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美 신용등급 AA+ 하향 조정...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 "시대에 뒤떨어진 결정"]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가 미국 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로 하향 조정했다. 1일(현지 시각) 피치는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은 향후 3년 동안 재정 악화가 예상된다"며 "지난 20년 동안 부채 한도를 둔 의회와 대치 및 극적 해결이 반복되며 다른 국가들에 비해 거버넌스가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이 부채한도 상향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으며 디폴트가 임박해서야 해결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비트파이넥스 "BTC, 온체인 지표상 강세장 초입"]
미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가 최근 발표한 주간 분석 보고서 '비트파이넥스 알파'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이 최근 약세 흐름을 나타내고는 있지만, 아직 실현가격(온체인 데이터 기준 BTC 보유자들의 평균 취득가) 20,361 달러를 상회하고 있는 상태다. 장기 보유자들은 연초부터 수익권에 들어왔기 때문에 포지션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비트코인 시장이 현재 강세장 초입에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보고서는 "오랜 기간 실현가격 아래에서 머물다 해당 기준선 위로 올라선다는 것은 새로운 강세장 시작의 신호로 볼 수 있다. 과거 강세장에서도 이러한 온체인 지표 변화가 관측됐다. 또 신규 지갑 수의 증가 추세 역시 강세장 신호로 여겨진다. 최근 BTC 가격 변동성은 소폭 확대됐지만, 매수·매도 주문 흐름과 옵션 관련 데이터는 큰 변화가 없었다. 안정적인 파생상품 시장 움직임은 장기 펀더멘털이 낙관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G20 의장국 인도 "이달 말 IMF·FSB 공동제작 암호화폐 종합보고서 발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주요 20개국(G20) 의장국인 인도가 의장 노트(presidency note)를 발표하고 "오는 8월 말 국제통화기금(IMF)과 금융안정위원회(FSB)가 공동으로 마련한 암호화폐 규제 종합보고서가 발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노트는 IMF와 FSB가 종합보고서를 내기 전 의장국의 지침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인도는 "종합보고서에는 FSB를 포함해 여러 기관들의 권고안을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방안이 포함돼야 한다. 또 신흥시장 및 개발도상국에서 암호화폐가 거시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리스크를 담아내야 한다. 또 글로벌 암호화폐 규제 마련 업무를 IMF와 FSB에 전적으로 맡기는 내용도 포함할 것을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리플 "XRP, BTC 외 규제 명확성 가진 유일한 디지털 자산"]
리플(XRP)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한 2분기 시장 보고서에서 "리플은 지난달 13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에서 승리를 거뒀고, XRP는 비트코인(BTC)과 함께 규제 명확성을 가진 유일한 디지털 자산이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이 정치적 권력을 추구하며 집행에 의한 강압적 규제를 벌이고 있다는 점은 이제 확실하게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한편 리플은 "6월 30일 기준 총 5,551,119,094 XRP를 보유 중이며, 에스크로에 41,900,000,005 XRP를 보유 중"이라고 밝혔다.
[유니스왑, 리네아에 V3 배포 거버넌스 제안]
유니스왑(UNI) 커뮤니티가 컨센시스의 zkEVM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리네아에 V3를 배포하는 내용의 거버넌스 제안을 발의했다. 투표는 2일 22시 57분(한국시간)에 마감될 예정이다.
[트위터 창업자 "코인베이스와 좋은 파트너 될 수 있다"]
잭 도시 트위터 공동 창업자가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최적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는 브라이언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CEO의 트윗에 "우리는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듯 하다"고 화답했다. 그는 "코인베이스가 지금까지 그 어떤 플랫폼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비트코인을 전파했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점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한다. 특히 BTC와 레이어2에 더 많은 자원을 집중해준다면 우리는 기꺼이 코인베이스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우리는 특정 개인, 기업, 정부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인터넷 송금을 위한 개방형 프로토콜을 원한다. 우리는 사실상 같은 팀이다"라고 강조했다.
