 금리 인상 후 글로벌 주식 시장 폭락으로 인해 엔화 캐리 트레이드가 해소되면서 촉발됐다. 그랜트는 초기 충격이 외부적 성격이었지만, 고도로 레버리지된 암호화폐 선형 파생상품 선물 시장이 그 영향을 증폭시켰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랜트는 더 블록과의 인터뷰에서 영구 선물 시장 참여자들의 지형 변화가 8월 초 청산 사태를 촉발한 엔화 캐리 트레이드 해소와 같은 거시적 사건과 유사한 외부 충격이 발생할 경우 암호화폐 시장의 취약성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요인들도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투자자들은 엔비디아(Nvidia)와 다른 고성과 칩 주식들의 잠재적 후퇴, 중국의 최근 인상적인 주식 랠리 둔화, 중동 긴장 확산 지속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그랜트는 이러한 요인들이 암호화폐 시장의 기존 레버리지와 결합되어 옵션 주도 청산과 함께 특히 짧지만 급격한 시장 하락을 촉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는 칩 주식과 같은 더 광범위한 위험 자산에서 상황이 바뀌거나 지정학적 충격이 미국 선거 이벤트 전후로 존재할 수 있는 단기 감마를 포함한 주식 시장 베타 대리자들의 케이지를 흔들 때 더욱 주의해야 할 이유"라고 덧붙였다.
그랜트는 또한 구체적인 위험으로 영구 선물에서 대규모 롱 포지션이 유지되어 자금조달률을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밀어 올린 후 2023년 8월 17일과 같은 최종 청산에서 폭락하는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2023년 8월, 콜 옵션을 판매한 대규모 이더 오버라이터와 같은 시장 포지션이 있었는데, 이들은 롱 선물로 헤지하기로 선택했을 수 있으며, 이는 최종적으로 언와인드가 발생했을 때 당시 상당한 시장 변동에 기여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더나(Ethena)와 같은 새로운 탈중앙화 금융(DeFi) 프로토콜이 사용자를 유치하면서 이더리움의 온체인 활동이 증가했다. 이더나의 전략은 델타 중립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스테이블코인을 파밍하는 것으로, 이더를 구매하면서 동시에 영구 선물을 사용하여 리스크를 헤지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전략은 자금조달률에 대한 노출을 증가시키며, 부정적인 비율은 상당한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랜트는 "이제 이전보다 더 큰 포지션들이 그러한 숏을 유지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자금조달 환경에서 본질적으로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롱 포지션과 스테이킹된 현물 보유에 대해 수십억 달러의 숏 선물 포지션이 있는 상황에서 자금조달률의 갑작스러운 하락은 수 시간 내에 수천만 달러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그는 "이는 포지션 청산을 필요로 하고 부정적인 베이시스 조건으로의 변동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랜트는 또한 이러한 시장 역학에서 DeFi 대출 프로토콜의 역할을 지적했다. 이들이 일부 해결책을 제공하지만, 중앙화 금융(CeFi) 대출에 오랫동안 존재했던 것과 같이 롱 선물 포지션에 대해 숏을 위해 빌릴 수 있는 대규모 코인 블록의 부족은 시장 언와인드가 전통 금융보다 더 길고 고통스러울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