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국내 투자자 28.3% "현물 ETF 출시 시 ETH 최고 $5,000 전망"
코인니스와 크라토스가 공동 진행하고 있는 주간 국내 투자자 시장 동향 정기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3.4% (전주 57.0%)가 다음 주 비트코인이 상승 혹은 급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횡보를 예상한 응답자는 40.7%(전주 31.0%), 하락과 급락을 예상한 응답자는 15.9%(전주 20.7%)를 차지했다. 시장 심리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47.7%가 중립이라고 답했다. 낙관 혹은 극단적 낙관이라고 답한 비중은 37.8%, 공포 혹은 극단적 공포라고 답한 비중은 14.5%로 로 집계됐다. 미국에서 이더리움(ETH) 현물 ETF 출시된다면 ETH 고점은 4,500~5,000 달러 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8.3%로 가장 많았다. 6,000 달러 이상을 전망하는 투자자는 26.3%, 5,000~6,000 달러 사이를 전망한 응답자는 26.0%를 기록했다. 4,500 달러 이내 고점을 예상한 응답자는 14.9% 였으며, 신고점 경신도 어렵다는 대답도 4.5%를 나타냈다.
홍콩, 거래소들에 중국 본토 서비스 제공 안한다는 약속받아
우블록체인에 따르면 홍콩 금융 당국인 SFC가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선스 신청 업체들에게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중국 본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를 개발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바이낸스, OKX, HTX, 게이트 등 거래소가 라이선스 신청을 철회한 것으로 확인됐다.
BTC 매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 두번째 임기 시작
전세계 대통령 중 가장 적극적인 비트코인 지지자인 나입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이 두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오늘로부터 5년 전 나입 부켈레는 엘살바도르 대통령에 부임했으며 2021년 9월 7일 비트코인을 법정화폐 중 하나로 지정했다.
커브, 23만 ARB 지원금 수령
커브파이낸스에 따르면 아비트럼으로부터 237,500 ARB의 지원금을 수령했다고 밝혔다. 해당 지원금은 아비트럼 체인 내 커브 풀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데 쓰인다.
지난 7일 코인베이스에서 1.1만 BTC 유출
코인글래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7일 총 11305.98 BTC가 코인베이스 프로에서 유출됐다.
미 SEC "밈코인 사기, 가격 끌어 올린후 이익 얻어" 경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및 증권형 토큰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경고 사항을 발표했다. 1. 투자 사기범들은 SNS 또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연락을 시도 후 신뢰를 쌓아간다. 2. 사기법들은 AI 등 신기술을 홍보 수단으로 삼는다. 3. 사기범들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정보를 사용한다. 4. 사기범들은 시장조작으로 가격을 상승 시킨 후 이익을 취한다. 밈코인이 대표적이다. 5. 사기법을은 투자금 이외 비용을 요구한다
홍콩 증선위, 라이선스 취득 거래소 11곳 발표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가상자산사업자(VASP) 라이선스를 취득한 거래소(플랫폼) 목록을 업데이트했다. 이에 따르면 HKbitEX, 팬더트레이드, 어큐뮬러스, DFXLabs, 빅신닷컴, xWhale, YAX, Bullish, Crypto.com, WhaleFin, MatrixportHK 등 11개 거래소가 허가됐다. SFC는 지난 2월 가상자산사업자(VASP) 라이선스 미신청 거래소에 라이선스 신청 혹은 시장 철수를 명령하는 최후 통첩을 내린 바 있다.
DWF랩스 추정 주소, 바이낸스에 $126만 JASMY 입금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가 X를 통해 "암호화폐 마켓 메이킹 업체 DWF랩스 추정 주소가 2분 전 바이낸스에 3,500만 JASMY(126만 달러 상당)를 추가 입금했다"고 전했다. 해당 주소는 전날(5월 31일) 156만 달러 상당 JASMY를 바이낸스에 입금한 바 있다. ai_9684xtpa는 "어제 입금 후 JASMY의 가격은 15% 상승했다. 현재 해당 주소는 7,100만 JASMY(257만 달러 상당)를 보유 중"이라고 덧붙였다.