[WSJ "바이낸스, 월 거래량 중 $900억 중국서 나와"]
월스트리트저널(WSJ)가 전현직 바이낸스 임직원 등 소식통을 인용 "바이낸스 월 거래량 중 약 900억 달러 상당은 암호화폐 거래가 법으로 금지된 중국에서 나오고 있다"고 2일 보도했다. WSJ는 "일부 큰 손 투자자들의 대규모 거래를 제외하면 바이낸스 월간 거래량의 20%는 중국 사용자들로부터 발생한다"며 "중국 본토는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고 있지만, 바이낸스는 중국 도메인을 가진 웹사이트에서 리디렉션되는 방식으로 우회 접속을 유도해 규제를 회피하고 있다. 또 바이낸스는 중국 사법 당국과 긴밀히 협력하며 중국 사용자 90만 명 이상의 범죄 연루 여부도 모니터링 및 공유하고 있다"고 짚었다. 중국 사업 여부를 묻는 WSJ의 질문에도 바이낸스 측은 "중국 거주 사용자는 바이낸스에 접속할 수 없다"는 원론적 답변만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WSJ는 바이낸스의 사용자 기반 중 중국 사용자의 비중이 약 20%로 가장 높으며,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는 약 1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을 지목했다.
[비영리단체 GLO, 빈곤 해결 목표 스테이블코인 글로 달러 출시]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비영리 단체인 GLO가 빈곤 해결을 위해 스테이블코인 글로 달러(GloDollar)를 출시했다. 글로 달러는 미국 국채를 포함한 법정화폐와 저위험 증권으로 뒷받침되며 미국 달러(USD)와 1:1 페깅된다. 글로 달러는 뒷받침되는 포트폴리오 투자를 통해 발생하는 이자 수익을 통해 극빈 퇴치를 위한 자선활동에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글로 달러는 유니스왑 내 폴리곤(MATIC), 이더리움(ETH) 등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암호화폐 기반 직불카드도 테스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레트게임즈, 바이낸스와 파트너십...블록체인 기업 엑셀레이팅 협력]
전자신문에 따르면 레트게임즈가 바이낸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인천테크노파크 블록체인 센터가 지원하는 엑셀레이팅 프로그램 운용사 컨소시엄 참여를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해당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운영 사업은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원하지만 어려움이 있는 기업들에게 전문 엑셀러레이터들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블록체인 기업으로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건틀렛, Aave v2서 추가 CRV 담보 대출 금지 제안]
탈중앙화 금융(DeFi, 디파이)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 건틀렛(Gauntlet) 팀이 1일(현지시간) 탈중앙화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아베(AAVE) 커뮤니티서 이더리움(ETH) 기반 Aave v2 프로토콜 내 CRV 토큰 담보인정비율(LTV)을 0으로 조정하는 내용을 골자로한 거버넌스 제안을 발의했다. 이와 관련 건틀렛 측은 "건틀렛 팀은 커브 창업자 마이클 이고로프(Michael Egorov)의 이더리움 주소 0x7a16ff8270133f063aab6c9977183d9e72835428를 지속적으로 추적해왔다. 8월 1일 기준 해당 주소는 1.58억 달러 상당의 CRV를 담보로 약 5,400만 USDT 규모의 대출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CRV 유동성 감소로 인해 CRV 추가 차입 허용은 프로토콜에 리스크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이더리움 Aave v2 프로토콜에서 CRV 토큰의 LTV를 0으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을 권고한다"고 설명했다.
[외신 "커브 설립자, 대출 상환 중이지만 여전히 $8900만 대출 남아"]
커브(CRV) 설립자 마이클 이고로프(Michael Egorov)가 장외거래(OTC) 등으로 대출 상환에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8,900만 달러 상당 대출이 남아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각각 아베(AAVE)에 6,000만 달러, 아브라카다브라(Abracadabra)에 1,200만 달러, 인버스(INverse)에 800만 달러, 프랙스렌드(Fraxlend) 800만 달러 등이다. 이고로프는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등 디파이를 통해 CRV를 담보로 1억 달러 규모의 스테이블코인을 대출 받았는데, 복수의 애널리스트 및 커뮤니티는 지난달 30일 익스플로잇(취약점 공격)이 발생한 뒤 CRV 가격 하락으로 연쇄적인 담보 청산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이에 이고로프는 3~6개월의 락업을 조건으로 약 5,000만 CRV를 개당 0.4 달러에 장외 매도하는 등 담보 청산 위험성을 관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폴리곤랩스, zkEVM 메인넷에 스파크 프로토콜 배치 제안]
