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자산 관리 회사 비트와이즈(Bitwise)의 최고 투자 책임자(CIO)인 맷 후간(Matt Hougan)은 스팟 이더리움(ETH) 상장지수펀드(ETF) 유입이 출시 시점에 비트코인에 대한 유사 제품보다 이더리움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17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후간은 화요일 고객에게 보낸 메모에서 스팟 이더리움 ETF 유입이 이더리움 가격을 사상 최고치인 5,000달러 이상으로 밀어올릴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이는 즉각적인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이더리움 ETF가 출시되는 첫 몇 주 동안은 시가총액 기준 두 번째로 큰 암호화폐에 대한 자금이 110억 달러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트러스트(ETHE)에서 스팟 ETF로 전환됨에 따라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후간은 "하지만 연말까지 새로운 최고치에 도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유입이 많은 시장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강하면, 가격은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비트와이즈와 함께 블랙록, 피델리티, 반에크, 아크 인베스트, 인베스코, 프랭클린 템플턴, 그레이스케일의 스팟 이더리움 ETF에 대한 여덟 개의 19b-4 양식을 5월 23일 승인했다. 그러나 발행자들은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S-1 등록 신청서가 효력이 발생해야 하며, 이는 7월 23일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들은 월요일 더 블록에 전했다.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에 대한 ETF 유입 영향 비교
후간은 스팟 ETF가 이더리움과 같은 기초 자산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지는 않지만, 새로운 수요원을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
비트와이즈의 BITB를 포함한 스팟 비트코인(BTC) ETF가 출시된 이후, 펀드에 의해 총 263,965 BTC가 구매되었으며, 이는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생산한 129,281 BTC의 두 배 이상이라고 후간은 밝혔다.
비트코인은 ETF 출시 이후 약 40% 상승했으며, 2023년 10월 승인 예상이 반영된 이후로는 100% 이상 상승했다고 후간은 말했다. 그는 이더리움에 대한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예상했다.
비트와이즈 CIO는 이전에 스팟 이더리움 ETF가 첫 18개월 동안 150억 달러의 순유입을 끌어들일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이는 거래 첫 5개월 만에 해당 순유입 기록을 달성한 비트코인 ETF보다 느린 속도다.
그러나 후간은 이더리움 ETF로 유입되는 자금이 가격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후간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단기 인플레이션율은 지난 해 동안 사실상 0%였으며, 스팟 비트코인 ETF가 출시되었을 때의 비트코인 인플레이션율은 1.7%였다. "이는 연간 160억달러의 비트코인 구매가 필요했다"고 후간은 주장했다.
비트코인 채굴자는 막대한 운영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새로 생산된 비트코인을 판매해야 하지만, 이더리움 스테이커는 그렇지 않으며, 지분 증명 프로토콜을 확보하는 데 드는 직접 비용이 훨씬 낮다고 후간은 말했다. "이더리움 인플레이션율이 0%를 넘더라도 스테이커로부터 상당한 매도 압력은 예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더리움에서는 비트코인보다 강제 매도가 적다."
마지막으로, 이더리움 스테이커가 보상을 얻기 위해 자산을 잠그면 이는 사실상 '시장 밖'이라고 후간은 말했다. 더 블록의 데이터 대시보드에 따르면, 현재 공급량의 27.5%가 스테이킹되고 있으며, 추가로 13%가 DeFi 스마트 계약에 잠겨 있어 약 40%의 이더리움이 "판매 가능성이 적거나 전혀 없다"고 후간은 주장했다.
후간은 이러한 동향을 고려할 때 스팟 이더리움 ETF가 성공하여 비트와이즈 CIO가 예상한 수준의 유입을 보게 된다면 "이더리움이 이전 기록에 도전하지 않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더리움은 현재 더 블록의 이더리움 가격 페이지에 따르면 3,477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2021년 11월에 기록한 사상 최고치인 4,875달러에서 약 29% 하락한 상태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