폴리헤데라 "매터랩스, ZK 티커 탈취 시도...상표권 출원은 방어 목적 아니다"
영지식 증명 기반 탈중앙화 컴퓨팅 네트워크 폴리헤데라(Polyhedra, ZK)가 ZK 상표권을 두고 공방을 벌이고 있는 zkSync 개발사 매터랩스를 겨냥해 "매터랩스는 ZK 상표를 거래소에 보여주며 티커를 탈취하려 시도했다. 이는 방어 목적도 아니며,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매터랩스를 지원했다는 증거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공지능(AI)과 같은 분야에서는 누구나 (티커에서) AI를 지칭할 수 있다. ZK 상표를 출원하는 회사를 묵인한다면 업계의 나쁜 선례가 될 것이다. 매터랩스의 출원은 아직 승인되지 않았고, 그런 일은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매터랩스는 방어 목적을 제외하곤 ZK 상표에 강제 권한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라 밝힌 바 있다.
프랭클린템플턴 임원 "美 SEC, 극복할 수 있다...충분히 변화 중"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이자 글로벌 자산운용사 프랭클린템플턴의 디지털 자산 총괄 로저 베이스턴(Roger Bayston)이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대부분 규제기관과 마찬가지로 법적 선례에 의존하는 것을 좋아한다. SEC의 행동은 극복할 수 없는 것은 아니며, 그들은 충분히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관계는 은행과 펀드의 관계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프랭클린 템플턴은 이더리움(ETH) 현물 ETF 관련 S-1(증권신고서) 수정 버전을 제출한 것으로 앞서 전해졌다. 프랭클린 템플턴은 ETH 현물 ETF의 수수료를 0.19%로 제시했다.
친 암호화폐 美 상원의원 "바이든, 암호화폐 입장 바꿀 기회 놓쳤다"
친암호화폐 성향의 미국 상원의원 신시아 루미스가 X를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의회는 바이든 행정부에 암호화폐 관련 입장을 수정할 기회를 줬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이 기회를 놓쳤다. 바이든 행정부가 법을 회피하려는 시도를 가만히 보고 있지 않을 것이며, 행정부가 억압하려는 암호화폐의 금융 혁신과 산업 보호를 위해 계속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루미스는 조 바이든 대통령에 서한을 발송, 은행 등 엄격한 규제를 받는 금융 기업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의무에 대한 회계 지침(SAB 121)을 반대하는 초당적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하지 말 것을 요구한 바 있다.
QCP캐피털 "이번 주 여러 트리거에도 변동성 미미...트레이더들은 ETH 강세 베팅"
싱가포르 소재 암호화폐 거래 업체 QCP캐피털이 공식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이번 주 이더리움(ETH) 현물 ETF 승인 등 여러 트리거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변동성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비트코인은 마운트곡스 물량이 이동했다는 소식과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DMM비트코인이 해킹당했다는 소식 후 잠재적 매도 압력이 늘어난 것으로 예상되며, ETH는 현물 ETF 승인 기대감으로 소폭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트레이더들은 ETH에는 강세 베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BTC 현물 ETF, 5/31 $4,880만 순유입...14거래일 연속
금융정보 플랫폼 파사이드 인베스터(Farside Investors) 데이터에 따르면, 5월 31일(현지시간)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에 약 4,880만 달러가 순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14거래일 연속 순유입이다. 블랙록 IBIT에 1.69억 달러·피델리티 FBTC에 590만 달러 순유입이 나타났으며, 반에크 HODL에서는 190만 달러·그레이스케일 GBTC에서는 1.24억 달러 순유출이 나타났다. BTC 현물 ETF가 승인된 뒤 자금 누적 순유입액은 138.58억 달러를 기록 중이다.
분석 "BTC, 최근 조정에도 보유 주소 90% 수익 중...보유자 신뢰 여전"
글래스노드가 최근 보고서에서 "비트코인이 변동성을 나타내는 가운데, BTC 보유 주소의 90%는 수익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보유 주소 비중이 높은 이같은 추세는 BTC의 지지 구간을 반영하며, 보유자들이 변동성에 불구하고 여전히 물량을 보유 중임을 시사한다. 올해 BTC의 가격 움직임은 지난 수 년(특히 2017년) 동안 변동성이 컸던 시기와 유사하다. BTC는 다수 자산이 경험하는 기간 조정에도 불구하고 보유자들의 신뢰를 잃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0.13% 오른 67,626.2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분석 "메이커다오 추정 멀티시그, 윈터뮤트 통해 MKR 매도 중"
엠버CN이 X를 통해 "난센이 메이커다오(MKR) 소유로 라벨링한 다중서명(멀티시그) 주소(0xbba로 시작)가 암호화폐 마켓 메이킹 업체 윈터뮤트 추정 주소를 통해 13,138 MKR(3,795만 달러 상당)를 매도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해당 주소는 지난 3월 18일 이후 윈터뮤트 추정 주소를 통해 총 19,743 MKR(5,977만 달러 상당)를 매도했으며, 매도 평단가는 3,027 달러다. 또 현재 보유량은 11,228 MKR(3,035만 달러 상당)다.