폴리곤(MATIC) 개발사 폴리곤랩스가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DAI 발행 프로토콜 메이커다오(MKR) 거버넌스 포럼에서 메이커다오 산하 암호화폐 대출 및 유동성 프로토콜 스파크(Spark)를 폴리곤 zkEVM 메인넷에 배치하는 제안을 발의했다. 이와 관련 제안 발의자인 폴리곤랩스 디파이 책임자 잭 멜닉(Jack Melnick)은 "폴리곤 zkEVM 메인넷에서 Spark/DAI 성장을 지원하며 새로운 유틸리티를 만들어낸다면, 모든 채널에서 sDAI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며 "스파크의 사용자 기반이 유입된다면 zkEVM 메인넷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고, DAI 및 sDAI의 입지를 다지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브라카다브라, CRV 담보 대출 관련 금리 구분 적용 제안 발의]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매직인터넷머니(MIM) 발행 프로토콜 아브라카다브라(Abracadabra)가 커뮤니티에 CRV 담보 대출을 두 종류로 구분지어 금리를 차별 적용하는 내용을 골자로한 거버넌스 제안을 1일(현지시간) 투표에 부쳤다. 해당 제안에 대한 투표는 한국시간 기준 3일 13시 마감되며, 현재 찬성률은 100%로 통과가 유력하다. 아브라카다브라 팀은 "해당 전략으로 인한 모든 수익은 트레저리에 보관되며, 향후 CRV 관련 유동성 개선 및 DAO 리스크 완화에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CEO "BTC 라이트닝 네트워크 최적화 방안 모색 중"]
미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최고경영자(CEO)인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가장 잘 적용할 수 있는 최적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그는 "라이트닝 네트워크 도입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비트코인 결제의 활성화를 지지한다. 실제로 코인베이스는 전세계 어느 기업보다 많은 사람들을 비트코인으로 유입시켰다"고 덧붙였다. 앞서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는 브라이언 암스트롱의 '암호화폐의 다음 단계는 글로벌 무료 즉시결제' 트윗에 "비트코인과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계속 못본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어떤 암호화폐가 비트코인 및 라이트닝 네트워크보다 나은 송금 프로토콜이라 할 수 있나?"라고 지적한 바 있다.
[데이터 "7월 이더리움 NFT 마켓 거래량 5.68억 ETH...지난해 11월 이후 가장 적어"]
듄애널리틱스에 따르면, 7월 이더리움(ETH) 기반 NFT 마켓플레이스 내 NFT 월간 거래량은 약 5.68억 ETH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이후 가장 낮은 규모다. 7월 이더리움 기반 NFT를 거래한 주소 수도 약 107,000 개를 기록, 최근 2년래 가장 적었다.
[전문가 "美 SEC, 다수 크립토 인플루언서 상대로 소송 준비중"]
약 3.5만 명의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한 크립토 인플루언서 앤드류(Andrew)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한 정보통에 의하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 인플루언서들을 대상으로 한 개별 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SEC는 특히 승소 가능성이 높은 인플루언서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SEC 내부는 리플 판결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내러티브를 별로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다. 오히려 정치적으로 상당히 고무돼 있다고 정보통은 전했다"고 강조했다.
[BASE, BALD·릿스왑 사태 이후 TVL 82.5% 하락]
디파이라마 데이터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L2 네트워크 베이스(BASE)의 총 락업 예치금(TVL) 규모가 지난달 31일 4,120만 달러에서 2일 현재 718만 달러로 82.5% 하락했다. BASE 기반 밈토큰 발드(BALD)의 유동성 제거와 릿스왑(LeetSwap) 해킹 영향으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BASE 크로스체인 브릿지의 일일 순유입 자산은 92.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올 2분기 BTC 매입량, 2021년 이후 가장 많아]
크립토슬레이트(CryptoSlate)에 따르면 마이크로스트레티지(MSTR)가 2023년 2분기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난 2021년 이후 가장 많은 비트코인(BTC)을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MSTR이 발표한 재무 실적에 따르면 MSTR은 올해 2분기에만 3억 4,700만 달러에 12,333 BTC를 매입했다. MSTR의 앤드류 강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BTC 추가 매수는 지난 2021년 2분기 이후 단일 분기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라며 “자본을 효율적으로 조달해 대차대조표에 BTC 보유량을 계속 늘려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MSTR은 2023년 2분기 총 매출이 1억 204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 2분기 BTC 투자 손실은 2,410만 달러 규모라고 발표했다. 지난 7월 31일에는 152,800 BTC를 45억3,000만 달러, 즉 비트코인당 2만 9,672달러에 매수했다고 공개한 바 있다.
[BALD 디플로이어, 스시스왑서 ETH 입출금 반복]
DEX스크리너 데이터에 따르면 BALD 디플로이어(컨트랙트 배포자)가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DEX) 스시스왑(SUSHI)에 유동성을 추가했다 제거했다를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약 1시간 전 800 ETH를 입금했다가 전량 출금했고, 방금 전 다시 300 ETH를 입금했다.
