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비트코인 채굴 근황과 원리 수익 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7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은 네트워크의 거래 검증 방식이며, 새로운 비트코인이 기존 공급량에 추가되는 과정이다. 블록 보상은 반감기마다 줄어들며, 이는 채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솔로 채굴은 거의 불가능하며, 대부분의 채굴자들은 채굴 풀에 참여한다. 투자 없이 하루에 1비트코인을 버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1. 비트코인 채굴이란?
비트코인 채굴은 네트워크의 거래 검증 방식이다. 이 과정은 또한 새로운 비트코인이 기존 공급량에 추가되는 방식이기도 하다.
현재 약 1950만 개의 비트코인이 유통 중이며, 이 암호화폐는 총 2100만 개의 공급량을 갖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마지막 약 150만 개는 잠겨 있으며, 강력한 컴퓨터를 가진 사용자들이 비트코인 채굴을 통해 풀어줄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은 디지털 보물찾기와 같다. 강력한 컴퓨터 하드웨어로 무장한 채굴자들은 거래 블록을 검증하는 64자리 16진수 코드를 찾는다. 이 코드(해시라고도 함)는 해싱이라는 과정을 통해 찾을 수 있다.
해싱은 컴퓨터 하드웨어가 블록의 난이도(목표 해시라고도 함)와 일치하는 해시를 찾기 위해 수조 개의 해시를 거칠 것을 요구한다. 채굴자들이 블록의 목표 해시를 찾으면 거래가 진짜인지 확인하고 블록 확인을 발행할 수 있다. 그러면 네트워크는 더 많은 비트코인(BTC)을 방출한다.
목표 해시를 찾는 데는 채굴자들에게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시간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현재 채굴 난이도와 같은 많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난이도 조정은 2016개 블록마다 발생하며 기여하는 채굴자 수에 따라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더 많은 채굴자는 더 높은 난이도를 의미하고, 더 적은 채굴자는 더 낮은 난이도를 의미한다.
채굴 장비는 비트코인의 채굴 알고리즘인 SHA-256을 따른다. SHA-256은 암호 해싱 및 디지털 서명 검증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암호화 해시 함수다.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해싱에 사용된다.
새 블록은 10분마다 채굴되며, 네트워크는 정해진 양의 비트코인을 방출하여 채굴자들에게 분배한다. 이 비트코인 방출을 블록 보상이라고 한다. 2024년 4월 비트코인 반감기 이전에는 블록당 보상이 6.25였다. 비트코인 반감기 이벤트로 이 보상이 3.125 비트코인으로 줄었으며, 반감기는 대략 4년마다 발생한다. 이 반감기 과정은 비트코인의 창시자가 프로그래밍한 것으로 디지털 희소성을 만들고 비트코인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이는 채굴 수익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비트코인의 창시자는 디지털 희소성을 만들기 위해 21만 블록(약 4년마다)마다 네트워크가 반감되도록 프로그래밍했다. 이 속도라면 비트코인은 2140년이 되어서야 2100만 개 한도에 도달할 것이다.
그 시점에서 채굴자들은 여전히 거래 수수료를 통해 보상을 받겠지만 더 이상 새로운 비트코인을 네트워크에 풀지는 않을 것이다.
2.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 데 평균적으로 얼마나 걸리나?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다양할 수 있다.
각각의 커밋된 비트코인 블록은 3.125 비트코인을 방출한다. 핵심 질문에 답하자면 비트코인 1개가 아니라 3개를 채굴하는 데 평균 10분이 걸리며, 이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동될 것이다. 그러나 단일 블록을 채굴하는 데 필요한 막대한 양의 컴퓨팅 파워(블록 시간이라고도 함) 때문에 한 채굴자가 3.125의 보상을 모두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한 사람이 비트코인 1개를 채굴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 이 숫자는 채굴자의 하드웨어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이다. 예를 들어 일부 채굴자들은 해시 레이트를 높이기 위해 수십, 수백 개의 채굴 하드웨어를 보유하고 있다. 그런 경우 해시 레이트가 낮은 다른 채굴자들보다 블록당 더 많은 비트코인을 벌 가능성이 높다. 많은 채굴자들이 의미 있는 방식으로 비트코인 채굴에 기여하기 위해 채굴 풀에 참여한다.
