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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게임파이(GameFi) 산업의 명과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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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기자

2024.07.09 (화)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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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게임파이(GameFi) 산업의 명과 암 / 셔터스톡

게임파이(GameFi), 즉 게임과 금융 및 암호화폐의 교차점은 2024년 혼재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

8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코인텔레그래프는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현재 GameFi 산업의 상태에 대한 평가를 받았으며, 결론은 일치하지 않았다.

2023년 12월, 코인텔레그래프는 업계 전문가들에게 2024년에 대한 예측을 요청했고, 이제 절반을 지난 시점에서 다시 한번 이 주제를 돌아보았다.

이더리움 레이어-2 롤업 맨틀(Mantle)의 게임 부서 책임자인 지지(GeeZee)는 지난 6개월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2024년은 다이내믹한 해였다. GameFi 생태계 확장에서 우리의 기대를 크게 초과했다"고 지지는 코인텔레그래프에 말했다. "블록체인 채택과 GameFi의 메인스트림 수용 면에서 가속화된 성장이 초기 예측을 초과했다."

지지는 캣티즌(Catizen)과 메타센(Metacene) 같은 맨틀 생태계 파트너들을 성공의 증거로 제시하며, 이들 모두 출시 후 60일 내에 1,500만 사용자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기관 투자자들이 산업에 대한 관심을 줄이고 있으며, 규제 불확실성의 스펙터를 언급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완화했다.

메타케이드(Metacade) CEO 러셀 베넷(Russell Bennett)은 2024년의 상황이 혼재되어 있다고 평가하며 미온적인 평가를 내렸다.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연초 몇 달 동안의 초기 급등이 진정한 출발이라고 믿었지만, 이는 다양한 알트코인 내러티브를 테스트하는 시장 동원 단계일 뿐이었다"고 베넷은 코인텔레그래프에 말했다. "AI와 밈코인이 주목을 받으며 GameFi는 우선 순위에서 밀렸다."

이는 베넷이 "약세 단계"라고 묘사한 상황으로 이어졌다.

"게임 프로젝트 자체는 개선되고 있지만, 가격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베넷은 덧붙였다.

GameFi의 명과 암

Web3를 지원하는 레이어-1 프로토콜 사가(Saga)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레베카 리아오(Rebecca Liao)는 다른 동료들보다 GameFi의 상황이 덜 유리하다고 평가했다.

"Web3 게임은 현재 변곡점에 있다. 2021년에 시작된 주요 타이틀 몇 개가 지금 출시되고 있지만 기대했던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토큰이나 NFT를 출시하는 것만으로는 게임 성공을 보장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리아오는 코인텔레그래프에 말했다.

하지만 리아오는 여전히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다.

"Web3에서는 게임 플레이에 블록체인 요소를 매끄럽게 통합해야 트랙션을 얻을 수 있다. 곧 출시될 게임들은 이를 발견했으며 이 공간을 장기적인 지속 가능한 성장 궤도로 이끌 것"이라고 리아오는 말했다.

12월에 코인텔레그래프와 대화할 당시, 무브투언(Move-to-Earn) 플랫폼 스웨트 이코노미(Sweat Economy)의 공동 창립자 올렉 포멘코(Oleg Fomenko)는 이 부문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었다. 그 사이 6개월 동안 그의 의견은 거의 변하지 않았다.

"내 예측은 GameFi 부문이 쉬운 길을 걷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었고, 이 예측은 실현되었다. DappRadar의 가장 많이 사용된 DApp 순위에서 상위 4개의 '게임'만이 글로벌 상위 20위 안에 들어갔다"고 포멘코는 코인텔레그래프에 말했다.

"이는 가장 대중적인 활동 중 하나인 게임이 여전히 Web3의 성장과 채택을 주도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여전히 게임 플레이/재미와 Web3/수익 메커니즘 사이의 마법의 균형을 찾지 못했다"고 그는 덧붙였다.

GameFi의 놀라움

2023년 말, 업계는 점점 더 정교한 게임과 게임플레이의 출시를 기대하고 있었다.

2024년 7월에 주목을 받는 게임들은 놀랍게도 덜 복잡한 게임들이다. 레이어-1 라오스 네트워크(Laos Network)의 제품 책임자 제라드 콜로머 카스텔로(Gerard Colomer Castelló)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대화에서 이 현상을 강조했다.

"뜻밖에도 햄스터 콤바트(Hamster Kombat)와 스팀(Steam)의 '바나나' 게임 같은 간단한 게임들이 큰 화제가 되었다. 햄스터 콤바트는 '클리커' 게임플레이로 유튜브 채널에서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끌어 모으며, 블록체인과 지갑을 배경으로 두고, 다른 게임들이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기 위해 유사한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카스텔로는 말했다.

간단한 탭 앤 클릭 게임들의 성공은 더 넓은 산업으로 확산되지 않았다. 현재 시장에서 베넷은 더 복잡한 타이틀들이 출시로 이동한 것에 놀랐다고 말했다.

"저는 특히 상당한 자금을 보유한 대형 프로젝트들이 공격적으로 출시되어 코인베이스(Coinbase)와 바이낸스(Binance) 같은 주요 거래소에 상장되었지만 50-60%의 큰 하락을 겪은 것에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팀들이 시장이 준비되지 않았음을 알고도 여전히 출시를 강행한 것에 놀랐다. GameFi는 현재 휴면 상태이며 활발한 플레이어와 소매 참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베넷은 "9월 또는 10월부터 실제 활성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며 여름 기간 동안은 조용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변하지 않은 것들

2024년 GameFi에서 몇 가지 놀라운 일이 있었지만, 일부 사항은 대체로 변하지 않았다. 이 산업은 여전히 메인스트림 게임 시장의 상상력을 사로잡을 타이틀을 찾고 있다.

리아오는 "게이밍에 대한 관객이 Web3에 없다는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아직 암호화폐를 경험하지 않은 게이머들을 포함하도록 사용자 기반을 확장해야 한다. 이것이 이번 사이클에서 GameFi 프로젝트들이 직면한 도전과제"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넓은 시장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이 부문에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상당한 낙관론이 존재한다. Web3 게이밍 플랫폼 Game7의 공동 창립자 로넨 키르쉬(Ronen Kirsh)는 코인텔레그래프와의 대화에서 그 분위기를 요약했다.

"더 넓은 시장의 상승세는 온체인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이 공간에 낙관론을 주입하고 팀들이 시장 진입 전략과 전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재평가하도록 촉구했다. 몇 달 동안 은밀히 개발 중이던 많은 프로젝트들이 이제 복귀하거나 새로운 시장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토크노믹스를 새롭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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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사계절

2024.07.09 20:00:04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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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조

2024.07.09 15:46:28

잘보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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