[a16z 추정 주소, 코인베이스로 $154만 상당 MKR 입금]
스팟온체인에 따르면 미국 실리콘밸리 대표 벤처캐피털 앤드리슨 호로위츠(a16z) 추정 주소가 154만 달러 상당의 1,380 MKR을 코인베이스에 입금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팟온체인은 "해당 주소는 현재까지 9223 MKR($973만 상당)을 평균 1055 달러에 입금했으며, 이로 인해 MKR 가격이 하락하는 등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월렛 내 보유량은 16,536 MKR($1,762만 상당)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EmberCN)은 "a16z의 MKR 이체 작업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며, 약 한 달 동안 37,518 MKR(약 $4614만)를 코인베이스로 전송했다"고 분석한 바 있다.
[SBF "법정 구속, 표현의 자유 침해...NYT 제보도 정당한 권리 행사"]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SBF)가 자신의 재판을 담당하고 있는 미국 지방판사 루이스 카플란(Lewis Kaplan)에게 서한을 보내 "법정 구속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 나에게 불리한 증언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 연인 캐롤라인 엘리슨 알라메다 리서치 전 최고경영자(CEO)와 관련된 뉴욕타임스(NYT) 제보도 정당한 권리 행사였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SBF 측 변호사 마크 코헨은 "피고가 NYT 기자와 접촉한 것은 증인을 협박하거나 배심원단을 오도하려는 의도가 아니었다. 이미 취재 중인 내용에 대해 명예훼손 또는 비방에 대한 방어권을 행사한 것"이라며 "만약 SBF가 브루클린 구치소에 구금된다면 인터넷 접속이 제한돼 재판 준비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서한에서 피고 측은 하버드 대학교 헌법학 교수 로렌스 트라이브(Laurence Tribe)의 'SBF는 죄책감으로 언론을 기피하는 사람이라는 잘못된 이미지가 씌여지는 것을 방어할 권리가 있다'는 내용의 의견서도 첨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비트, 8/9 0시 QTUM 입출금 일시 중단...월렛 업그레이드]
업비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퀀텀(QTUM) 월렛 업그레이드로 인해 9일 0시부터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4일 12시 ATA/BUSD 등 8종 현물 페어 상장 폐지]
바이낸스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4일 12시(한국시간) ATA/BUSD, BNT/BUSD, COS/BUSD, DF/BUSD, DOCK/BUSD, OSMO/BUSD, STRAX/BUSD, XNO/BUSD 현물 페어를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레이디언트캐피탈, 적격 dLP 대상 총 130만 ARB 에어드랍 착수]
아비트럼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 레이디언트캐피탈(RDNT)이 지난 5월 통과된 거버넌스 제안에 따라 적격 탈중앙화 유동성 프로토콜(dLP)을 대상으로 에어드랍을 진행한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에어드랍 물량은 총 130만 ARB로 스냅샷은 지난달 18일 1시 기준으로 진행됐다. 앞서 레이디언트캐피탈 커뮤니티는 DAO 트레저리에 보관 중인 3,348,026 ARB를 분배하는 내용의 거버넌스 제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네오위즈 인텔라X, 체인링크랩스와 파트너십 체결]
네오위즈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X(Intella X)가 체인링크(LINK) 개발사인 체인링크랩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인링크랩스가 보유한 온·오프체인 연결 기술을 인텔라X에 적용하고 플랫폼 내 블록체인 게임과 NFT 등 서비스 보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인텔라X 상 블록체인 게임의 투명성 확보와 크로스체인 상호운용성 프로토콜(CCIP) 활용 등 기술 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펀디엑스, 2분기 4,831 PUNDIX 및 약 6,350만 PURSE 소각]
펀디엑스(PUNDIX)가 공식 미디엄을 통해 "2분기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4,831 PUNDIX(현 시세 기준 약 1,910 달러 상당)와 63,529,265 PURSE(약 14,580 달러) 소각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소각 이후 PUNDIX의 유통량은 258,428,346개, PURSE 유통량은 63,658,876,972개를 나타냈다. 3분기 소각은 10월 둘째 주에 진행될 예정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PUNDIX는 현재 0.62% 오른 0.395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7월 NFT 총 판매액 4.92억 달러...이더리움 비중 55%]
NFT 데이터 플랫폼 크립토슬램에 따르면, 7월 시장에서 판매된 NFT의 총액이 약 4.92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중 이더리움 체인 기반 NFT 판매량은 약 2.7억 달러로 7월 전체 NFT 판매액의 약 55%를 차지했다. 이어 비트코인 기반 NFT 판매액이 약 6,492만 달러, 솔라나 기반 NFT 판매액은 약 3,761만 달러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