채굴 풀은 목표 해시를 찾기 위해 해시 레이트를 하나의 실체로 기여하는 채굴자들의 그룹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채굴자들은 해시 레이트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받는다.
보상은 채굴 풀 운영자가 분배하며, 채굴 풀 수수료를 부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채굴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채굴 풀에 참여할 수 있다.
비례적 채굴
비례적 채굴 풀은 채굴자의 해시 레이트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분배한다. 또한 거래 수수료를 통해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 N개 그룹당 지불
마지막 N개 그룹당 지불 채굴 풀은 채굴자들을 교대 근무로 나누고 '교대 근무' 시간에 따라 보상을 지급한다. 교대 근무는 채굴자가 채굴 풀에 기여하는 정해진 기간이다.
지분에 따른 지불
지분에 따른 지불 풀은 채굴자들에게 고정된 수입을 제공하고, 채굴자들이 매일 일정량의 해시 레이트를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안정적인 방법이지만, 채굴자가 거래 수수료를 벌 수 있는 능력을 제거한다.
3. 비트코인 솔로 채굴은 얼마나 어려운가?
비트코인 솔로 채굴은 한 채굴자가 전 세계 다른 모든 채굴자와 경쟁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트코인의 작업 증명(POW) 합의 프로토콜은 채굴을 자연스러운 경쟁으로 만든다. 솔로 채굴자가 블록의 목표 해시를 놓고 세계 나머지 채굴자들을 이기게 될 확률은 채굴 장비의 성능에 관계없이 거의 제로에 가깝다.
비트코인 초기에는 채굴자 수가 적어 채굴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블록 보상도 훨씬 높아 채굴자들이 블록당 수십 개의 비트코인을 벌었다. 그러나 당시 비트코인은 1달러 미만의 가치였기 때문에 보상이 조금 더 적절했다.
현재 솔로 채굴자들은 비트코인 채굴에서 보상을 받을 기회를 갖기 위해 암호화폐 채굴 풀에 참여한다. 강력한 채굴 장비가 없는 잠재적 채굴자들은 초기 투자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클라우드 채굴 서비스에 참여할 수도 있다.
클라우드 채굴 서비스는 채굴자들이 클라우드를 통해 해싱 파워를 임대하고 사용자들에게 그 일부를 구매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 결과 채굴자들은 일부 에너지 소비 비용을 지불 사용자들에게 전가한다. 그 대가로 지불 사용자들은 해싱 파워 점유율에 따라 블록 보상을 받는다.
4. 투자 없이 하루에 1비트코인을 버는 방법은?
돈을 벌려면 돈이 필요하다. 투자 없이 비트코인을 벌기는 거의 불가능하지만, 저렴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투자 없이 하루에 1비트코인을 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비트코인 채굴에는 에너지 소비가 필요하며, 채굴자들은 전기요금을 통해 이를 지불한다. 게다가 비트코인 채굴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어려워지도록 의도되어 있다. 많은 전력과 특수하고 비싼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상당한 지출에도 불구하고 개인이 하루에 1비트코인을 채굴하기는 거의 어렵다. 비트코인을 채굴하고자 하는 사람은 강력한 채굴 작업과 경쟁해야 하며, 규모의 경제로 인해 개별 채굴자에 비해 상당한 경쟁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2024년 5월 6일 현재 1비트코인의 가치는 64116달러다. 투자 없이 매일 이 정도를 벌면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불안정해질 것이다. 따라서 무료로 하루에 1비트코인을 벌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주장하는 웹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조심해야 한다. 이들은 종종 빠른 수익을 찾는 사람들을 이용하기 위해 고안된 사기다.
암호화폐 채굴에 투자하려는 사람은 먼저 암호화폐 거래, 블록체인 기술,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배워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올바른 정보와 접근 방식으로 소액 투자를 더 큰 금액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