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네트워크는 검증자와 스테이킹된 이더량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수익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더리움 재단의 전 임원과 다른 전문가들은 스테이킹량이 지나치게 많아질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경고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현재 100만 명 이상의 검증자가 13,900개 노드에서 작업을 지원하며 활동이 급증하고 있다. 이들 검증자는 블록을 제안하고 검증함으로써 블록체인의 보안과 합의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더 많은 이더를 스테이킹하려면 검증자가 필요한데, 현재 검증자들은 3,200만 개 이상의 이더를 스테이킹했다. 이는 약 1,140억 달러의 가치에 해당하며, 전체 이더 공급량의 약 26%를 차지한다.
리도(Lido)를 통한 스테이킹 증가와 그에 따른 수익 상승
스테이킹된 이더의 상당 부분은 스테이킹 플랫폼인 Lido에서 발생하며, 이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들은 소액의 이더를 스테이킹할 수 있다. 듄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 따르면, 리도가 전체 스테이킹된 이더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이더리움 스테이커의 일일 수익과 월간 수익이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이는 스테이킹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스테이킹 양 증가에 따른 우려와 개선안
그러나 이러한 스테이킹량 증가에 대해 모든 이더리움 커뮤니티 멤버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에반 반 네스, 이더리움 재단의 전 임원은 이미 너무 많은 이더가 스테이킹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스테이킹 풀 노바다시의 가브리엘 웨이드는 검증자가 너무 많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검증자당 최대 스테이킹 이더량 조정
코인베이스 월렛의 창시자인 피터 김은 곧 출시될 펙트라 업그레이드를 강조하며 검증자당 최대 스테이킹 이더량을 2,048 이더까지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상당한 양의 이더를 스테이킹하는 데 필요한 검증자의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더리움의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은 대규모 이더 지분이 소규모 지분보다 유리하다는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검증자의 실패율에 따라 페널티를 부과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부테린은 최근 열린 이더 타이페이 이벤트에서 '게으른 스테이커'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러한 발전은 이더리움 생태계가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기능과 보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역동적인 특성을 강조한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