매터랩스 "새 법인 설립해 ZK 상표 양도...무료 사용 허용"
ZkSync 개발사 매터랩스(Matter Labs)가 최근 9개국에 ‘ZK’(영지식) 상표를 출원해 업계 비판을 받자 더 이상 새로운 상표 출원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매터랩스는 X를 통해 "우리는 방어 목적을 제외하고는 ZK 상표에 대해 어떤 강제 권한도 행사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소유자 없는 법인을 설립, ZK 상표를 양도할 것이며 이 법인은 모든 이용자에게 무료 라이선스를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솔라나 기반 친환경 DePIN 프로젝트 스타파워, 글로벌 에너지 시장 혁신 캠페인 진행
솔라나 블록체인을 활용해 블록체인과 AI 기술을 융합한 친환경 솔루션을 개발 중인 스타파워(Starpower)가 5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생태계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보상을 제공하는 신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생태계 초기 참여자를 위해 준비된 이번 캠페인은 스타파워의 핵심 제품 중 하나인 스타플러그(Starplug) 보유자들에게 우선 참여 기회가 주어지며, 참여 보상으로 더 많은 생태계 참여 기회를 획득할 수 있는 얼리버드 NFT 및 포인트 에어드랍이 제공될 예정이다. 스타파워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파이오니어 패스(Pioneer Pass) 보유자, 인플루언서 및 커뮤니티 참여자들을 통해 이번 행사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글로벌 참가자들 대상으로 기술 기반 DePIN 프로젝트를 통한 ESG 사업의 가능성을 선보일 것"이라 밝혔다. 스타파워는 스마트 플러그를 통해 개인이 가상 발전소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DePIN 프로젝트다. 주요 제품군으로는 플러그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스타플러그, 배터리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스타배터리(Starbattery), 충전기를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스타차저(Starcharger)가 있다.
미 하원 금융위원장 "바이든 행보, 디지털자산 소비자 보호 약화"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금융 기업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의무에 대한 회계 지침(SAB 121)을 무효화하는 초당적 공동 결의안(HJ Res. 109)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 데 대해 미 패트릭 맥헨리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이 X를 통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디지털자산 시장 내 소비자 보호를 약화시키고 수십년간의 커스터디 규정을 뒤엎는 것이다. 행정부는 의회의 초당적 합의를 거부함으로써 실패한 접근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21세기 금융혁신 및 기술 법안(FIT21)에 대한 상원의 지지가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고 말했다. FIT21은 암호화폐를 증권이 아닌 상품으로 분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며 최근 하원에서 통과된 바 있다.
분석 "BTC 5월 월봉 상승 마감...6월 신고가 시도 가능성"
BTC 5월 월봉이 약 12% 오른 6.7만달러대에서 마감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5월 초 BTC 가격은 6만달러 수준이었다. 매체는 "미국 금리 인하 가능성 등으로 인해 6월 BTC는 7.3만달러를 넘어 신고가를 시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강력한 경제 지표는 5월 최저가를 리테스트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홍콩 암호화폐 관련 범죄 피해액 7600억원
우블록체인에 따르면 지난해 홍콩 암호화폐 관련 범죄 건수가 3415건으로 전년(2336건)보다 증가했다. 이중 90% 이상이 사기 사건이었다. 범죄로 인한 피해금액은 43억 홍콩달러(7616억원)였다.
전세계 암호화폐 보유자 5.6억명...아시아 비중 최대
비트코인닷컴이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업체 트리플에이 보고서를 인용, 전세계 암호화폐 보유자가 5.62억명이라고 전했다. 1년 만에 1.4억명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아시아 내 암호화폐 보유자가 3.26억명으로 가장 많았고 북미(7220만명)가 그 뒤를 이었다.
홍콩 증선위 "바이비트 라이선스 신청 철회"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바이비트의 라이선스 신청이 지난달 31일 철회됐다고 전했다. 앞서 SFC는 바이비트가 무허가 거래소라며 투자자 주의를 당부한 바 있다.
