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미국 전 연방 의원 후보 미셸 본드, 불법 선거자금 조달 혐의로 기소

작성자 이미지
김민준 기자

2024.08.23 (금) 13:15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2

미셸 본드(Michelle Bond) 전 연방 하원의원 후보가 바하마 소재 익명의 암호화폐 거래소 임원들이 운영한 불법 선거자금 조달 음모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됐다.

22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뉴욕 남부 지방 검사 데미언 윌리엄스(Damian Williams)는 본드의 파트너이자 전 FTX 임원인 라이언 살라메(Ryan Salame)과 검찰 간의 수사 여부를 둘러싼 논란 끝에 본드에 대한 기소장이 공개됐다고 발표했다. 윌리엄스는 보도자료를 통해 본드와 살라메이 "회사 자금에서 불법적으로 수십만 달러를 사용해" 본드의 하원 의원직 출마를 지원하려 했다고 밝혔다.

FBI 크리스티 M. 커티스(Christie M. Curtis) 부국장 대행은 성명을 통해 "전직 의회 후보였던 미셸 본드가 불법적으로 획득한 자금으로 선거 운동 비용을 충당한 뒤 의회에 예금의 출처를 거짓으로 진술하는 등 계산된 노력으로 자신의 비행을 은폐하려 했다"고 말했다.

본드는 2022년 뉴욕 제1선거구에서 공화당 소속으로 연방 하원의원 선거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검찰에 따르면 본드의 연인인 살라메은 '현재는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의 바하마 소재 자회사 고위 임원'으로, 본드와 거래소 간 '가짜 컨설팅 계약'을 주선했다.

검찰은 기소장을 통해 본드가 이 계약을 통해 받은 40만 달러를 불법적으로 선거 자금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본드는 2022년 재무 공개 양식에서 두 차례에 걸친 20만 달러 지급을 '컨설팅 수입'으로 보고했다.

검찰은 "그러나 본드가 무역 그룹 이사회 회의를 위해 준비한 요점에서 그녀는 거래소에서 일하지 않았으며 거래소가 그녀의 선거 운동을 위해 돈을 제공했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본드는 '불법 선거 기부금 조달 음모'와 '과도한 선거 기부금 조달 및 수락' 등 4개 혐의로 기소됐다. 법무부에 따르면 각 혐의는 최대 5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

살라메이 지원하는 윈레드(WinRed) 슈퍼 PAC으로부터 수천 달러를 받은 것과 관련해 본드의 선거운동본부는 연방선거관리위원회(FEC) 보고서에 이를 적절히 공개했으며, 이는 이번 선거자금 사기 기소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다. 살라메과 그의 부모, 뱅크먼-프리드의 아버지도 기부자 명단에 올라 있다.

살라메은 지난주 검찰이 8개월된 자신의 아이의 어머니이자 파트너인 본드를 '위협'하기 위해 유죄 협상을 이용했다고 비난하며, 정부가 본드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겠다는 약속 하에 유죄를 인정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본드에 대한 기소를 기각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유죄 판결을 뒤집어달라고 요청했다. 검찰은 수요일 제출한 답변서에서 살라메의 요청이 "사실적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5월 7년 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은 살라메은 2023년 9월 불법 정치 기부금 조달 음모와 무허가 자금 이체 사업 운영 음모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그는 전 FTX CEO 샘 뱅크먼-프리드(Sam Bankman-Fried)와 긴밀히 협력했다. 뱅크먼-프리드는 지난해 말 형사 사기 재판 후 3월 거의 25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검찰은 2023년 5월 회의에서 살라메의 유죄 인정이 본드에 대한 수사를 중단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명확히 밝혔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당시 기록된 메모에 따르면, 정부는 이전 유죄 협상 논의를 고려해 '미셸본드과 라이언살라메에 대한 논의를 별개로 보며, 라이언의 처분이 미셸의 행위에 대한 수사를 해결하지 않을 것이며, 이전에 달리 이해된 바가 있다면 이 통화로 대체된다'는 점을 매우 명확히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살라메은 이 통화 이후 유죄를 인정했다."

뉴욕 남부 지방법원의 루이스 캐플란(Lewis Kaplan) 판사는 살라메에게 9월 10일까지 정부에 답변을 제출하도록 명령했으며, 9월 12일 법정에서 변론을 듣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한 5월 선고 이후 살라메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대해 언급했다. 살라메은 최근 몇 달 동안 특히 X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뱅크먼-프리드와 니샤드 싱(Nishad Singh), 캐롤라인 엘리슨(Caroline Ellison) 등 다른 FTX 임원들에 대한 정부의 소송에 대해 자주 게시했다.

검찰은 수요일 제출한 문서에서 8월 18일 "우리 사법 제도가 얼마나 엉망인지 알고 싶다면 니샤드와 캐롤라인이 자신들을 구하기 위해 거짓말한 후 얼마나 적은 시간을 받는지 지켜보라"는 게시물을 포함한 몇 가지 사례를 열거했다.

검찰은 "이러한 행동은 살라메의 다른 선고 후 행동과 일맥상통하며, 공개적인 트윗을 통해 전혀 후회하지 않고 사법 제도를 완전히 경멸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1

추천

2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GrowthMake

2024.08.24 22:26:47

감사해요 ^^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