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중앙은행들이 암호화폐가 금을 대체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스위스 대형 투자은행 UBS가 30개 주요 중앙은행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앙은행 관계자 중 84%는 "암호화폐는 '가치 저장 수단(Safe Haven)'으로써 금을 대체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같은 문항에서 응답자의 16%는 "모르겠다"고 답했으며 긍정적인 답변을 한 곳은 없었다.
사진: Dcoumenting Bitcoin/ UBS
'암호화폐가 중앙은행 업무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서는 중앙은행의 57%가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중앙은행이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하는 주요 이유(복수응답)로는 83%가 '암호화폐 투자 과정과 관리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중앙은행들은 주로 정책 수립을 위해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
이어 ▲타 투자 자산과 상관관계가 없는 자산이어서(28%) ▲중앙은행의 기술적 역량 과시(22%)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중앙은행 60% "5년 내 CBDC 발행될 것"
중앙은행들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중앙은행의 60%는 G7 중 최소 한 곳 이상이 5년 내 소매 CBDC를 발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도매 CBDC는 80% 이상을 예상했다.
중앙은행들은 CBDC를 추진하는 두 가지 주요 동기로 '소매 결제 시스템 강화'와 '금융 인프라 향상'을 꼽았다. 일부는 CBDC가 자금 세탁을 줄이는 데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