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오픈 프로토콜인 애드체인(adChain)이 곧 선보인다.
블록체인 전문업체인 메타엑스(MetaX)와 컨센시스(Consensys)는 디지털 광고 산업의 요구를 반영한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개발키로 하고, 이달말에 자금조달을 위한 토큰, 애드토큰(adToken)을 발행한다고 5월 31일(미국 현지시간)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의 등장은 1,750억달러 규모에 달하는 디지털 광고 공급망 시장에서 사기를 없애고 투명성을 제고해 궁극적으로는 효율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전했다. 또한 “디지털 광고 공급망의 투명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야말로 폐쇄된 시스템에 의존하는 것에서 벗어나는 길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 광고 생태계는 분산화된 접근과 개방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타엑스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켄 브룩(Ken Brook)은 “2년여의 아이디어 작업과 개발을 거쳐 디지털 광고 산업을 위한 애드체인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애드체인 프로토콜과 분산화된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한 개발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애드체인은 현재 디지털 광고 시스템에서 노출된 다양한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며 “또한 이번 프로젝트는 향후 이더리움 도입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컨센시스의 마크 다고스티노(Mark D’Agostino) 매니징 파트너는 설명했다.
이성주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