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3일 웨스틴조선 서울에서 '라스 온(LaaS ON) 2022'를 개최해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생태계 플랫폼 '카카카오 아이 라스(Kakao i LaaS)'를 공식 출범했다.
물류 업계 및 학계 전문가 약 130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라스 온 2022에서는 카카오 아이 라스 기반 미래 물류 생태계에 대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비전과 파트너사와의 성공적인 협업 사례가 공유됐다.
카카오 아이 라스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화주(화물업체)와 회원사(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판매, 주문, 창고 관리까지 누구나 쉽게 물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물류 생태계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만의 플랫폼 노하우와 쉽고 편리한 사용성,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연결되는 연결성에 더해, 고도화된 AI와 검색,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공함으로써 물류 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한다.
앞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기존 물류 업계가 효율성, 유연성, 디지털화 측면에서 겪고 있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카카오 아이 라스는 여행객과 숙박 업체를 매칭하는 숙박 매칭 서비스처럼 화주와 회원사도 쉽고 편리하게 서로를 연결 및 매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더해 수십 개의 쇼핑몰 주문을 한 번에 수집하고 자동화된 물류 시스템으로 쉽고 정확하게 창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화주는 매칭 서비스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최적의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주문부터 창고 및 재고 관리, 배송 등 물류 전 단계의 정보에 대해 가시성을 얻게 된다. 회원사는 유휴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존에는 비워둘 수 밖에 없었던 물류센터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유통, 풀필먼트, 배송 등 복잡하게 느껴지던 물류에 '다양성'이라는 새로운 관점을 더함으로써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파트너인 '라스(LaaS) 프론트 러너'들과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는 더 나은 물류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김원태 LaaS 사업부문장은 카카오 아이 라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카카오엔터프라이즈만이 제공할 수 있는 AI 기술력과 확장성, 자체 클라우드 역량 등을 강조했다.
백상엽 대표는 "라스 온(LaaS ON) 2022의 성공적인 개최로 물류 업계 및 학계 전문가 사이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큰 화두임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더 가치있는 것에 집중해 소비자에게 한층 더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파트너들과 함께 카카오 아이 라스(Kakao i LaaS)를 고도화하고 모범 사례를 구축해왔다. 지난해 7월 hy와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동원디어푸드, 오리온 등 다양한 기업과 꾸준히 협력하며 물류 생태계 확장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