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을 언급하거나 우크라이나 군대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는 것에 대한 제한으로 인해 우크라이나에서 펩시코의 광고 전략이 면밀한 조사를 받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현재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러시아 분쟁 속에서 펩시코의 입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제한적인 광고 가이드라인
야후에 따르면, 펩시코가 발표한 광고 가이드라인은 전쟁, 전투 행위, 침략, 군인 또는 우크라이나 군대에 대한 언급을 금지하고 있다. 또한 오데사 저널은 우크라이나 또는 우크라이나 군대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는 것도 엄격히 금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위험감"을 조성할 수 있는 부정적인 의미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러시아 내 국제 기업의 입지를 모니터링하는 단체인 B4Ukraine은 펩시코의 광고 전략을 집중 조명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에서 새로운 광고 및 홍보 대행사를 찾을 때 펩시코가 제출한 기획서를 참고했습니다. B4Ukraine은 우크라이나와 미국에 있는 펩시 지사에 의견을 구하기 위해 연락을 취했지만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
러시아에서 운영
우크라이나에서의 논란에도 불구하고 펩시코는 러시아 시장에서 사업을 계속하고 있다. 국가부패방지청(NAZK)에 따르면 펩시코는 세금을 납부하고 러시아 예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1억 1,500만 달러를 납부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펩시코는 러시아에 20,000명의 직원과 40,000명의 농업 종사자 등 상당한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러시아에서 펩시콜라의 공식적인 판매는 중단되었지만, 소위 '병행 수입' 채널을 통해 펩시콜라를 계속 구할 수 있다. 이 발견은 러시아에서 펩시콜라의 판매를 중단하기 위해 취한 조치의 효과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우크라이나 주장
2023년 9월, 펩시코는 우크라이나 국가부패방지청(NACP)의 국제 "전쟁 후원자" 목록에 추가됐다. NACP는 펩시코가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된 후 러시아에서 음료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펩시코가 생산한 레이의 칩이 러시아 군인들의 식량 배급에서 발견되었다는 사실도 지적되었다.
B4우크라이나는 펩시코 관계자로부터 추가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시도했지만 아직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 펩시코가 B4우크라이나이 제기한 우려와 NACP가 제기한 의혹을 해결할지 여부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