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 손님 맞춤형 자산관리를 위한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 이를 기반으로 '초개인화'된 자산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시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아이웰스'(AI Wealth)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6일 밝혔다.
아이웰스는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CIC, Company In Company)과 협업을 통해 자체 개발한 AI알고리즘을 탑재했고, 플랫폼 개발에는 한국금융공학컨설팅(KOFEC), 이와이드플러스 등 국내 유수 IT기업도 참여로 이뤄졌다.
아이웰스가 기존의 자산관리 서비스와 다른 가장 큰 차별점은 '초개인화'다. 하나은행 모든 손님의 과거 거래 이력을 분석하고 개별 손님의 '투자 DNA'를 도출하여 각각 다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초개인화 솔루션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단순히 상품별 계좌 명세를 조회하거나, 비교 군과의 금융정보 대조 등 흥미성 컨텐츠에 머물러 있었던 초기 수준의 자산관리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마치 전담 프라이빗 뱅크(PB)를 통해 관리를 받는 것처럼 정교한 자산관리가 가능해졌다.
아이웰스는 내 자산을 잘 보여주고(Know Me), 내 자산을 잘 진단·관리하여(Care Me), 내 투자를 도와주고(Manage Me), 내게 필요한 정보를 주는(Inform Me) 서비스로 구성됐다.
'자산현황'에서는 손님의 자산구성, 자산추이, 만기 등 총 15가지 다양한 관점에서 전체 자산을 입체적으로 보여준다(Know Me).
'자산진단'에서는 투자성향, 선호투자지역 등 투자 DNA에 따라 어떤 자산을 늘릴지, 줄일지에 대한 AI의 맞춤형 코칭을 해준다(Care Me). 또 'AI투자'에서는 하나은행이 자체 개발한 AI알고리즘을 통해 전체 자산군을 대상으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안하고 정기, 수시 리밸런싱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준다(Manage Me).
'구독생활'에서는 투자자산 캘린더, AI가 전망하는 지수예측, 세금․부동산 Q&A 등 다양한 투자 컨텐츠를 한번의 알림 신청으로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Inform Me).
아이웰스는 하나은행 모바일 뱅킹 앱인 '하나원큐'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영업점을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 또 하나원큐에서 PB 등 상담 직원과 연결하여 조언을 받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옴니채널) 프로세스도 탑재했다.
하나은행은 아이웰스(AI Wealth) 오픈을 기념하여 오는 10일부터 올 5월 31일까지 대손님 이벤트도 진행한다. 하나원큐 내 아이웰스 페이지를 방문, 구독서비스 신청, AI투자 등 각 이용 단계별 이벤트를 통해 티빙1개월 이용권, 에어드레서, 제트 봇 등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AI투자 단계에서 추천하는 포트폴리오 가입 시 가입금액에 따라 최대 5만 하나머니를 제공한다.
김영훈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장은 "아이웰스는 모바일이나 일반 영업점을 통해 누구나 쉽게 PB 수준의 자산관리를 경험할 수 있게 만들어졌으며 이제까지 나온 어떤 자산관리 서비스보다도 차별화된 정교한 자산 진단과 투자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이제 손님들은 아이웰스를 통해 그동안 어디서도 경험해보지 못한 자산관리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 또는 하나은행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