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ZKsync, 멀티체인 생태계 위해 엘라스틱 체인 아키텍처로 전환

작성자 이미지
김민준 기자

2024.06.26 (수) 18:51

대화 이미지 0
하트 이미지 7

레이어 2 개발자인 ZK싱크(ZKsync)가 새로운 생태계 디자인을 도입하며 '엘라스틱 체인' 아키텍처로의 전환을 시작했다.

25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2024년 6월 7일에 라이브된 최근 v24 업그레이드를 통해 ZK싱크는 단일 영지식(ZK) 롤업 체인에서 엘라스틱 체인으로 전환되었다. 이는 네이티브 상호 운용성과 통합된 사용자 경험이 특징인 여러 ZK 체인의 네트워크로, ZK싱크 3.0 로드맵의 일환이다.

이 아키텍처의 대대적인 개편에는 ZK싱크의 네이티브 브릿지를 토큰 금고로 재구성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생태계 내 확장되는 다양한 ZK 체인 간의 연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이 프로젝트는 이더리움 레이어 2 네트워크의 초기 사용자들에게 36억 7천 5백만 ZK 토큰을 에어드롭으로 배포했으며, 이는 총 210억 토큰 공급량의 17.5%에 해당한다.

ZK싱크는 멀티 체인 생태계를 통합할 계획이다
ZK싱크 개발자들에 따르면, 엘라스틱 체인 아키텍처는 단일 블록체인과 유사하게 원활한 운영을 목표로 하며, 거래는 네트워크 전환이나 수동 자산 브리징 없이 단일 지갑 확인만으로 완료된다.

이 네트워크는 프로젝트의 주력 롤업인 ZK싱크 에라(ZKsync Era)로 시작하며, 엘라스틱 체인 생태계의 기초 레이어 역할을 한다. 미래에는 2024년 말까지 메인넷에서 운영될 20개 이상의 체인을 포함하게 될 것이며, 이는 ZK 스택(ZK Stack) 소프트웨어 키트로 개발된다. 여기에는 렌즈 프로토콜(Lens Protocol), 쿼크ID(QuarkID), 플레이파이(PlayFi), GRVT, 크로노스 zkEVM(Cronos zkEVM), 노들(Nodle)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2022년 스마트콘(SmartCon) 이벤트에서 ZK싱크 개발자들이 처음 소개한 엘라스틱 블록체인 개념은 ZK 스택을 통해 증명 집계 및 크로스 체인 상호 운용성을 강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한다.

사용자에게 엘라스틱 체인은 하나의 실체처럼 직관적으로 작동하는 일관된 멀티 체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스마트 계약과의 상호작용은 이더리움 멀티 체인 주소(EMCA) 표준을 통해 간소화될 것이다. 이 표준은 사용자로부터 특정 체인 세부 정보를 추상화하여 다양한 체인 간의 주소 식별을 단순화할 것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0

추천

7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