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B체인이 개발자를 위한 강력한 비허가형 분산 환경을 조성하며 웹3 대중화를 준비하고 있다.
박종석 BNB체인 사업개발 매니저는 10일 부띠크 모나코에서 열린 글로벌 웹3 로드쇼 ‘IXO™ 2024 : Embrace the Future’의 둘째날 ‘웹3 구축하기(BUILD WEB3)’라는 제목으로 BNB체인 생태계의 발전 현황을 공유했다.
박 매니저는 BNB체인이 빌더를 위한 확장성과 개방성을 갖춘 인프라로, 비허가형 분산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BNB 체인 생태계는 세 가지 체인으로 구성돼 있다고 밝혔다. 작년 말 ▲BNB스마트체인(BSC) ▲opBNB ▲BNB 그린필드가 통합된 '멀티체인 생태계'로 확장했다며 "댑(dApp) 개발을 지원하는 탈중앙 컴퓨팅과 분산 저장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충족시키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박 사업개발 매니저는 "BNB체인의 중심에는 settlement 레이어로 역할하는 BSC가 있다"면서 "작년 말 일간 3200만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하면서 기록적인 5000TPS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또한 작년 9월 기능 개선 및 성장을 위해 레이어2 확장 솔루션 opBNB를 선보였다면서 "블록 크기를 확장해 TPS를 높이는 방안 등 유연성과 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분산 저장을 융합한 실용적 솔루션 BNB 그린필드(BNB Greenfield)도 소개했다. 그는 "온체인 데이터 간소화를 추구하는 것으로, 체인 생태계와 융합해 데이터 분산 및 소유권을 강화하기 위한 데이터 스토리지"라고 설명했다.
BNB체인 사업개발 매니저는 "각각 다른 역할을 하지만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빌더들에게 하나의 솔루션으로 다가가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BNB체인은 "디파이, 게임, AI, 탈중앙 소셜 미디어(DeSoc) 등 여러 부문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트랜잭션 처리량, 트랜잭션 수수료, TPS, DAU, TVL 등 여러 가지 지표를 통해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생태계 성장을 위한 인센티브 방안도 발전시켜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 매니저는 "프로덕트의 개발 단계와 사이클에 맞게 인센티브 구조를 구성했다"면서 "핵심은 MVB"라고 말했다. MVB(Most Valuable Builder)는 BNB체인의 웹3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으로, 2021년 출범 후 현재까지 8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인큐베이팅했으며 현재 8기 모집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랜드(보조금) 프로그램의 경우 원하는 기술과 프로젝트를 발굴하기 위해 상시 모집하고 있고, 스타트업을 위한 '킥스타트'를 제공해 할인된 가격으로 개발을 위한 필수적인 툴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업개발 총괄은 작년 BNB체인이 특히 시큐리티 부분에 중점을 뒀다면서 "악의적 활동에서 BNB체인을 지키는 어벤저DAO(AvengerDAO)를 통해 2023년 전체 재정적 손실액을 85%를 줄이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BNB체인 생태계를 탐색할 수 있는 댑 라이브러리 '댑 베이(DappBay)', 프로젝트 위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레드 알람 기능도 제공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BNB체인 동향으로 스테이킹 등을 담당했던 BNB 비콘체인의 기능을 BSC로 이전하고 비콘체인은 중단하는 'BNB체인 퓨전', 이용자 보상 에어드랍을 실시하기 위한 '에어드랍 얼라이언스', 2분기 해커톤 소식도 전했다. 박 매니저는 "기술을 혁신할 프로젝트를 만나 지원하기 위해 매년 더 많은 해커톤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IXO™ 2024 : Embrace the Future’는 본지 토큰포스트와 마스크 네트워크(Mask Network), 톤(TON)이 공동 주최하고, 크리스앤파트너스(Chris&Partners), 위키트리가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7월 9일과 10일 양일간 10시~18시 부띠크 모나코에서 진행 중이다.
IXO™ 2024 행사 참가 신청은 루마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실시간 공지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IXO™ 2024 공식 채널
-
웹사이트 https://www.ixo.day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