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ATM레이더에 따르면 24일 기준으로 전 세계에 5000대 이상의 비트코인 ATM(BTM)이 설치돼있다.
현재 비트코인을 사거나 팔 수 있는 비트코인 ATM은 90개 국가에 5006대가 놓여있다. 일부 기기는 사고파는 기능을 동시에 지원한다.
비트코인 ATM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달에는 총 150대가 새로 설치됐다. 하루에 6대씩 늘어난 셈이다.
제너럴바이츠(General Bytes)는 1577대로 가장 많은 비트코인 ATM을 지원하고 있다. 제네시스코인(Genesis Coin)는 1525대로 두 번째로 많은 ATM기기를 제공했다. 비트코인 ATM업체 최초로 뉴욕 비트라이선스를 획득한 코인소스는 236대를 설치했다.
미국 내 비트코인 ATM 수는 3229대로 전 세계 시장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캐나다는 687대, 오스트리아가 267대, 영국은 249대를 설치했다.
기본적인 비트코인 ATM 기기뿐아니라 다양한 비트코인 판로가 열리고 있다.
동전교환기 운영업체 코인스타(Coinstar)를 통해 미국 2200곳에서 비트코인 거래가 지원되고 있다. 최근에는 애리조나 주, 네바다 주에서 편의점 ‘서클케이(Circle K)’를 통해 비트코인 매매를 지원하고 있다.
암호화폐 제공업체 디지털민트(DigitalMint) 마크 그렌스(Marc Grens) 대표는 서클케이와의 파트너십에 대해 "새로운 비트코인 접근성을 크게 확대할 기회를 얻게 됐다"고 소감을 전한 바 있다.
비트코인 ATM 시장 내 경쟁이 증가하면서 온라인보다 높았던 수수료 부담도 점차 줄어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