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024 컨퍼런스 이후 비트코인(BTC) 선물 개방 이자(Open Interest, OI)가 범위를 벗어나며 비트코인 시장이 전환점에 도달했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의 변동성을 높일 가능성이 있다.
2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장은 역사적인 비트코인 2024 컨퍼런스 이후 전환점에 도달했으며, BTC 선물 개방 이자가 범위를 벗어나면서 이와 같은 분석이 나왔다.
독립 분석가 호스(Horse)는 비트코인 선물 개방 이자가 드디어 범위를 벗어났다고 선언했다. 개방 이자(OI)는 현재 모든 거래소에서 열린 비트코인 관련 파생상품 계약의 총 수를 의미한다.
이 지표의 상승은 투자자들이 파생상품 시장에서 새로운 포지션을 열고 있음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계약이 생길 때 시장의 총 레버리지가 증가하므로, OI의 증가는 자산의 변동성을 높일 수 있다.
독립 시장 분석가 호스는 코인베이스 프로(Coinbase Pro)에서 비트코인의 OI가 3월 이후 새로운 최고가에 도달한 차트를 공유했다.
비트코인 OI는 미국 정치가 암호화폐 친화적으로 전환되면서 랠리가 촉발되어 가격 상승과 함께 증가했다.
호스는 7월 27일 내슈빌에서 열린 비트코인 2024 컨퍼런스에서 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의 발언을 언급하며, 이 섹터가 긍정적인 모든 요소를 갖추었다고 말했다.
“이것이 실제로 실현될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어쨌든 이 자산 클래스에 대해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호스는 말했다.
호스는 트럼프의 연설 이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서 무기한 계약 및 옵션 시장에서 롱 포지션이 청산되었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매우 긍정적이다”라고 말했다.
추가로 호스는 “여기서 새로운 롱 포지션은 위험 대비 보상이 좋지 않다. 이는 확실히 숏 포지션 또는 최소한 헤지를 선호하지만, 이는 매우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이는 무효화가 너무 가까이 있기 때문이다, 즉 69 이상에서 헤지하고, 고점이 깨질 때 청산한다.”
또 다른 분석가 스큐(Skew)도 비슷한 의견을 공유하며, 전체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 시장이 “순 롱”이라고 말했다.
스큐는 가격이 7만2천 달러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현물 매수”가 필요하며, 이는 현재 롱 포지션의 위험을 커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큐는 추가로 “그러나 현물 매수가 잠시 중단되면, 강제 롱 포지션 청산의 직접적인 위험이 명백해질 것이다(이는 종종 시장 입찰 유동성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으로 끝난다). 시장은 전환점에 있다.” 라고 언급했다.
스큐의 예측대로 비트코인 가격은 7만 달러에서 6만7,271달러로 하락했으며, 이는 코인텔레그래프 마켓 프로(Cointelegraph Markets Pro)와 트레이딩뷰(TradingView)의 데이터에 따르면 24시간 동안 5천5백66만 달러 이상의 롱 비트코인 레버리지 포지션이 청산된 결과다. 지난 4시간 동안만 4천6백74만 달러가 청산되었다.
그러나 비트코인 선물 OI가 394억 달러 이상의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BTC 가격이 곧 새로운 사상 최고치를 돌파할 가능성이 있으며, 현재의 조정은 일시적일 수 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