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IXO™ 2024] 하진원 포블게이트 부대표 "강화된 국내 규제 요건 충족하며 웹3 시대 준비"

작성자 이미지
하이레 기자

2024.07.10 (수) 14:28

대화 이미지 1
하트 이미지 5

국내 코인마켓 거래소 '포블게이트'가 국내 규제 환경을 소화하며 웹3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하진원 포블 부대표는 10일 부띠크 모나코에서 열린 글로벌 웹3 로드쇼 ‘IXO™ 2024 : Embrace the Future’의 둘째날 ‘웹3 액셀러레이터(Web3.0 Accelerator)’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하진원 포블게이트 부대표는 가상자산이 계속해서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이 은(銀)을 제치며 전 세계 자산 시가총액 순위 8위를 기록하고, 미국 대선에서도 가상자산이 화두가 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하루 20조원의 거래량이 발생하며 코스피를 넘어서기도 했다고 말했다.

또한 "검색만 가능했던 웹1 시대를 거쳐 읽기오 쓰기가 가능한 웹2 시대, 데이터 소유와 권한 공유까지 가능한 웹3 시대가 왔다"면서 "단순 로그인뿐 아니라 지갑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웹3 시대에 살고 있다"고 말했다.

포블게이트 부대표는 "블록체인, 메타버스,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만큼 미래를 잘 준비해야 한다"면서 "대한민국 가상자산 중개 서비스가 가능한 정부 인가 받은 코인거래소 '포블게이트'가 웹3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블게이트는 2019년 1월 출범, 7월 서비스를 오픈, 비트코인과 리플을 주축으로 하는 코인마켓을 운영 중이며 이번주 USDT 마켓도 오픈할 예정이다.

하 부대표는 2021년 12월 이전에는 원화마켓을 운영, 예치금 500억원, 거래량 3위 기록을 세운 바 있다고 밝혔다. 이후 특금법 시행에 따라 코인마켓 가상자산사업자 라이선스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은 2024년 1분기 달러 거래량과 어깨를 나란히 한 세계 시장에서도 매력적인 시장"이라면서 포브스 거래소 순위에서 국내 1, 2위 거래소가 세계 4위, 17위에 올랐다는 점을 언급했다. 다만 동시에 가상자산 규제의 장벽이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가상자산사업자 요건 중 하나인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은 타 산업 대비 56개 항목이 더 많고, 24시간 거래와 정산이 가능해야 하며 가상자산 전송이 가능하도록 블록체인 아키텍처 연계돼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준법을 위해 자금세탁방지, 모니터링 시스템과 제도적 운영을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도 구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포블게이트 부대표는 "까다로운 규제 기준으로 인해 2021년 12월 이후 신규 사업자 전무하지만, 최근 규제 기조가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3년까지 FIU의 자금세탁 관리감독만 있었지만 2024년부터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을 위해 금융감독원이 감독 당국이 되면서 선제적인 사업자 지원을 위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며 "포블게이트가 올해 초 현장 컨설팅 3회 받았다"고 말했다. 또 "초기 모니터링에 한정됐던 정책이 가상자산감독국 관련 부처 확대, 더 구체적인 규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 부대표는 포블게이트가 규제 강화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거래소가 트래블룰, 특금법,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등을 위한 각종 시스템과 내부통제를 정비했고, 최근 강화된 대주주 심사 요건도 잘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포블게이트가 코인마켓 중 유일하게 FIU 현장검사를 무사히 완료했다"면서 거래소의 강력한 규제 이행을 강조했다.

그는 "2019년 300개 이상 거래소가 난립하다가 2021년 말 특금법 시행 이후 27개만 살아남았고, 2024년 13개 업체가 사업을 종료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은 14개 업체 중 포블게이트가 코인마켓 중 거의 유일하게 운영 중이며 코인마켓 점유율을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포블게이트가 대체불가능한 세계 유일 토탈 블록체인 전문 기업이 될 것"이라는 비전도 공유했다. 플랫폼 강화, 원화마켓 오픈을 목표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매출 증대, 점유율 확대를 달성하고, STO, 웹3 액설러레이터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며 글로벌 1위 도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XO™ 2024 : Embrace the Future’는 본지 토큰포스트와 마스크 네트워크(Mask Network), 톤(TON)이 공동 주최하고, 크리스앤파트너스(Chris&Partners), 위키트리가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7월 9일과 10일 양일간 10시~18시 부띠크 모나코에서 진행 중이다.

IXO™ 2024 행사 참가 신청은 루마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실시간 공지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IXO™ 2024 공식 채널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1

추천

5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CEDA

2024.07.10 14:48:50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