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월 3주부터 5주간 전국 5대 권역(수도강원, 충청, 호남, 영남)에서 개최할 「2024년 찾아가는 과학기술 R&D 정책설명회」에 대한 안내를 하였다. 정책설명회에서는 올해의 과학기술 R&D 주요 정책방향, 주요 사업 추진내용, 및 일정 등을 소개하며 연구현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현장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글로벌 선도인재 육성, 세계 최고수준의 R&D 시스템 혁신, 게임체인저 기술 성과창출, 글로벌 선도기술 육성, 탄소중립을 포함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기술혁신 투자 등이 계획되어 있다. 특히, 기초연구의 경우 사업구조 개편과 글로벌 R&D 및 젊은연구자 지원을 강화하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를 촉진할 계획이며, 기초연구사업에 대해서는 회계연도 일치 폐지 및 연중 유연한 과제선정으로 효율성과 우수성을 동시에 높이고자 한다.
과기정통부는 또한 주력 전략기술의 초격차 확보, 우주강국 도약, 기후위기 대응 핵심기술 개발 및 R&D 성과의 확산에 중점을 둔 내년도 R&D 사업 투자계획에 대한 설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올해 신규로 추진할 분야로는 보스톤-코리아 프로젝트, 원천기술 국제협력기술개발 등의 글로벌 R&D, 반도체 첨단패키징, 미래디스플레이전략연구실, 합성생물학 핵심기술개발 등의 차세대 원천기술 R&D, 그린수소기술자립프로젝트 등의 탄소중립 분야 R&D에 약 8,6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과기정통부는 참석자들과 자유로운 질문과 응답을 통해 과학기술 정책 및 R&D 개선 방향에 대한 현장 의견을 듣고 소통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과학기술 R&D 정책이 연구현장에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