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해 동안 제너레이티브 AI는 사람들의 생활과 업무 방식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법정 소송에서 법적 전략을 세우는 것부터 이미지 확산 모델을 사용하여 주요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의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컴퓨터 비전 발전을 통해 자율 주행 자동차의 확산을 목격하는 것까지 그 영향력은 막대했다.
이러한 혁신은 혁신을 약속하지만, 컴퓨팅 리소스의 부족이라는 중요한 과제가 광범위한 채택을 방해하고 있다. 2023년 내내 엔비디아의 A100 및 H100 칩의 스팟 인스턴스에 대한 대기 시간과 시간당 요금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이러한 칩의 생산 능력은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그 결과 지속적인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자재 제약, 공급망 중단, 수요 급증, 지정학적 긴장, 복잡한 GPU의 생산 주기 연장으로 인한 퍼펙트 스톰이 그래픽 카드의 지속적인 공급 부족을 야기하고 있다. GPU 칩용 고급 실리콘, PCB용 특수 기판, 메모리 칩과 같은 핵심 소재는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공급 부족에 직면해 있다.
데이터센터 및 투자 환경에 대한 AI의 영향
2023년 AI 워크로드와 관련된 데이터센터 매출은 약 1,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토지, 전기, 엔터프라이즈급 하드웨어를 포함한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초기 자본 지출은 상당한 장벽이 되고 있다. 새로운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려면 외부 자금 조달이 필요하지만, 높은 이자율과 빠듯한 자본 여건으로 인해 진척이 더딥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AI 모델의 크기와 복잡성이 증가하고 6개월마다 AI 관련 컴퓨팅 요구사항이 두 배로 증가하는 것은 30개월마다 컴퓨팅 성능 단위당 가격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이다. AI에 대한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공급 속도를 훨씬 능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자들은 이 변혁의 시기를 기대감으로 주시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연초 이후 수익률 231.5%는 AI 르네상스의 폭발적인 영향을 반영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 기술 혁명의 표면만 보고 있따. 모든 포춘 500대 기업이 AI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현재의 수요는 미래를 엿보는 것에 불과하다. AI는 인력을 보강하고 대체하며 비즈니스 운영을 근본적으로 재편하여 컴퓨팅을 새로운 석유로 자리매기게 될 것이다.
분산형 네트워크: 곧 다가올 솔루션
디핀 네트워크는 GPU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인 게임 체인저로 부상하고 있다. 새로운 GPU 공급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기존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비해 최대 90%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훨씬 더 효율적이다.
크립토 포테이토에 따르면, 이러한 네트워크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GPU 조정 및 오버헤드를 아웃소싱함으로써 직원 비용, 하드웨어 유지보수, 데이터 센터 오버헤드와 관련된 비용을 없앤다. 앞으로 분산형 네트워크는 전 세계적인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GPU, 특히 저렴한 GPU의 부족에 대한 유망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AI 환경의 핵심 플레이어가 될 것이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