미 하원 금융위 공화당 "바이든 SAB 121 무효화 법안 거부권 행사, 실망스러워"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금융 기업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의무에 대한 회계 지침(SAB 121)을 무효화하는 초당적 공동 결의안(HJ Res. 109)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한 데 대해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공화당(Financial Services GOP) 측은 X를 통해 "매우 실망스럽다. 이는 행정부를 향해 디지털자산 정책에 대한 접근 방식이 잘못됐다고 명확한 메시지를 보낸 초당적 결정을 무시한 것이다. 의회는 디지털자산 규제 명확성 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싸울 것"이라고 응답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72... 탐욕 유지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1 포인트 내린 72를 기록했다. 탐욕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아크 "ETH 장기 가치 신뢰...당장 ETH ETF 추진은 않기로"
아크인베스트와 21쉐어스가 공동 추진하던 ETH 현물 ETF 신청이 21쉐어스 단독 진행으로 변경된 데 대해 아크인베스트가 "우리는 이더리움의 혁신적 잠재력과 장기적 가치를 신뢰하지만 당장 ETH ETF를 추진하진 않기로 했다. 우리는 이 기술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으로 투자자들에게 익스포저(노출)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은행 암호화폐 보유 금지 무효화 결의안' 거부권 행사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금융 기업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의무에 대한 회계 지침(SAB 121)을 무효화하는 초당적 공동 결의안(HJ Res. 109)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고 백악관이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SAB 121는 암호화폐 커스터디 기업의 회계 의무에 관한 증권거래위원회(SEC) 직원의 기술적 견해를 반영한 것이다. 이에 대항해 공화당 주도로 추진된 SAB 121 무효화 결의안은 SEC 권한을 부적절하게 제한하거나 광범위하게 약화시킬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바이든은 HJ Res. 109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계획이라고 예고한 바 있으며 패트릭 맥헨리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 등 일부 의원들이 거부권를 행사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외신 "자오창펑, 캘리포니아 롬포크 교도소 수감돼"
트리뉴스 X 계정이 CNBC를 인용, 자오창펑 바이낸스 전 최고경영자(CEO)가 캘리포니아 롬포크에 위치한 교도소에 수감됐다고 전했다. 코인니스는 앞서 자오창펑이 미국 법원으로부터 징역 4개월 형을 선고받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21쉐어스, ETH ETF 단독 진행... 아크 기업명 S-1서 삭제"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Eric Balchunas)가 공식 X를 통해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21쉐어스가 단독으로 이더리움 ETF 승인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공동 진행한 아크의 이름이 새로 업데이트(수정)된 증권신고서(S-1)에서 삭제됐다"고 전했다.
반에크·인베스코-갤럭시·21쉐어스·비트와이즈, ETH 현물 ETF S-1 업데이트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가 X를 통해 "반에크, 인베스코-갤럭시, 21쉐어스, 비트와이즈가 이더리움 현물 ETF 관련 증권신고서(S-1) 업데이트(수정) 버전을 제출했다. 앞서 프랭클린 템플턴도 업데이트 버전을 제출했다고 알려졌으며, 블랙록 및 그레이스케일은 각각 29일, 30일에 제출했다. 수수료를 공개한 곳은 프랭클린 템플턴(0.19%)으로, 나머지 발행사의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앞서 더블록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더리움 현물 ETF 신청사들에게 금요일(현지시간)까지 S-1 업데이트 버전을 제출하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CNBC "BTC ETF, 투자자문가 마음 사로잡지 못했다"
CNBC가 비트코인 ETF가 투자자문가(Financial Advisors)의 마음을 사로잡진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미디어는 "비트코인 ETF의 핵심 역할 중 하나는 투자자문가가 자신의 클라이언트에게 해당 ETF를 비트코인 투자 수단으로 제안하는 것에 있다. 비트코인 ETF가 출시된지 약 6개월이 됐지만 투자자문가가 이를 추천한 사례는 거의 없다"며 "그렇다고 ETF가 실패했다는 뜻은 아니다. 비트코인 ETF는 역대 가장 성공한 상품으로 호평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에이펙스 파이낸셜 서비스(Apex Financial Services) 창업자 리 베이커(Lee Baker)는 "아직 그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을 뿐"이라며 "더 많은 실적이 쌓일 경우, 고객 포트폴리오에 추가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5월 스테이블코인 온체인 거래량 $8,460억 기록
인투더블록 데이터에 따르면 5월 스테이블코인 온체인 거래량이 8,460억 달러를 기록했다. 월간 거래량 기준 30% 감소한 수준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